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1월 17일(현지시간)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4 시리즈를 공개하고, 전 세계 곳곳에 체험 공간을 마련했다. 소비자는 현장에 구비된 갤럭시S24 시리즈로 이번에 도입한 각종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 기반 기능을 체험해 볼 수 있다.
한편 삼성전자가 언팩 당시 언급하지 않은 새로운 기능을 찾는 사람도 있다. 전직 XDA 편집장이자 안드로이드 전문가인 미샬 라만(Mishaal Rahman)은 갤럭시S24 시리즈에서 ‘블루투스 오라캐스트(Bluetooth Auracast)’라는 기능을 발견했다고 1월 19일(현지시간) 자신의 엑스(전 트위터)에 공유했다.
여럿이 음악 함께 듣는 블루투스 기능 ‘오라캐스트’
오라캐스트를 활용하면 여러 사람에게 같은 소리를 동시에 전달할 수 있다 (출처 : Bluetooth)
오라캐스트는 ‘블루투스 LE 오디오(Low Energy Audio)’ 기술에 포함된 기능이다. LE 오디오는 기존 블루투스 오디오 연결 방식보다 빠르고 안정적이며 지연 시간도 짧다. 이 점을 활용해 여러 기기에 동일한 소리를 전송하는 기술도 지원하는데, 이를 오라캐스트라고 부른다.
오라캐스트를 사용하면 한 기기에서 재생하는 음악을 여럿이 각자 사용하는 무선 이어폰이나 스피커로 감상할 수 있다. 불특정 다수에게 동시에 같은 소리를 전달하는 데에도 활용할 만하다. 공항이나 경기장처럼 시끄러운 장소에서 안내방송을 고객의 이어폰으로 직접 들려주거나, 넓은 강의실에서 강의 내용을 이어폰이나 보청기로 또렷하게 전달하는 활용법이 있다.
오라캐스트는 최근에 만들어진 기능이 아니다. 2020년 블루투스 LE 오디오가 출시될 당시 ‘블루투스 오디오 공유’라는 이름으로 언급된 바 있다. 2022년 6월 블루투스 표준을 관리하는 비영리 조직 블루투스 SIG(Special Interest Group)는 블루투스 오디오 공유라는 이름이 직관적이지 않다며 ‘오라캐스트 브로드캐스트 오디오(Auracast Broadcast Audio)’로 명칭을 변경했다.
즉 오라캐스트라는 기술은 최소 1년도 더 전에 등장한 셈이다. 하지만 신기술이 으레 그렇듯 실제 도입은 다소 늦었다. 이번 CES 2024에서 오라캐스트를 지원하는 음향기기가 몇 종류 공개된 정도다.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오라캐스트 사용하려면?
갤럭시S24 오라캐스트 설정 화면 (출처 : 엑스 @MishaalRahman)
갤럭시S24 시리즈에 도입된 블루투스 오라캐스트는 어떻게 사용할까. 먼저 [설정] > [연결] > [블루투스] 항목에 들어간 다음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점 3개 아이콘을 터치하면 ‘오라캐스트를 사용해 방송(Broadcast sound using Auracast)’ 기능이 나타난다. 이 항목을 터치하면 방송 이름을 설정하고 연결된 기기 목록을 확인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아무나 음악을 듣지 못하게 비밀번호도 숫자 4자리로 설정할 수 있다.
미샬 라만은 다른 삼성 스마트폰도 원 UI 6.1 버전 업데이트가 적용되면 오라캐스트를 쓸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원 UI 6.1 버전으로 올라간 모든 스마트폰이 오라캐스트 송출을 지원하진 못한다. 기술 사양에 따르면 블루투스 5.2 이상 버전을 탑재하고 LE 오디오를 지원하는 기기만 오라캐스트 송출 조건을 만족한다.
기존 삼성 스마트폰 중에서 이 조건을 갖춘 모델은 △갤럭시 Z 폴드4·5 △갤럭시 Z 플립4·5 △갤럭시S22 시리즈 △갤럭시S23 시리즈다. 단, 해당 모델이 확실히 오라캐스트를 지원할 것이라 장담하긴 어렵다. 전력 효율이나 기술 사양 등 여러 이유로 지원 여부가 갈릴 수 있다.
오라캐스트 널리 보급하려면 지원 기기 더 늘어야
오라캐스트가 활성화되려면 더 많은 제품이 기술을 지원해야 한다 (출처 : Bluetooth)
오라캐스트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기엔 아직 지원 기기가 많다고 보기 어려운 단계다. 삼성 제품 중 스마트폰 외에는 삼성 네오 QLED 8K TV, 2023년형 마이크로 LED TV에 펌웨어 업데이트로 오라캐스트 송출 기능이 추가된 정도다. 더 많은 스마트폰과 태블릿, 스마트 TV에 오라캐스트를 적극 도입해 대중의 관심을 모을 필요가 있다.
호환되는 음향기기도 더 다양해져야 한다. 보도 시점에서 오라캐스트 수신이 가능한 삼성 음향기기는 갤럭시 버즈 2 프로뿐이다. 타사 제품도 오라캐스트를 지원하는 경우는 드물다. 애플 에어팟 프로 2는 블루투스 5.2 버전을 탑재했지만 LE 오디오를 지원하지 않아 오라캐스트 호환 가능성이 낮다. 소니 WF-1000XM5는 블루투스 5.3과 LE 오디오를 지원하지만 오라캐스트 관련 기능은 아직 추가되지 않았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이병찬
tech-plus@naver.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