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웹툰 시장이 엄청나게 성장하고, 또 양질의 작품이 쏟아지고 있다는 건 별도로 설명이 필요 없을 것이다. 그런 만큼 최근에는 웹툰을 소재로 삼은 다양한 미디어믹스가 이뤄지고 있다. 그리고 그중의 상당수는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글로벌 전역에서 인기를 얻는 상황이다. 지금부터는 탄탄한 작품성을 바탕으로, 웹브라우저를 넘어 브라운관과 OTT, 유튜브 등으로 진출하는 화제의 인기 웹툰을 살펴보고자 한다.
재혼황후
재혼황후는 동대제국의 완벽한 황후였던 나비에가, 황제인 남편이 노예 출신의 여자에게 황후 자리를 넘겨주려 하자 벌어지는 일을 그린 작품이다. 옆 나라 황제와 재혼을 하기 위해 이혼을 택하는 이야기를 그린 이 작품이 드라마로 만들어진다. 웹소설을 원작으로 삼은 웹툰 작품은 네이버 금요 웹툰 조회 10위권 안에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드라마화 발표는 오래됐지만, 아직 구체적인 캐스팅은 발표되지 않은 상황이다.
좋아하는 부분
극한의 외모 지상주의자인 주인공의 고군분투 로맨스를 그린 웹툰 ‘좋아하는 부분’이 드라마로 제작된다. 잘생긴 남자만 보면 정신을 차리지 못하는 여주인공과 그 옆을 지키고 있는 각자의 비밀을 가진 남자 주인공들의 로맨스를 그린 작품이다. 여러 인물들이 얽히면서 때로는 설렘, 때로는 서스펜스를 연출하는 작품으로, 구체적인 드라마화 시기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오늘도 사랑스럽개
‘오늘도 사랑스럽개’는 새벽마다 개로 변하는 여자 주인공, 그리고 개를 무서워하는 남자 주인공의 로맨스를 그린 작품이다. 조상의 잘못으로 인해 키스를 하면 강아지로 변하는 저주에 걸린 여주인공과 왕따 경험이 있는 남주인공의 순수한 썸을 그렸다. 네이버 일요 웹툰 순위 상위권을 차지하던 작품으로, 네이버웹툰 자회사 스튜디오N을 통해 드라마화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생도 잘 부탁해
‘이번 생도 잘 부탁해’는 전생을 기억하는 여주인공의 로맨스를 그린 작품이다. 네이버웹툰에서 연재 중인 작품으로, 19번의 환생을 경험한 여주인공의 직설적인 성격과 시원시원한 전개가 호평을 받는다. ‘오늘도 사랑스럽개’를 연재한 이혜 작가의 후속작으로, 두 작품이 연달아 드라마화 계약에 성공하는 쾌거를 거뒀다. 본작은 2022년 12부작 드라마로 제작돼 공개될 예정이다.
연놈
네이버웹툰의 인기 학원 로맨스 ‘연놈’도 드라마로 제작된다. tvN ‘로맨스는 별책부록’을 제작한 글앤그림미디어, 플레이리스트 산하 영상 콘텐츠 제작사인 세미콜론스튜디오가 손을 잡고 제작한다. 연놈은 짝사랑 끝에 3년 후 다시 만난 소년과 소녀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누적 조회수 13억 뷰, 160주 이상 수요 웹툰 상위권을 차지했던 작품이다. 각본은 단편소설로 신인문학상을 받은 김보현 작가가 맡는다.
친애하는 X
‘친애하는 X’는 톱 여배우 백아린과 이복남매 준서 사이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여주인공이 소시오패스라는 특이한 설정을 가진 작품이다. 최고의 여배우의 몰락 뒤에 숨겨진 과거를 추적하는 내용을 그리고 있다. ‘결혼은 미친 짓이다’, ‘말죽거리 잔혹사’, ‘쌍화점’, ‘강남 1970’ 등을 연출한 유하 감독이 감독을 맡을 예정이다. 구체적인 캐스팅은 확정되지 않았으며, 이미 제작에 착수한 상태인 것으로 전해진다.
심연의 하늘
‘심연의 하늘’은 본격적인 재난 드라마 장르의 웹툰이다. ‘아일랜드’, ‘신암행어사’, ‘레츠바이블’ 등 다수의 작품에서 스토리를 맡은 윤인완 작가가 스토리를 쓴 웹툰으로, 연재 당시부터 인기가 많았던 웹툰으로 꼽힌다. 심연의 하늘 영상화 판권을 계약한 회사는 ‘치즈 인 더 트랩’, ‘마음의 소리’ 등 영상화 가능성이 높은 웹툰 IP에 투자해온 ‘밸류컬처앤미디어(VCM)’로 전해진다.
방과 후 전쟁활동
CJ ENM은 티빙 오리지널 콘텐츠로 웹툰 원작의 ‘방과 후 전쟁활동’을 편성할 예정이다. 이 작품은 하일권 작가의 웹툰을 기반으로 한 드라마로, 전 세계 상공에 나타난 보라색 물체가 인간을 공격하자 이에 맞서 학생들이 학도병이 돼 싸우는 이야기를 담았다. 방과 후 전쟁활동은 현재 스튜디오드래곤이 드라마로 제작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2021년 8월부터 촬영을 개시했으며 2022년 중에 10부작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금수저
‘금수저’는 가난한 집에서 태어난 주인공이 우연히 얻게 된 금수저를 통해 부잣집에서 태어난 친구와 운명을 바꾸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2016년 6월부터 2018년 6월까지 연재된 작품으로, ‘수저계급론’을 모티브로 삼은 설정이 눈길을 끈 바 있다. 2022년 여름에 금수저 드라마가 제작돼 방영될 예정으로, 그룹 ‘비투비’의 육성재가 주인공을 맡는다. 연출은 ‘연모’, ‘또 오해영’ 등을 연출한 송현욱 PD다.
아홉수 우리들
네이버 웹툰 ‘아홉수 우리들’은 혹독한 아홉수를 겪는 스물아홉 동갑내기 친구들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같은 이름을 가진 3명의 주인공이 서른을 코앞에 두고 만만치 않은 인생 여정을 겪으면서, 함께 의지하고 성장해가는 모습을 그렸다. 이 작품은 ‘악마가 너의 이름을 부를 때’를 제작한 이엘라이즈가 드라마 제작에 나섰다. 아직 구체적인 캐스팅 현황은 공개되지 않았다.
글 : 최덕수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