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방은 이제 ‘Mukbang’이 되었다. 한국에서 아프리카TV와 함께 시작된 먹는 방송이 어느새 당연한 영상 카테고리가 된 것처럼, 이것을 특이하게 생각하던 외국에서도 하나의 유튜브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가까운 나라 일본부터 시작해 다양한 나라에서 이제 자신이 얼마나 잘 먹는지, 얼마나 맛있게 먹는지 ‘먹는 끼’를 발산한다. 잘 먹기로 소문난 먹방 유튜버들을 소개한다.
Epic Meal Time
700만 구독자를 확보한
은 요리부터 시작한다. 중요한 것은 보통 요리가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볼 수도 없는 각종 고칼로리 음식을 만든다는 것이다. 재료가 추가될 때마다 시청자들은 칼로리와 지방이 얼마나 늘어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가장 유명한 영상 중 하나인 ‘Power Pork Time’에서 선보인 요리는 무려 81,435칼로리에, 2879g의 지방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한국인이라면 영상만 봐도 김치를 찾게 된다지만, 내가 차마 먹지 못하는 음식을 눈으로 대리만족하기엔 딱이다.
Yuka Kinoshita
는 먹방을 즐겨 보지 않는 한국인에게도 나름대로 이름이 알려진 유튜버다. 한국 음식들을 자주 먹는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이다. 유튜버 키노시타 유우카는 일본에서 인기 있는 한식인 치즈닭갈비 덮밥은 물론 불닭볶음면까지 거침없이 먹는다. 특히 이것저것 먹기보다는 하나의 요리를 많이 만들어, 차분하고 조용하게 먹어치우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깔끔한 먹방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키노시타 유우카를 대체할만한 사람이 없다고. 게다가 시청자와의 소통도 열심히 하는 편이라, 맛있는 선물을 보낸다면 그녀가 방송에서 먹는 모습을 볼 수도 있다.
Matt Stonie
유튜버
는 탄탄하지만 아담한 체구의 남자다. 저 안에 많은 음식이 들어갈 수 있을까? 의문도 잠시, 맷은 식탁 위에 자신의 몸보다 큰 음식을 차려놓고 즐겁게 먹어치우기 시작한다. 심지어 자신이 먹는 시간을 타이머로 계산을 하는데, 10분 만에 핫도그 62개 먹기, 8분 만에 타코 103개 먹기 등 먹방보다는 묘기에 가까운 재주를 보인다. 불닭볶음면을 15봉지 먹은 뒤 아이스크림 1만 칼로리를 먹은 날도 있다. 각종 푸드파이트 대회에서 우승한 경력이 있다고 하니 너무 걱정스럽게 보기보다는 사라지는 음식들을 즐겁게 바라보도록 하자.
Furious Pete
유튜버
는 많이 먹는 만큼 바쁘다. 그는 모든 나라의 도전음식을 먹어치우며 음식점을 정복하는 여행을 한다. 미국에서 가장 큰 피자 먹기,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그 나라에서 가장 큰 햄버거 먹기 등 먹는 일뿐만 아니라 먹는 이유와 과정까지 즐겁게 보여준다. 게다가 이 남자는 시청자가 부탁하는 음식도 먹어준다. 조용한 도서관에서 매운 고추 먹기, 시나몬 한 통 먹기는 물론 세상에서 가장 신맛을 만들어 마시기 위해 온갖 새콤한 가루와 음료를 모두 섞어서 들이켜기도 한다. 아웃도어부터 인도어까지, 앞으로도 그의 호기심 넘치는 먹는 여행은 계속될 듯하다.
Rob Lipsett
훈훈한 외모와 근육질의 몸만 보았을 때는 닭가슴살과 단백질 셰이크만 먹을 것 같다. 실제로
채널의 주 콘텐츠는 레저, 헬스 등 몸을 단련하는 방송과 여행. 금수저의 재력으로 호화로운 저택과 멋진 요트를 볼 수 있다. 그럼 먹방은 언제 하냐고? 한 달에 한 번, 치팅데이만큼은 이 남자도 달라진다. 피자, 케이크, 햄버거 세트를 식탁 위에 쌓아놓고 전부 맛있게 먹는다. 이때 한 끼에 2만 칼로리 정도는 순식간에 먹어치운다고 하니, 운동이나 다이어트로 절식하는 사람들에게는 기분 좋은 먹방일 것이다. 한 달에 한 번쯤은 저렇게 먹어도 근손실이 오지 않는다는 걸 입증하는 산증인이니까.
