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에서 만날 수 있는 도시락이 품질과 종류, 양 측면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차원에서 도시락 상품 개발에 노력을 기하는 덕이다. 편의점이 이토록 도시락에 집중하고 있는 것은 매출의 가파른 증가세 때문이다. 한동안 주춤했던 편의점 도시락 시장은 늘어나는 집밥족, 배달족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난다. 지금부터는 편의점의 효자 상품인 주요 도시락 제품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고기 진짜 많구나 도시락(GS25)
GS25는 2010년 출시한 김혜자 도시락 시리즈를 시작으로, 그 어떤 곳보다 도시락 시장에 주목해온 곳이다. GS25 도시락의 베스트셀러로 꼽히는 ‘고기 진짜 많구나’는 꾸준한 인기 덕에 매년 리뉴얼되며 새로운 모습으로 출시되고 있다. 지금은 ‘NEW’를 제품명 앞에 단 고기 진짜 많구나 도시락은 소불고기, 닭갈비, 닭강정, 제육볶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기반찬을 구비한 제품이다.
The 건강식단 도시락(CU)
CU는 편의점에서 먹는 한 끼 식사에도 영양을 고려하는 이들을 고려해 The 건강식단 도시락 시리즈를 출시해 주목받고 있다. 단백질 함량을 높인 프로틴 도시락, 열량을 낮춘 칼로리 도시락, 저탄수화물 고지방으로 영양 균형을 맞춘 밸런스 도시락의 3종으로 구성된 라인업이다. 세 개의 제품 중 가장 인기를 끄는 것은 단백질 함유량을 대폭 늘린 프로틴 도시락으로 알려져 있다.
제일맛집 도시락(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은 CJ제일제당과의 콜라보로 ‘제일맛집 도시락 시리즈’를 내놓았다. ‘제일맛집 도시락’과 ‘제일맛집 로제 스파게티’의 2종이다. 제일맛집 도시락은 소고기 베이스의 햄버그스테이크와 스팸을 메인으로, 국내산 등심 돈가스와 치킨너겟, 김치제육을 담은 제품이다. 콘샐러드와 할라피뇨가 곁들임 메뉴로 포함된다. 제일맛집 로제 스파게티는 등심 돈가스를 통째로 사용하고, 토마토와 생크림을 사용해 구현한 부드러운 로제 소스의 스파게티다.
한끼연구소 두부한상 도시락(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은 도시락 브랜드로 ‘한끼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한끼연구소 두부한상 도시락은 국내산 농협 쌀을 이용한 차진 흑미밥을 활용한 도시락으로, 육류 위주가 아닌 다양한 종류의 반찬을 담고 있다. 메인 메뉴는 큼지막한 크기의 두부구이며, 떡갈비와 김치볶음, 버섯튀김, 어묵, 우엉 등을 반찬으로 채워 넣었다. 심심하면서도 고소한 맛의 두부가 매력적인 제품으로, 먹고 나서도 속이 불편하지 않은 도시락이라 할 수 있다.
백종원 한판 도시락(CU)
CU의 도시락 브랜드 중 가장 효자 라인업으로 꼽히는 것은 ‘백종원 도시락’이다. CU는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와 손을 잡고, ‘든든한 고기 한 끼’를 콘셉트로 한 도시락을 출시하고 있다. CU는 백종원 브랜드로 지금까지 100여 종이 넘는 간편식을 선보인 바 있는데, 해당 제품은 70개월 동안 월평균 430만 개, 하루 판매량 14만 개라는 놀라운 성적을 거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그니처 경양식 돈까스와 미트볼펜네(CU)
CU에서 만날 수 있는 ‘경양식 돈까스와 미트볼펜네’는 브랜드 그대로 경양식의 느낌으로 즐길 수 있는 도시락이다. 밥과 돈가스, 미트볼 펜네와 김치, 감자 샐러드, 피클, 단무지 등으로 채워진 제품이다. 돈가스에는 야채가 첨가된 데미그라스 소스가 얹어져 있어, 데워서 먹으면 훨씬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미트볼 펜네는 토마토 소스 베이스로, 새콤한 산미와 짭짤한 미트볼이 식욕을 당기는 반찬이다.
금돼지식당 금돼지불백 도시락(GS25)
GS25는 3년 연속 미쉐린 가이드 ‘빕 구르망’에 선정된 금돼지식당과 손을 잡고 콜라보 도시락 제품을 내놓았다. 금돼지식당 브랜드의 ‘금돼지불백 도시락’이 특히 인기가 많은 제품으로 꼽힌다. 연탄향의 불고기를 메인 메뉴로 삼은 도시락이다. 금돼지식당의 레시피 포인트와 메뉴를 벤치마킹해 개발됐으며, 패키지에는 금돼지식당의 감성적 외관과 귀여운 돼지 아이콘을 디자인으로 반영했다.
뭘 좋아할지 몰라 다 넣어봤어(GS25)
GS25는 특이한 이름의 도시락 ‘뭘 좋아할지 몰라 다 넣어봤어’가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이 제품은 설문을 통해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반찬을 모은 도시락이다. 구성된 반찬의 중량만 380g으로, 일반 도시락 반찬 중량의 두 배가 넘는 수준이다. 제육볶음, 간장 불고기, 순살 양념치킨, 순살 프라이드치킨 등 다양한 메뉴가 반찬으로 포함돼 있다. GS25는 가장 매출이 높은 5종의 도시락에 쓰인 반찬 중 11가지를 설문으로 추려내 구성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정성가득 비빔밥(GS25)
GS25의 ‘정성가득 비빔밥’도 오랜 기간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도시락으로 꼽힌다. 밥과 계란이 1단, 그리고 비빔밥용 반찬으로 구성된 2단 구성의 도시락이다. 볶은 고기, 도라지, 버섯, 콩나물, 당근, 상추, 유채나물 무침과 참기름, 고추장이 들어있다. 전자레인지에 1분 30초에서 2분가량 조리한 후 먹는 것이 권고되는 제품이다. 칼로리가 546㎉로, 편의점 도시락치고는 낮은 열량의 제품으로 꼽힌다.
육통령 심플리쿡 목살도시락(GS25)
수요미식회에서 맛집으로 소개된 육통령과 콜라보한 도시락도 있다. GS25의 ‘심플리쿡 육통령 목살도시락’이 바로 그것이다. ‘소고기보다 맛있는 돼지고기’로 유명세를 누리는 육통령의 고기 노하우가 적용된 제품이다. 부드럽고 두툼한 식감의 돼지 목살구이, 통마늘 구이, 미니 새송이 버섯의 구성이며, 육통령 식당에서 제공되는 오미자청과 유사한 오미자 새콤 간장 소스가 함께 제공된다.
글 : 최덕수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