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겨울 놀거리 :: 오감이 즐거운 서울 미디어아트 명소 BEST 3
기존의 평면 작품들을 감상하는 일반적인 전시가 아닌, 디지털 기술이나 컴퓨터 프로그래밍, 인공 지능 등과 같은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창작하는 ‘미디어아트’.
최근에는 미디어아트를 활용한 전시뿐만 아니라, 관람자가 직접 동작으로 전시를 즐길 수 있는 인터랙티브 아트 전시, 미디어아트를 감상하며 식사를 즐길 수 있는 파인 다이닝 등 다양한 범위로 확대되어 다양한 경험을 즐길 수 있다.
오늘은 에디터가 직접 체험해 본 서울과 서울 근교 미디어아트 공간을 소개한다.
1. 레노부르크 뮤지엄
부천 레노부르크 뮤지엄은 2023년 개관한 몰입형 미디어아트 박물관이다. 이곳에선 ‘빛’을 테마로 다양한 미디어아트 전시를 만나볼 수 있는데, 직접 공간 속으로 들어가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레노부르크 뮤지엄에는 총 11개의 미디어아트 전시가 있는데, 파도가 치는 공간을 따라 걸으며 본격적인 전시를 감상할 수 있다.
천장을 터치하면 파장이 생기는 공간, 터치하면 조명이 바뀌는 공간, 발길이 닿는 공간마다 다양한 그림이 생기는 공간 등 체험형 전시답게 다양한 효과 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재미를 더한다.
게다가 자연은 물론, 우주, 상상과 신화에 관련한 전시들이 있어 더욱 신비로운 풍경들을 마주할 수 있다.
전시 감상은 물론, 인물이 직접 작품과 어우러져 함께 사진을 찍기 좋은 포토존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어 색다른 사진도 촬영할 수 있으니 놓치지 말 것.
전시 관람을 완료하면 마지막 공간에선 카페를 만날 수 있다. 카페에서는 레노부르크 뮤지엄과 어울리는 다양한 디저트를 판매한다.
딥 초코 파르페, 히비스커스 민트 티 등 색감이 돋보이는 음료로 여정을 마무리하면 전시는 완벽하게 마무리된다.
– 이용시간 : 매일 10:00-21:00 (입장마감 20:00)
– 입장료 : 성인 12,000원 / 청소년 9,000원 / 어린이 6,000원
– 주소 : 경기 부천시 신흥로511번길 180 1층
레노부르크뮤지엄
경기도 부천시 신흥로511번길 180 1층
2. 카니랩
서울 압구정에 위치한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 카니랩. 비밀스럽게 숨겨진 이 공간은 입구 모양새부터 방문객들의 궁금증을 자극한다.
카니랩은 국내 최초 미디어아트와 프리미엄 미식 경험을 결합한 몰입형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으로, 크랩 요리 중심의 프리미엄 해산물 코스 요리를 선보인다.
미디어아트의 테마는 항해. 해가 떠오르는 새벽녘부터 은하수가 펼쳐지는 밤까지 항해하는 삶을 컨셉으로, 미디어아트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바 형태의 좌석부터 여럿이 앉을 수 있는 테이블석까지 좌석도 다양하다.
해산물 코스답게 모든 디쉬는 바다를 연상시키는 플레이팅으로 진행되는데, 미디어아트가 더해져 마치 바다 위를 여행하는 듯한 느낌을 만날 수 있다.
카니랩의 미디어아트 프로젝션 매핑은 제작에만 약 1년이 소요되었다고 한다. 20m의 스크린에서 총 4가지 테마로 진행되는 미디어아트, 그리고 중간중간 퍼포먼스가 식사에 재미를 더한다.
킹크랩과 우니, 게살을 활용한 요리가 메인인데, 100% 해산물 코스로 구성되어 신선한 해산물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신선한 맛은 기본, 개성 있는 플레이팅은 덤이다. 눈과 입이 모두 즐거운 파인 다이닝 코스였다.
피날레는 서사가 있는 로맨틱한 디저트. 책을 열면 나타나는 장미꽃 디저트부터 라이팅을 활용하여 빛나는 초콜릿까지, 먹기 아까울 정도로 정교하고 아름답다.
카니랩은 사전 예약 디너 코스로만 운영한다. 평일 오후 6시 30분부터 (주말은 오후 6시부터) 약 3시간 동안 맛있는 식사와 함께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 이용시간 : 평일 오후 6시 30분 ~ / 주말 오후 6시 ~ (약 2시간 30분~3시간 소요) 예약제 운영
– 주소 :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220 지하 1층
카니랩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 220 지하1층
3. 신세계백화점 본점
매년 연말연시, 명동을 화려하게 가득 채우는 신세계백화점 본점의 미디어 파사드 전시.
매년 다른 테마로 진행해, 구경하는 재미가 가득하다. 건물 벽면 전체를 미디어아트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어 SNS 핫플레이스로도 유명한 신세계 백화점 본점.
2023년 미디어아트의 주제는 매지컬 윈터 판타지(Magical Winter Fantasy)다. 아나모픽 일루전 아트(Anamorphic Illusion Art) 기법을 활용해 입체적인 영상을 구현하기 때문에 보다 생생한 미디어아트를 감상할 수 있다.
영상 한 편의 구성 시간은 약 3분으로, 크리스마스와 연말 분위기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미디어아트는 11월 1일부터 2024년 1월 31일까지 매일 17시 30분부터 22시까지 상영되며, 중앙 우체국 앞이나 회현역 지하상가 1번 출구 입구에서 더욱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다.
– 이용시간 : 매일 17:30-22:00 (2024년 1월 31일까지)
– 주소 : 서울 중구 소공로 63 신세계백화점본점
신세계백화점 본점
서울특별시 중구 소공로 63 신세계백화점본점
보는 재미에 ‘느끼는 재미’까지 더한 다양한 미디어 파사드 전시. 요즘에는 일상에서 꽤나 쉽게 만나볼 수 있어 미디어아트의 즐거움을 더욱 쉽게 즐길 수 있다.
KKday에서도 아르떼 뮤지엄, 빛의 벙커 등 다양한 몰입형 미디어아트 전시의 입장권을 저렴하게 예약할 수 있으니 참고할 것. 연말연시 특별한 경험을 원한다면, 미디어아트 전시와 함께 독특한 추억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 미디어아트의 정석, 아르떼 뮤지엄도 KKday와 함께!
* KKday에서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