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소장품 중 해외 작품 비중이 미미하다는 지적을 받아 온 국립현대미술관(MMCA)이 올해부터 해외 미술작품 수집을 강화한다. 또한 한국의 근현대미술사 연구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
김성희(사진) 국립현대미술관 관장은 9일 기자 간담회에서 “향후 후원회와 협력해 해외 미술품 수집을 위한 후원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연간 소장품 구입 예산에서도 해외 미술작품 비중을 단계적으로 높여나갈 것”이라며 “현재 47억 원 수준인 연간 미술품 구입 예산 중 해외 작품 비중을 늘리고, 이를 통해 전체 작품 중 해외 작품의 규모도 확대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이날 2024~2026년 중기 운영방향과 주요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미술관은 우선 올해부터 해외 미술작품 수집을 대폭 늘리기로 했다. 현대 국립현대미술관의 소장품 1만1500여 점 중 국외 작품은 993점에 불과하다. 90% 이상이 국내 작가의 작품인 셈이다. 이 중 3분의 1은 기증받은 작품이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올해부터 보다 적극적인 방식으로 외국 작품을 수집해 국제적인 역량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 관장은 주요 작품 소장의 기회가 생기면 특별 예산을 배정받는 노력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 관장은 “일정한 작품이 수집 대상이 되면 한 해 배정된 예산에서 별개로 특별 예산을 추가로 따내는 전략도 고려하고 있다”며 “몇 점을 수집하느냐보다는 어떤 작품을 수집하느냐가 문제가 될 것이며, 주로 근대기의 유명한 작품이 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올해는 아시아와 여성을 키워드로 한 작품 수집에 주력하고, 내년에는 유럽 등 동시대 미술 작품의 수집을 늘린다. 2026년에는 국제 근현대 미술 대가 작품을 수집하는 데 힘을 기울인다. 이를 통해 세계무대에서 활동하는 국제적인 작가, 미학적 가치를 인정받은 작가,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전시 혹은 연구된 작가의 작품 등을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소개한다는 계획이다. 나아가 이건희 컬렉션으로 기증받은 1448점 중 8점의 국외 작품과 연계해 근대 작품을 수집하는 데도 주력한다.
취임 이후 처음으로 기자간담회에 나선 김 관장은 조직 안정과 현재 공석인 학예실장 채용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학예실장은 미술관 전시 기획을 총괄하는 역할을 한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지난해 학예실장 내정자가 음주운전, 직장 내 괴롭힘 등의 문제로 중징계 처분을 받은 이후 실장 자리를 오랜 시간 공석으로 남겨뒀다. 4월에는 윤범모 전 관장이 임기를 1년 10개월 남기고 관장직에서 내려오면서 관장과 학예실장이 모두 빈자리였다. 지난해 9월 임명된 김 관장은 “이 달 서류전형과 면접이 진행될 것이며 3월이면 임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직원과 자주 소통의 기회를 가지며 조직 안정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