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주 쓰이고 있는 단어인 DIY(Do it yourself)는 스스로 뭔가를 만들고 해내는 걸 의미한다. 어떤 분야에서도 통용되는 DIY는 건강 기능 식품 시장에서도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건강 기능 식품 분야의 특성상 셀프 메디케이션(self-medication)이라고 부르는 점만 다를 뿐이다. 셀프 메디케이션은 건강에 좋은 식품을 스스로 챙겨먹는다는 뜻이다. 이러한 트렌드로 인해 시중에는 다양한 건강식품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그중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식품은 바로 다이어트와 성인병 예방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새싹보리’다. 몸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요즘 새싹보리 효능과 복용 방법 등을 제대로 알고 나면 더 건강하게 즐기면서 먹을 수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새싹보리에 대한 모든 것을 파헤쳐 보도록 하자.
새싹보리란?
새싹보리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거친 보리와 다르게 부드럽고 푸른 보리의 새싹이다. 구황작물로 배고픈 시절 많이 먹었던 보리는 혈압과 비만을 개선하는 효능이 탁월해서 궁극의 혈관 청소부라고 불릴 정도이며, 일본에서는 불로초로 불리는 채소다. 겨울철에는 약한 태양빛을 흡수해 성장으로 활용하는 에너지 활용도가 높은 식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보리에서 싹을 틔운 뒤 10cm 이상 자란 어린잎을 바로 새싹보리라고 한다.
새싹보리 효능
새싹보리는 시금치보다 칼륨은 18배, 비타민C는 3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다. 또한, 항산화 물질인 폴리코사놀 성분이 많아 혈관 청소부인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킴으로써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증, 심혈관질환, 고지혈증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다양한 미네랄과 칼슘도 함유되어 있는데, 수치로 따지면 우유보다 무려 4.5배 더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이외에도 베타글루칸 성분도 포함돼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싹보리 부작용
새싹보리는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면, 새싹보리분말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g 정도인데 그 이상 섭취 시 소화장애를 불러와 설사 및 복통,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보리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면, 입이 붓거나 따끔할 수도 있다. 또한, 전문가들은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에게는 아직 안정성을 입증한 연구결과가 없으므로 섭취 시에는 의사와 상담을 거쳐 섭취하는 게 좋다고 충고한다.
새싹보리 고르는 법 및 보관 법
새싹보리를 고를 때는 10cm 전후로 자란 길이가 좋고 잎이 푸르고 연하며 벌레 먹지 않은 것이 좋다. 새싹보리를 손질할 때는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낸다. 손질 중에는 억센 잎은 떼어내고 부드러운 부분만 골라 사용한다. 손질한 새싹보리는 신문지나 종이에 감싸서 냉장 보관하면 된다. 간혹 질긴 경우에만 데쳐서 보관한다. 건조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 방법은 말려서 가루로 사용하는 것이므로 실온 보관하면 된다.
새싹보리 먹는 법
보통은 새싹보리를 말려서 분말로 만들어 요리에 많이 사용하는데 열을 가하면 새싹보리가 가지고 있는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찌개나 따뜻한 차로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주로 즙으로 먹거나 요거트, 우유, 두유 등에 섞어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다. 생으로 먹을 때는 된장국이나 나물로 무쳐 먹기도 한다. 새싹보리는 향이 약해서 입맛을 돋우기 위해서 들기름을 첨가하면 효과가 더 좋다.
새싹보리 키우는 법
새싹보리를 직접 키우려면 우선 씨앗을 준비한 후, 완전히 잠기도록 물을 부어주고 하루 동안 놔둔다. 다음 날 새싹보리 씨앗을 건져 평평한 접시에 거즈나 휴지, 천 등을 깔고 올려주면 된다. 이후 보통 하루에 한 번씩 새싹보리 뿌리가 닿은 채반의 물을 갈아주고, 분무기로 물을 주면서 발아를 기다리면 된다. 또한, 실내에서 키울 때는 햇볕이 잘 드는 베란다나 창가에 놔둬야 한다. 4~6일 동안 물을 주면 새싹보리를 수확할 수 있다. 수확한 새싹보리를 잘 말린 후 분쇄하면 새싹보리분말이 된다.
새싹보리분말 구매 꿀팁
새싹보리분말은 다 자란 채소보다 무려 100배 이상 영양 함량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제대로 된 새싹보리분말을 먹으려면 직접 키우는 게 가장 좋지만, 상황이 적절치 않다면 유기농 제품을 고르는 것이 가장 좋다. 새싹보리가 자란 토양에 따라 중금속 농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전하게 먹고 싶다면 유기농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식약처를 통해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인지 미리 알아보고 구매하는 게 좋다.
새싹보리 다이어트
새싹보리에는 폴리코사놀과 플라보노이드 등 다양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들이 내장지방과 중성지방을 감소시키고 체내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 주기 때문에 체중 조절에 큰 도움을 준다. 열량 또한 100g당 32kcal로 낮은 편에 속한다. 보통 새싹보리분말로 해독주스를 만들어 디톡스 다이어트를 할 때 사용한다. 하루 정도 절식한 후 새싹보리 해독주스를 마시면 포만감도 주고 해독을 해서 내장지방을 빼는 효과가 있다.
새싹보리 해독주스 만드는 법
사진 : MBN <엄지의제왕>
새싹보리분말은 디톡스 다이어트와 해독 다이어트로 유명하다. 특히, 새싹보리 해독주스는 뱃살 빼는 데 효과가 뛰어나며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도 손꼽힌다. 우선, 해독주스 재료로 새싹보리분말 10g, 바나나 3개, 우유 700ml를 준비한다. 믹서기에 준비한 재료들을 넣은 뒤 잘 갈아준다. 완성된 해독주스를 아침, 점심, 저녁에 걸쳐서 세 번 나누어 마신다. 기호에 따라 우유대신 물, 요구르트 또는 바나나 대신 다른 과일을 넣어도 된다.
새싹보리 무침 만드는 법
사진 : MBN <엄지의제왕>
새싹보리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된다. 그중 제일 만들기 쉬운 새싹보리 무침을 만들려면 우선 새싹보리의 밑동 부분을 제거한 후 흐르는 물에 씻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다. 데친 새싹보리의 물기를 살짝 제거한 후 4cm 길이로 자른다. 고추장 2큰술, 소금 1작은술, 다진 마늘 2작은술, 된장 2큰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 다음 데친 새싹보리를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마지막에 참기름과 깨소금을 넣어주면 완성된다.
글 : 이현주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