SAS-ASMR
먹방의 핵심 중 하나는 소리다. 맛있는 음식을 눈으로 보는 것에 추가로, 먹는 소리나 음식의 소스나 재료가 부딪히며 나는 소리들은 진짜 같은 실감을 준다. 캐나다 유튜버
의 목적도 시청자들의 청각을 자극하는 것이다. 얼굴 아래와 어깨, 손만 등장해 음식을 먹는 사람이 아닌 ‘먹는 일’ 자체에 집중하는 영상은 음식보다 더 화려한 소리로 배가 고파지게 만든다.
의 가장 유명한 먹방 중 하나는 영화 <기생충>에 나온 한우 채끝살 짜파구리. 면을 삼키는 소리, 고기 씹는 소리에 아삭아삭한 김치를 씹는 소리가 어우러져 나도 모르게 냄비에 물을 올리게 된다고.
Bethany Gaskin
이 유튜버의 별명은 ‘B-Love’. 별명만큼 미국에서 엄청난 사랑을 받고 있는 먹방 유튜버다.
은 방송시작 15개월 만에 백만장자가 된 먹방계의 여왕. 미국 대표 방송국
가 먹방이 무엇인지 소개하는 기사에서 그녀를 예로 들었을 정도다. 그렇다면
의 먹방은 다른 외국 먹방과 어떻게 다를까? 그녀의 영상을 보면 한국인 먹방을 그대로 보는 듯한 착각이 든다. 음식을 쌓아놓고 시청자들과 눈을 맞추면서 음식을 맛있게 먹는 데다가, 해외 특유의 실감 나는 리액션이 더해진 것. 지구를 정복한 한국 ‘Mukbang’의 힘을 이제는 누구나 인정해야 할 것이다.
Corbucci Eats
우리는 먹방에 무엇을 기대할까? 빨리 먹기? 많이 먹기? 맛있게 먹기? 브라질 먹방 채널
는 세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한다. 일단 유튜버는 영상 제목에 음식을 ㎏ 단위로 기록하는 패기를 보인다. 핫도그 5㎏, 아사이볼 3㎏, 컵라면 6㎏이라고 기록된 제목을 보면 관심이 가는 것이 사실. 게다가 이 유튜버는 모든 음식을 마치 물을 마시는 것처럼 삼켜버린다. 몸속으로 아무런 부담 없이 호로록 사라지는 음식들은 마술을 보는 듯하다. 이 때문일까, 그는 브라질 최고의 먹방 유튜버가 되었다. 여기에 남미 특유의 낙천적인 웃음과 유머까지 더해지니 모든 먹방 유튜버들의 귀감이라고 할만하다.
skippy62able
먹어서는 안 될 것, 먹을 수 없는 것, 먹을 수 있다고 상상도 못하는 것. 이 모든 것을 먹는 유튜버가 있다면 어떨까?
은 음식을 먹지 않는다. 잔가시가 촘촘히 박힌 선인장을 화분째로 들고 씹어 먹고, 곰팡이 핀 우유를 커다란 맥주잔에 담아서 원샷한다. 손가락 두 개 크기만 한, 살아있는 커다란 바퀴벌레를 먹은 적도 있다. 심지어 불을 켠 적이 있는 전구를 씹어 먹기도 했다. 끔찍하고 자극적인 그의 영상은 폭발적인 조회수를 기록하지만, 이것이 먹방인지, 묘기인지, 혹은 자해인지는 고개가 갸우뚱해진다. 눈살이 찌푸려질 수도 있으니 취향에 안 맞으면 절대 찾아보지 말 것.
도나
유튜버 <도나>는 한국 유튜버지만 외국에서도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알록달록하고 특이한 음식을 먹는 것을 보면 키즈 채널인가? 하는 착각도 든다. ‘뽀로로 짜장면 떡볶이’, ‘무지개 치즈 토스트’ 등 귀엽고 신기한 것을 좋아하는 아이들을 타깃으로 하는 먹방이기 때문. 여기에 그날 먹는 음식의 콘셉트에 맞춘 모자나 귀걸이, 재미있는 모션 등은 어른이 봐도 눈이 즐겁다. 기존 먹방의 30분에서 1시간이 넘는 긴 재생 시간에 비해, 2~3분의 짧은 시간도 아이들에게는 적당한 분량이다. 자녀가 어른들의 먹방을 보는 것이 다소 걱정스럽다면 <도나>의 영상을 틀어주는 건 어떨까.
글 : 서국선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