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에 치아교정은 빠르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빠를수록 좋은 게 바로 치아교정입니다. 뼈가 부드러운 성장기에 치아의 이동이 쉬운 만큼 교정 기간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뿐만 아니라 부정 교합으로 인해 성장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주걱턱이나 저작 기능 약화 등의 부가적인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성장기 치아교정은 언제 해야 하며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성장기 치아교정 괜찮은가요?
성장기의 치아교정은 아이들이 자라는 과정에 있어서 부정 교합이 생기는 것을 미리 예방할 수 있으며, 이미 부정 교합이 생긴 경우에는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외적으로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대인관계에도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골격이 계속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치아의 움직임이 빠르며 치아에 조금만 힘을 줘도 가지런한 치열이 형성되기 때문에 교정 속도가 빠르고 통증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장 적합한 시기
일반적으로 성장기 치아교정이 가장 적합한 시기는 영구치가 모두 나오는 만 12~14세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치가 영구치로 교환되는 시기에는 턱 성장과 영구치의 문제점 발견이 쉽고, 얼굴과 턱뼈의 바른 성장을 유도하기가 비교적 쉽기 때문입니다.
성장기 치아교정 시 주의해야 할 점
하지만 아이들의 성장 속도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를 정확히 진단하여 맞춤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치아교정을 하는 동안에도 지속적으로 치아 및 턱뼈가 성장하기 때문에 성장 과정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치아 및 골격의 변화와 성장에 따른 신체 구조적 변화를 예측하면서 교정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노하우가 있는 의료진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부모 부정 교합이 유전될 수 있다
부모에게 부정 교합이 있을 경우 유전 가능성이 있으며 자녀가 만 7세 정도일 때 검진을 받으면 유전적 성향이 나타나는지 알아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턱이 발달되거나 아랫니들이 윗니에 비해 돌출된 케이스는 특히 그러하며 부모가 정상적인 교합을 유지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유치가 자라는 과정에서 부정 교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만큼 오래 걸리는 치아교정
성장기 치아교정은 충치 치료처럼 한 번의 내원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짧게는 1년, 길게는 3년 이상도 걸리기 때문에 각 단계를 꼼꼼히 살펴야 하며 의료진과 아이들 간의 의사소통도 매우 중요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전문의가 체계적으로 진료를 하는지 확인해야 하고 중간에 주치의가 바뀌지 않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경우 치아교정을 해야 할까?
아이들은 골격 성장 상태와 유치열 발달 상태에 따라 적절한 시기가 달라지므로 6개월에 한 번씩 치아 점검을 받도록 하며, 주걱턱이나 삐뚤어진 턱 등의 현상이 나타날 조짐이 보인다면 만 4세 전후로 예방 교정을 일찍 시작하여 빠르게 교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성장기 외모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여 심리적인 안정감을 도모하고 저작 기능, 발음 기능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등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병원 및 의료진의 선택이 중요
한 개의 치아만을 다루거나 육안으로 보이는 충치를 치료하는 치과 치료가 아닌 치아 전체를 다루는 진료인 만큼 의료진의 선택이 매우 중요합니다. 한 번 선택한 치과는 바꾸기가 힘이 들므로 처음에 가기 전 꼼꼼히 상담받고 다녀온 사람들의 후기 등을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교정 후 관리가 중요
치아교정은 브라켓과 와이어 또는 밴드 때문에 자연스러운 자정 작용이 이루어지기 어려우며 장치에 음식물이 쉽게 낄 수 있습니다. 이때 양치질을 게을리하면 음식물이 교정 장치에 오랫동안 남아있어 치아 표면이 하얗게 부식될 수 있으며 치태의 성장을 더욱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일반 칫솔보다는 가운데 홈이 파여있는 교정 전용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치간 칫솔과 치실 등을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재교정받지 않으려면?
교정 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했거나 배열이 원래대로 돌아간 경우 재교정 치료를 받게 됩니다. 재교정 치료는 시간적, 비용적 측면에서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으니 재교정을 받지 않도록 처음부터 꼼꼼히 따져본 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체적인 얼굴을 고려하여 결과를 예측한 후 치아교정을 시작한다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으며, 3D CT 기계 등을 보유한 병원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교정 장치 찾기
대표적인 교정 장치에는 MTA, 클리피씨, 인코그니토가 있습니다. MTA는 장치 자체가 작아 이물감이 적고 교정 기간을 대폭 줄일 수 있으며, 메탈이나 세라믹 방식보다 심미성이 뛰어난 장점이 있습니다. 클리피씨는 손쉽게 탈부착할 수 있는 교정 장치로 구강 내 위생 관리가 가장 쉬운 장치 중 하나입니다. 인코그니토는 컴퓨터를 이용해 맞춤형으로 장치를 구현하여 치아의 안쪽에 장착하는 교정 장치로 이물감이 적고, 교정 기간이 줄어들며 심미적 효과가 뛰어난 장치입니다.
글 : 전신영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