아끼고 재테크하는 것이 트렌드가 된 현재의 시점에서 아낄 수 있는 비용이 있다면 최대한 아끼는 것이 재테크의 기본적인 방법이 되고 있다. 요즘은 코로나 시국으로 인해 홈콕족들이 늘어나면서 외식이나 기타 취미생활에 들어가는 비용을 줄이고 저축을 하며 재테크를 시도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가장 쉽고 간단하게 아낄 수 있는 식비는 불필요한 외식은 줄이고 집밥을 해 먹으며 남는 금액은 저축하는 습관을 들이면 절약과 저축에 보탬이 될 수 있다. 식비를 줄이고 저축률은 높이는 습관을 형성하고자 한다면 식비를 아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밀프렙 방법
밀프렙은 1주일치의 식사를 미리 한 번에 준비하고 끼니때마다 꺼내 먹는 방법이다. 식사(meal)와 준비(preparation)의 합성어로 건강한 식단을 구성할 수 있으며 요리를 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함께 식비를 절감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밀프렙은 영양소나 열량을 고려해서 구성할 수 있으며 규칙적인 식사 습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밀프렙 식단은 모든 6대 영양소를 골고루 갖춘 구성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상하기 쉬운 어패류, 달걀 등의 음식은 피해야 하며 꼭 넣어야 한다면 1, 2일 안에 금방 먹는 것을 감안해두고 만들어둔다. 밀프렙 식사를 넣어둘 용기는 냉동 보관 및 전자레인지 해동 이용이 가능한 용기를 선택해야 한다. 음식들이 서로 섞이지 않게 칸으로 나눠져 있는 것을 선택한다.
냉장고 파먹기
냉장고 파먹기 습관은 식비를 줄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냉장고 파먹기는 생활비를 최소화하는 짠테크의 한 방법이다. 냉장고에 있는 모든 음식 재료를 다 먹을 때까지 새로 장을 보지 않거나 장보기를 최소화하는 것인데, 이러한 방법 하나만으로도 기본적인 식비 지출을 줄일 수 있으며 냉장고 정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냉장고 파먹기는 새로 장을 보지 않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냉장고 속에 보관된 남은 식재료, 소스 등을 이용해서 식단을 구성하고 요리를 하는 것이 좋다. 냉장고 파먹기의 장점으로는 돈을 절약할 수 있으면서 이전에 요리를 하고 남은 자투리 재료들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도 줄일 수 있으며, 냉장고를 깔끔하게 정리 및 청소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
1인 가구라면 장 보는 것은
3일치만 할 것
음식을 자주 해 먹는 편이 아니더라도 대형마트에서 장을 미리 봐놓으면 냉장고가 풍요로워지는 느낌이 들면서 마음이 편안해진다. 하지만 요즘같이 4인 식구가 아닌 1인 가구가 많아진 시점에서는 외식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고 요리를 하더라도 재료가 많이 필요하지는 않기 때문에 요리 재료를 미리 한꺼번에 많이 사서 냉장고에 넣어두는 습관은 과도한 식비 지출을 낳을 수 있다.
보통 일주일치의 장을 봐놓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1인 가구일 경우에는 요리를 많이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3일치 장만 봐두는 것이 좋다. 또 요리 재료는 냉장고에 넣어둔다 하더라도 며칠이 지나면 다 상하고 맛이 떨어질 수 있다. 계속해서 요리 재료가 쌓이면 요리가 짜증 나고 부담스러워질 수 있으므로 잘 상하지 않는 냉동 식재료로 장을 봐두거나, 한꺼번에 과도하게 장을 보는 것이 아닌 필요할 때마다 조금씩 식재료를 사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가계부 식비 예산 항목 구성하기
식비는 의외로 가계부에서 변동성이 큰 항목이다. 따라서 식비의 변동성을 고려하여 예산을 세우고, 예산 범위 내에서만 소비를 하는 것이 좋다. 외식비와 집에서 먹는 식비는 별도로 구성해서 예산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3~6개월 사이의 식비 지출을 돌아보며 예산 항목을 구성하고, 이러한 예산 금액에 맞게 절약하는 습관을 형성하는 것도 과도한 식비 지출 낭비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이렇게 식비를 아끼는 행위에서 자괴감을 느끼거나 쉽게 무력해지기도 한다. 무리해서 식비를 아끼고자 하기보다는 건강하게, 또 제대로 밥을 먹되 불필요한 식비는 줄이는 것으로 예산을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평소 지출 폭이 크다면 식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으로 예산을 세우는 것이 좋다. 또 식비 예산 세우기는 한탕 자리나 기분에 따른 폭식, 술자리 등 갑자기 새어 나가는 식비 폭탄을 막을 수 있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기분 좋게 돈을 아끼고 저축을 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글 : 김태연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