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놓는 드라마마다 화제성과 흥행 성적 두 마리 토끼를 다 가져가는 tvN이 만들었다고 하면 믿고 본다는 시청자들이 많다. 많은 사람들이 드라마 맛집으로 tvN을 꼽는데, 실제로 역대급 시청률을 기록하며 대단한 성적을 낸 드라마가 수두룩하다. 드라마 맛집다운 tvN의 웰메이드 작품들은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까지 인정받으며 큰 사랑을 얻고 있다. 한국 콘텐츠의 우수성을 알리는 역할까지 톡톡히 하고 있는 것. 그동안 tvN 드라마가 얼마나 화제를 모으며 사랑받았는지는 시청률만 봐도 알 수 있다. 닐슨코리아 최고 시청률 기준으로 그동안 tvN에서 어떤 드라마가 어느 정도의 시청률을 기록했었는지 1위부터 10위까지 함께 살펴보자.
‘시그널’
세계적인 작가로 거듭난 김은희 작가의 2016년 작품으로 최고 시청률 12.5%를 기록했다. 명실상부 tvN의 드라마 맛집 시작이라 할 수 있는 드라마로 무전으로 연결된 현재와 과거의 형상들이 오래된 미제 사건들을 다시 파헤치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조진웅과 김혜수, 이제훈이라는 굵직한 연기력의 배우들과 실제 사건들을 떠올리게 하는 미제사건이 흥미를 유발해 시청자들을 열광하게 만들었던 웰메이드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 2
2021년 방영된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 2 역시 13.2%라는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시즌 1에서 많은 시청자들이 아쉬워했던 러브라인이 본격화되어서 기대감을 한껏 고조시켰던 작품. 여전히 평범한 듯 특별한 율제병원의 이야기와 시즌 1부터 99즈가 선보였던 밴드 연주도 또 하나의 큰 즐거움을 주는 요소로, 모든 노래가 차트에 오르며 사랑받았다.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 1
앞서 응답하라 시리즈를 성공적으로 마친 신원호 PD와 이우정 작가의 작품으로 방영 전부터 기대를 모았다. 2020년 방영된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 1은 주 1회 방영, 시즌제라는 새로운 방식을 도입해 만들어 화제였다. 최고 시청률 14.1%를 기록했으며, 20년지기 친구들 99즈와 율제병원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이야기를 그려냈다.
백일의 낭군님
이제는 연기자로 더 익숙한 도경수가 왕세자 역할을 맡았고, 믿고 보는 아역배우 출신 남지현과의 케미가 대단했던 드라마. 2018년 방영됐으며 14.4%라는 높은 시청률로 막을 내렸다. 완전무결 왕세자에서 졸지에 무쓸모남으로 전락한 원득과 조선 최고령 원녀 홍심의 전대미문 100일 로맨스를 다루고 있으며, 한소희, 김선호 등 서브 주연들에 대한 관심도 높았던 작품이다.
빈센조
2021년 최고의 화제작을 말해보라고 한다면 단연 가장 먼저 손꼽히는 드라마다. 최고 시청률 14.6%를 기록했으며, 조직의 배신으로 한국으로 오게 된 이탈리아 마피아 변호사가 베테랑 독종 변호사와 함께 악당의 방식으로 악당을 쓸어버리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얼굴천재 송중기가 마피아 역할을 너무 찰떡같이 소화했고, 주변 인물들의 유쾌한 연기 또한 돋보였던 작품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철인왕후
2020년 방영된 철인왕후는 현대와 과거를 오가는 것도 모자라 남자와 여자의 영혼이 뒤바뀐다는 신박한 설정으로 눈길을 끌었던 작품이다. 최고 시청률은 17.4%를 기록했다. 불의의 사고로 중전 김소용에게 대한민국 대표 허세남의 영혼이 깃들어버리고, 이런 상황에서 두 얼굴을 가진 임금 철종과 벌어지는 영혼가출 스캔들을 그린다.
미스터 션샤인
2018년 방영된 미스터 션샤인은 흥행작이었던 도깨비의 이응복 감독과 김은숙 작가가 또 한 번 의기투합해 화제를 모았다. 이병헌, 김태리를 비롯한 호화로운 캐스팅으로 최고 시청률 18.1%를 기록하며 인기를 얻었다. 드라마는 1871년 신미양요, 군함에 승선해 미국에 떨어진 한 소년이 미국 군인 신분으로 자신을 버린 조국인 조선으로 돌아와 주둔하며 벌어지는 일을 그려냈다.
응답하라 1988
최고 시청률 18.8%를 기록한 응답하라 1988은 2015년부터 2016년까지 방영됐으며, 신원호 PD와 이우정작가의 응답하라 시리즈 세 번째 이야기다. 1988년 서울 쌍문동을 배경으로 하는데, 한 골목에 사는 다섯 가족의 이야기를 담아냈다. 따뜻하고 유쾌하고, 때론 뭉클하기도 한 사람 냄새 물씬 나는 이야기들로 꾸려져 범국민적인 사랑을 받았다.
도깨비
2016년부터 2017년까지 방영됐으며 최고 시청률 20.5%를 기록한 도깨비는 김은숙 작가가 도깨비 설화를 모티브로 삼아 기획한 작품이다. 불멸의 삶을 끝내기 위해 인간 신부가 필요한 도깨비와 기억상실증 저승사자, 그리고 자신이 ‘도깨비 신부’라 주장하는 죽었어야 할 운명의 소녀가 나타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사극과 현대극을 오가는 판타지적인 요소가 돋보이는 작품으로 수많은 명대사를 낳았으며 삽입된 모든 OST가 히트할 정도로 뜨거운 인기를 누렸다.
사랑의 불시착
2019년 방영된 사랑의 불시착은 최고 시청률 21.7%라는 독보적인 기록을 가지고 있다. 사연 많은 재벌가의 상속녀 윤세리가 패러글라이딩 사고로 인해 북한에 불시착하게 되는데, 그곳에서 장교 리정혁과 만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사랑의 불시착은 넷플릭스를 통해 해외에도 선보이면서, 신드롬을 일으킨 일본을 비롯해 다양한 국가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하며 인기를 얻었다.
글 : 정아영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