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신념 때문에, 다이어트 등을 목적으로 한 식생활 개선을 위해 일시적으로, 혹은 건강을 위해 채식을 하는 이들이 있다. ‘비건’은 채식주의의 한 종류로 육류, 가금류, 난류, 어류, 유제품을 섭취하지 않는 형태를 이야기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채식주의자를 포괄해서 칭하는 용어로 주로 쓰이고 있다. 지금부터는 최근 편의점 등지에서 만나볼 수 있는, 비건을 겨냥한 채식주의 제품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채식 삼각김밥
CU는 편의점 간편식 카테고리의 스테디셀러이자 베스트셀러인 참치마요 삼각김밥과 전주비빔 삼각김밥을 채식 레시피로 선보였다. CU는 지속적으로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채식 먹거리를 경험할 수 있는 ‘채식주의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는데, 채식주의 삼각김밥은 시리즈 네 번째 제품에 해당한다. 이 제품에는 식물성 참치를 활용한 레시피가 쓰였는데, 식물성 참치는 콩에서 추출한 단백질을 주원료로 활용해 참치의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재현한 대체 식품이다.
페이머스 소다
GS25는 호주에서 건강 음료로 인정받고 있는 프리미엄 음료 ‘페이머스 소다’를 국내 독점으로 선보였다. 페이머스 소다는 음료 스타트업으로, 전 세계 30여 개국으로 수출 및 코스트코 등 대형 유통업체와 글로벌 계약을 맺고 있다. 음료의 칼로리는 8㎉로, 들어가는 모든 재료는 무첨가물, 무방부제, 천연 재료다. 블러드오렌지, 패션후르츠, 콜라, 핑크레모네이드의 네 가지 맛이 있다.
DJ&A
세계적으로 유명한 호주의 내추럴 비건 스낵 ‘DJ&A’도 국내에 출시돼 있다. DJ&A는 저온 가공 공법을 사용한 원물 함량 75% 이상의 순수 야채 스낵으로, 화학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고 할랄 인증을 받은 친환경 비건 상품이다. 브로콜리 크리스프, 머시룸 크리스프, 포테이토 웨지, 포테이토 스위트칠리, 베지터블 믹스, 머시룸 갈릭 칠리까지 총 6종의 맛을 선택할 수 있다.
베지가든 떡볶이
GS25는 떡볶이 2종을 비건 간편식으로 출시했다. ‘베지가든 매운떡볶이’와 ‘베지가든 짜장떡볶이’의 2종으로, 숙성 고추장과, 춘장, 다시마 등을 활용해 개발한 특제 소스와 100% 쌀떡이 사용된 제품이다. 소스를 비롯한 모든 양념과 제품에 육류 성분을 사용하지 않았으며, 대체육 전용 라인을 사용해 육류 성분 혼입을 원천적으로 배제했다. 이와 관련해 한국비건인증원의 비건 인증도 획득한 것으로 전해진다.
아라비아따 그레인 버거
세븐일레븐은 그레인을 콘셉트로 채식 간편식을 선보였다. 그레인 파스타, 그레인 샐러드, 두부 그레인 김밥, 그리고 그레인 버거의 총 4종으로, 모두 두부와 콩, 양파 등 곡물과 야채를 중심으로 내용물을 구성한 제품이다. 특히 많은 관심을 받는 그레인 버거는 곡물, 양파 등 식물성 패티를 사용해 만든 채식 햄버거로, 아라비아따 소스와 토마토, 양상추가 곁들여진 맛있는 버거 제품이다.
로투스 비스코프 샌드
바삭한 비스킷과 달콤하고 부드러운 크림이 매력적인 ‘로투스 비스코프 샌드’도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됐다. 향긋한 계피 향이 풍기는 달콤한 비스킷 속에는 바닐라 맛 크림 또는 캐러멜 맛 비스코프 크림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다. 제품은 순 식물성 원재료를 사용했으며, 트랜스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들어가 있지 않다. V-LABLE 비건 인증을 받은, 동물 유래 성분이 없는 순 식물성 과자다.
풀무원다논 식물성 액티비아
풀무원다논은 비건 인증 대체 요거트 신제품을 내놓아 주목을 받고 있다. ‘식물성 액티비아’라는 이름의 이 제품은 식물성 원료인 코코넛을 사용해 만든 대체 요거트로, 한국비건인증원으로부터 비건 인증을 취득한 제품이다. 출시 3개월 만에 누적 100만 컵 판매를 기록할 만큼 인기를 끄는 제품으로, 우유 대신 코코넛이 사용돼 유제품 섭취가 어려운 이들도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요거트다.
나뚜루 비건 아이스크림
나뚜루는 롯데제과와 손을 잡고 비건 아이스크림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있다. 신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비건 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다양한 제품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나뚜루 비건 아이스크림은 연구에만 1년여의 시간이 소요된 제품으로, 한국비건인증원의 동물성 DNA 검사를 통과해 ‘캐슈 바닐라’ 제품으로 비건 인증을 국내 최초로 획득했다. 제품에는 우유와 계란 대신 식물성 원료인 코코넛 밀크와 캐슈너트 페이스트 등이 사용됐다.
삼양 맛있는라면 비건
삼양식품은 100% 식물성 원료로만 맛을 낸 ‘맛있는라면 비건’을 출시했다. 표고버섯, 파, 브로콜리 등 다양한 채소로 맛을 낸 감칠맛 나는 국물에 청양고추 조미유를 별첨해 칼칼함을 더했고, 감자전분을 함유한 건면으로 맛과 식감, 칼로리를 동시에 잡은 라면이다. 조리 시에는 청양고추와 채소의 풍미를 담은 조미유를 면과 같이 넣고 끓이는 방식을 취한다. 맛있는라면 비건은 한국비건인증원으로부터 비건 인증을 획득한 제품이다.
서주 옹알이 비건젤리
‘서주 옹알이 비건젤리’는 비건 인증을 받은 식품으로, 귀여운 나뭇잎 모양의 보라색 푸룬 맛 젤리다. 푸룬은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돼, 특히 변비 개선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진 과일이다. 제품에는 젤라틴 대신 과일 펙틴이 들어가, 젤라틴을 소화하기 어려운 이들도 즐길 수 있다. 푸룬의 농축액,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등이 함유됐으며, 동물성 원재료를 함유하지 않은 비건 젤리다.
글 : 최덕수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