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은 개인이나 회사가 채무 이행 능력이 얼마나 있는지를 등급으로 표시한 것이다. 좋은 신용등급은 사업이 어려워지거나 집을 사야 할 때 등 생각지 못한 급한 자금이 필요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신용정보에 대해 제대로 알고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은행 같은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릴 때 자신이 돈 잘 갚을, 믿을만한 사람이란 걸 어떻게 입증할 수 있을까? 자신이 몇 등급인지 모른다면, 지금부터 신용등급에 대한 모든 것을 파헤쳐 본다.
신용등급은 누가 어떻게 계산할까?
신용등급은 신용평가사 두 곳이 대출과 상환 내역 등 금융정보를 금융사로부터 넘겨받은 뒤에 돈을 잘 갚을만한 사람인지 1천 점 만점으로 점수를 매긴다. 이것을 10등급으로 나눈 것이 신용등급이며 은행에선 6등급까지만 대출을 받을 수 있고 7등급부터는 대출이 안 된다. 1등급을 받은 사람은 은행도 믿을만하다고 보고 이자를 낮게 매기지만, 턱걸이로 은행 대출을 받을 수 있는 6등급은 4배 이상 비싼 이자를 내야 한다.
신용등급 조회하기만 해도
등급 떨어진다?
신용등급을 조회하기만 해도 등급이 떨어진다는 것은 사실일까? 과거에는 신용 조회 기록이 신용등급에 영향을 준 적이 있으나 2011년 10월부터는 신용 조회 사실이 신용 평가에 불이익을 주지 않는다고 한다. 다만 신용 조회 사실은 무등급자에 대한 신용등급 부여 시 활용될 수 있으며 단기간 내 다수의 신용 조회를 하는 경우 대출 사기 방지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연체 대금을 다 갚으면
신용등급이 오른다?
신용카드를 쓰다 보면 연체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그렇다면 연체 대금을 다 갚으면 신용등급이 오를까? 이에 대한 대답은 NO. 연체 정보는 등록 사유, 연체 금액·기간에 따라 최장 5년까지 보존되며 연체가 발생하면 신용등급이 3~4단계 떨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연체는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연체가 길어지면 신용등급 하락 반영 기간도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빨리 갚는 게 좋다.
신용카드 많이 발급하면
신용등급 떨어진다?
신용카드를 많이 발급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질까? 신용카드 보유 개수와 신용등급은 무관하다. 좋은 신용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자신의 상환 능력에 맞게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전한 신용 거래 이력을 만들게 되면 자연스럽게 신용등급이 오르게 될 것이다.
명의 도용으로 인한 연체는
본인의 신용등급에 영향이 없다?
최근 보이스 피싱을 비롯해 대포 통장 등 각종 범죄가 만연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범죄에 피해자가 됐을 경우, 명의 도용으로 인한 연체는 본인의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명의 도용 사실을 신고한 이후 발생한 채무의 연체 정보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신고 이전에 발생한 채무의 연체 정보는 신용등급 하락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한다.
금융 거래가 없으면 높은
신용등급 받을 수 있다?
대출을 비롯해 금융 거래가 전혀 없으면 신용등급이 높게 나올까? 이에 대한 대답은 NO. 오히려 금융 거래 정보가 부족해 통상 중간 등급인 4~5등급을 받는다고 한다. 그래서 카드 사용, 대출 등의 금융 거래가 전혀 없는 대학생이나 사회 초년생의 경우 대부분 4등급에서 5등급이다.
신용조회회사의 신용등급은
동일하다?
신용조회회사의 신용등급은 동일할까? 신용조회회사(CB)별로 수집하는 정보의 범위와 보유량, 신용 평가에 반영하는 요소와 비중이 상이하다. 그렇기 때문에 동일인이라도 신용조회회사에 따라 신용등급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도록 하자.
신용등급 확인할 때 비용이 든다?
본인의 신용등급을 알고 싶다면, 신용등급을 확인해봐야 한다. 그러나 신용등급을 확인할 때 비용이 든다는 얘기가 있다. 이는 사실일까? 자신의 신용등급을 알고 싶은 사람은 누구든지 신용조회회사(CB)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접속해 4개월에 한 번씩, 1년에 총 3회까지 무료로 확인 가능하다. 단, 3회를 초과할 경우에만 신용조회회사에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신용등급을 조회할 수 있다.
휴대폰 요금 연체하면
신용 평점 하락한다?
휴대폰 요금을 연체하면 신용 평점이 하락할까? 휴대폰 통신 요금을 연체해도 신용 평점이 하락하지 않는다. 다만 휴대폰 단말기 할부 대금을 납부하지 않은 경우 서울보증보험으로부터 대지급 정보가 등록돼 신용 평가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휴대폰 단말기 할부 대금은 제때 납부하는 것이 좋다.
알고 있으면 좋은 신용 관리 요령
대출을 할 때는 조금씩 여러 곳에서 빌리기보다는 한곳에서 빌리는 게 좋다. 대출 건수가 적어서 연체 위험도 낮다고 보기 때문이다. 또 갚을 때는 금액이 큰 것보다 작더라도 오래된 걸 먼저 갚아야 한다. 6개월 이상 잘 내고 있다는 입증 서류를 신용평가사에 내면 평가가 좋아진다.
글 : 오혜인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