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운완’이라는 신조어를 아는가? 오운완은 ‘오늘 운동 완료’의 줄임말로 꾸준한 운동을 통해 활력 넘치는 삶을 살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오늘 당신은 어떤 운동을 실천했는가? 2030 세대들 사이에서 급격하게 골프와 테니스가 유행 중이지만, 몇 년이 지나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요가와 필라테스도 빼놓을 수 없다. 그렇다면, 요가와 필라테스의 차이는 무엇일까? 요가, 필라테스 중 어떤 운동을 할지 고민하고 있다면? 두 운동의 차이점을 확인하여 나에게 맞는 운동법을 선택해보자.
요가란?
두 운동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전, 요가와 필라테스 정의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요가는 인도에 뿌리를 둔 영적 수행이다. 마음 챙김의 요소가 있기 때문에 요가는 때때로 명상적인 움직임이라 불리기도 한다. 복식 호흡을 기본으로 하는 운동이고 호흡과 밸런스에 중점을 맞췄다. 근육이 수축하기는 하지만 길이에 변화가 없는 등척성 운동으로 진행된다.
필라테스란?
그렇다면 필라테스는? 필라테스는 제1차 세계대전 시대 독일의 요제프 필라테스가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만들었다. 특별한 장비 없이 매트 위에서 진행할 수도 있고 기계를 사용하면서 운동을 할 수 있다. 필라테스는 흉곽 호흡법으로 호흡하며 신체의 코어 강화에 중점을 뒀다. 코어 강화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등장성 운동을 주로 진행한다.
요가와 필라테스의 공통점?
요가와 필라테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둘 다 충격이 적은 운동이면서, 좁은 공간에서도 효과적으로 자세를 교정할 수 있고, 근력 운동이 가능하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어주며 내장을 자극해서 복부 비만을 해결해주기 때문에 요가와 필라테스는 많은 여성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요가의 장점은?
요가를 통해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은? 요가는 요통과 목 통증을 완화하며 균형을 개선하고 수면의 질을 향상시킨다. 또한 유연성을 길러주며 긴장성 두통과 같은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관련 질병을 완화한다. 그 외에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며 갱년기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단, 골다공증, 혈전 위험, 눈 문제, 균형 문제, 고혈압 등의 문제가 있다면 전문가 상담 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필라테스의 장점은?
필라테스는 코어 힘을 길러준다. 또한 자세가 개선되고 유연성을 향상시킨다. 허리 통증이 완화되는 효과를 가져오며, 목 통증, 척추 측만증, 다발성 경화증을 포함한 상태를 가진 개인의 통증과 장애를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한 어린이나 노약자가 운동을 하여도 안전한 운동이다. 단 초보자의 경우 전문가의 지도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요가와 필라테스 차이점은?
요가와 필라테스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먼저 요가는 명상과 호흡뿐만 아니라 스트레칭이 결합된 심신 수련 방법이다. 필라테스는 도구를 사용하며 근지구력과 근력 강화에 목적을 둔 운동이다. 그래서 요가는 연습할 때 일반적인 자세를 취하고 유지하거나 다른 자세로 흘러가지만 필라테스에서는 자세를 취하고 팔이나 다리를 움직여 코어를 이용한다.
나에게 맞는 운동은?
요가와 필라테스는 분명하게 목적이 다른 운동이다. 본인이 운동을 하는 목적이 유연성을 기르고 몸의 굳어있는 부분을 풀어주는 것이라면 요가를 선택하자. 하지만 몸이 단단해지고 탄력 있거나 근력을 기르고 싶다면 필라테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또한 요가와 필라테스만으로 체중 감소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어느 정도의 식단 조절과 유산소 운동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필라테스 준비물 및 유의사항
필라테스를 할 때 준비해야 할 것은 몸의 라인이 잘 드러나는 옷이다. 미세한 근육 관찰이 더 쉬울뿐더러 기구 필라테스의 경우 옷이 기구에 끼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이다. 그 외에 부상과 미끄럼, 발바닥이나 발가락 굳은살 방지를 위해 양말 토 삭스를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전신 필라테스 운동은 땀이 많이 나는 운동으로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할 것을 권한다.
요가 준비물 및 유의사항
요가도 마찬가지로 몸의 라인이 잘 드러나는 옷이 좋지만, 필라테스보다 자유로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널널한 트레이닝 바지나 조거팬츠를 입어도 괜찮다. 일반적으로 요가는 근육 이완을 시켜주는 스트레칭 동작이 많아 시작하기 전에 근육이 충분히 늘어날 수 있는 상태가 되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폼 롤러나 마시지 공으로 뭉쳐있는 근육 및 근막을 풀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요가와 필라테스
건강하게 하는 방법은?
요가나 필라테스는 각 근육의 구조·기능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진행해야 하는 운동으로 잘못된 방법으로 운동을 했을 때 오히려 몸을 해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심한 경우 골절, 찰과상, 탈구 등도 볼 수 있으니 강사가 충분한 자격과 실력을 가지고 있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또한 본인의 관련 질환 유무를 반드시 확인하고 주치의나 필라테스 담당 강사와 충분한 상의를 거쳐야 한다.
글 : 오혜인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