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의 필수적인 3대 영양소 중 하나인 단백질은 인간이 살아감에 있어서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단백질은 근육의 생성뿐 아니라 심장, 피부, 뼈, 머리 등 인체의 대부분에 관여하고 있으며 단백질 섭취가 장기간 부족할 경우 신체 불균형이 일어나며 다양한 현상들이 일어나게 됩니다.
자주 몸이 아프다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은 단백질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을 충분하게 섭취하지 않으면 항체가 부족해지는데 항체는 단백질로 생성되는 주요 물질입니다. 따라서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면역 시스템이 무너져 여러 가지 질병이 생길 수 있으며 이는 곧 몸 전체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근육량 감소
단백질은 근육을 생성하는 주요 영양원입니다. 헬스장에 가보면 단백질 보충을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해주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육이 위축되거나 소실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근육이 점점 약해져 나이가 들었을 때 우리의 몸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팔다리에 경련이 나타날 수 있으며 몸이 쉽게 다치고 회복이 더뎌지게 됩니다.
해소되지 않는 피로감
자도 자도 졸리고 무기력함과 동시에 피로감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단백질 부족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만성 피로도 단백질 부족으로 생길 수 있는 징후 중 하나이며, 더 심해지면 일반적인 활동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해지게 됩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진이 빠지고 아무것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무기력하다면 단백질을 섭취하여 영양 밸런스를 맞추도록 합니다.
푸석푸석한 피부
우리의 피부를 구성하는 조직은 많은 영양소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피부는 여러 가지 영양분 중 단백질을 특히 필요로 하는데, 단백질 결핍이 일어나면 콜라겐과 케라틴, 엘라스틴 생성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 건조하고 푸석해지며 좋은 화장품을 쓰는 것보다 먼저 단백질 등 영양 밸런스를 맞춰보는 건 어떨까요?
자꾸 빠지는 머리,
탄력 잃은 머리카락
피부에도 영향을 미치는 단백질은 머리카락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모낭은 단백질로 만들어진 거라 단백질이 손상되면 모낭이 손상되게 됩니다. 이는 머리카락의 성장 과정도 방해하게 되며, 머리카락의 굵기와 탄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단것이 자꾸 당긴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좀처럼 포만감을 느끼지 못해 단것이 먹고 싶어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단백질은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데, 단백질이 부족해져 버리면 혈당을 빨리 높이기 위해 캔디 같은 단 음식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평소 즐겨하지 않았지만 갑자기 단 음식들이 먹고 싶다면 단백질 부족을 의심해보세요!
머리가 몽롱하다
혈당은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단백질이 부족하고 혈당 수치가 오르락내리락 불규칙하면 머리가 몽롱해지고 일에도 집중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잠이 쉽게 깨는 것 같지 않고 하루 종일 무기력함과 머릿속이 몽롱하다면 단백질 섭취를 원하는 신호일 수 있으니 평소 자신의 몸이 보내는 신호에 주의를 기울여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손발톱이 약해지고 부러진다
손톱과 발톱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단백질이 부족하면 손톱이 깨지고 흰 반점이 생기는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의 손톱과 발톱 모양이 건강하지 못한 상태라면 단백질 부족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양질로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의 증가
앞서 말한 것처럼 단백질은 근육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육의 감소가 생기게 되고 대사량이 좋지 않게 되면서 조금만 먹어도 쉽게 체중이 늘어나는 체질로 바뀌어버리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단백질 보충에 열을 올리는 까닭도 이 때문입니다.
심한 부종
부종은 단백질 섭취가 부족할 때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혈액 속에 순환하는 단백질인 알부민이 조직 내에 액체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데 이 단백질이 부족하면 제 기능을 못하게 되어 몸이 전체적으로 붓게 됩니다.
글 : 전신영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