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스탁데일리=윤서연 기자] 쇼피파이(12월 결산법인)는 글로벌 1위 클라우드 기반 커머스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매출은 온라인 쇼핑몰 구축에 필요한 솔루션(웹사이트 디자인, 로고 제작 등)을 제공하고 월 구독료를 수취하거나 쇼핑몰 운영을 지원하는 부가 서비스(결제, 배송, 자금 대여 등)를 제공하고 가맹점 판매에 비례해 수취하는 구조이다.
동사는 올해 AI 관련 서비스를 다수 출시했다. 지난 2월 키워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제품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Shopify Magic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어 3월에는 구글 클라우드 AI와의 통합을 바탕으로 한 기업향 솔루션을 출시했다.
특히, 7월말 연간 서비스 업데이트를 통해 Chat GPT와 같은 생성형 AI 기반 커머스 어시스턴트 Sidekick 서비스 포함 약 100개 이상의 새로운 기능을 소개했다.
동사의 AI 전략은 크게 가격 인상과 커머스 솔루션 시장 점유율 증가로 구분된다. 동사는 올해 1월 월 구독료를 평균 33% 인상했다.
고민성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큰 폭의 가격 인상으로 인해 일각에서는 고객 이탈 우려 존재했으나 이후 유용한 AI 기능을 출시하며 점유율을 방어했다”라며 “실제로 동사는 Shopify 플랫폼을 구독하는 가맹점에게 Shopify Magic, Sidekick 등 주요 AI 기능을 무료로 제공 중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향후 동사는 약 2,000만개 이상의 가맹점을 통해 얻은 거래 데이터를 활용해 더욱 정교한 AI 모델 개발, 관련 AI 기능 출시할 예정이다”라며 “이를 통해 커머스 플랫폼 시장 점유율 확대 역시 기대된다”라고 전망했다.
이어, “AI 기능을 통해 동사 플랫폼을 구독하는 가맹점이 증가하면 구독 매출과 더불어 Shopify Payments(결제) 등 동사의 부가서비스 관련 매출 역시 동반 증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익성 증가 역시 가능할 것이다”라고 판단했다.
윤서연 기자 yoonsy0528@infostock.co.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