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하는 이유는 건강 때문도 있지만, 탄력 있는 몸매를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함도 크다. 하지만 자칫 잘못된 운동 습관은 오히려 몸매를 더욱 망치는 결과를 가져오곤 한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스포츠 브라를 착용하지 않고 운동하는 습관이다. 운동만 하면 되지 왜 운동복에 신경을 쓰냐며 곱지 않게 보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 브라를 착용할 경우 가슴이 흔들려 신경 쓰이고 운동을 제대로 할 수 없는 것은 물론, 가슴 처짐을 예방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체형과 운동의 종류에 맞는 스포츠 브라를 착용해야 한다.
스포츠 브라란
스포츠 브라는 운동하기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진 브래지어다. 땀과 노폐물을 잘 흡수해주는 것은 물론 피부와의 마찰로 상처가 나지 않게 하고, 신축성이 뛰어나 몸의 움직임에 따라 밀착되어 가슴이 흔들리지 않도록 잘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일반 브래지어는 가슴의 모양을 아름답게 살려주는 데 초점을 맞춰 디자인된 경우가 많지만, 스포츠 브라는 가슴을 납작하게 압박해주어 흔들리지 않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일반 브라는 가슴 아래쪽만 받쳐주는 반면 스포츠 브라는 가슴 전체에 밀착되어 가슴 위, 아래 모두를 잡아준다.
착용해야 하는 이유
가슴에는 쿠퍼 인대가 있어 처지지 않고 봉긋하게 유지될 수 있는데, 운동을 하며 가슴이 흔들리게 되면 이 쿠퍼 인대가 늘어나거나 손상되거나 심하면 끊어질 수도 있다. 한 번 손상된 쿠퍼 인대는 다시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한 번 가슴이 처지면 돌이킬 수 없게 된다. 운동을 하게 되면 일반 브라가 가슴 흔들림을 약 38%까지 감소시켜 준다면, 스포츠 브라는 70% 이상 감소시켜 준다.
사이즈 측정
일반 브라는 75A, 75B 등으로 되어있지만 스포츠 브라는 표기법이 달라 사이즈 선택에 혼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먼저 가슴둘레를 측정해보면 되는데, 가슴의 가장 높은 부분을 측정하면 된다. 스포츠 브라는 단위가 75, 80, 85 등 5단위로 되어있으며 자신의 가슴둘레와 가장 가까운 사이즈를 택하면 된다. 또한 S, M, L 사이즈로 되어있다면 측정한 가슴 사이즈를 대입해 사이즈를 선택하면 된다. 브랜드마다 사이즈가 조금씩 다르게 나오기 때문에 실측한 사이즈를 바탕으로 제품 사이즈표에 대입해 선택하는 것이 좋다.
라이트 서포트
운동 강도에 따라 스포츠 브라의 선택을 달리해야 한다. 만약 요가나 필라테스, 발레와 같이 다소 정적이면서 호흡이 중요한 운동을 한다면 라이트 서포트를 선택하면 된다. 라이트 서포트는 스트랩이 얇고 편안한 호흡을 위해 가벼운 착용감이 특징이다.
미디엄 서포트
미디엄 서포트는 중간 강도의 운동에 적합하다. 헬스나 스피닝, 자전거와 같은 운동을 할 때 주로 미디엄 서포트를 선택하는데, 운동 강도가 높아도 가슴이 손상되지 않도록 스트랩이 두껍고 가슴을 잘 지지할 수 있도록 등 뒤의 디자인이 X자 형태를 그리는 경우가 많다.
하이 서포트
복싱이나 크로스핏, 줄넘기, 러닝 등 움직임이 많은 고강도의 운동을 한다면 하이 서포트를 착용해야 한다. 격한 움직임은 그만큼 격한 가슴 흔들림을 동반하기 때문에 지지력이 강하고 가슴을 꽉 잡아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입체 절개 패턴의 스포츠 브라를 선택하면 좀 더 빈틈없이 가슴을 잡아주는 효과가 있다.
압축형
스포츠 브라의 컵 모양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그중 압축형은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스포츠 브라의 모양으로, 스포츠 브라가 가슴을 압박 및 압축하는 형태의 디자인을 말한다. 가슴이 작거나 중간 크기일 때 적합하며 운동 시 가슴의 움직임을 잘 잡아준다.
캡슐형
가슴이 큰 경우에는 압축형 스포츠 브라가 맞지 않을 수 있다. 이 경우 캡슐형을 선택하면 되는데, 캡슐형 스포츠 브라는 일반 브래지어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양쪽 컵이 분리된 형태로 각각의 가슴을 감싸 받쳐준다. 또한 와이어가 들어있거나 후크가 달린 경우도 많고, 스트랩의 길이도 조절이 가능해 체형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혼합형
혼합형은 압축형과 캡슐형이 혼합된 형태다. 압축형 스포츠 브라처럼 몸에 가슴을 밀착시켜 잡아주면서도, 양쪽 컵이 분리되어 있어 각각 가슴을 지탱해준다. 이 때문에 큰 가슴이든 작은 가슴이든 상관없이 착용할 수 있으며 두 가지 형태의 장점을 모두 누릴 수 있다.
주의사항
스포츠 브라는 헐렁하게 입어서는 안 되며, 또한 숨 쉬기 어려울 정도로 갑갑해도 안 된다. 가슴살이 컵 밖으로 많이 빠져나온다면 컵을 더 큰 것으로 선택해야 하고, 원단에 주름이 진다면 컵이 너무 큰 것이니 더 작은 것으로 선택해야 한다. 또한 밴드가 올라가거나 손가락을 넣어 보아도 공간에 여유가 있을 정도라면 더 작은 사이즈를 선택해야 한다.
글 : 임수정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