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운관, 인터넷을 통해 우리가 보는 연예인의 몸매는 가히 완벽하다. 한 줌에 잡힐 듯 가녀린 허리와 여리여리한 몸매 라인은 많은 여성들의 동경의 대상이 되고 있다. 과거 몸매 라인을 강조하는 스키니진이 인기를 얻으면서 너도나도 경쟁이라도 하듯 스키니 몸매를 만들었고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은 연예인 식단 관리법이 온라인상에서 떠돌아다닌다. 최근, ‘프로아나’라는 새로운 단어가 생기면서 1020세대들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 10~20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프로아나가 뭐길래?
프로아나란?
SNS에서 ‘뼈말라’, ‘개말라’ 등의 단어를 검색하면 갈비뼈가 드러날 정도로 앙상한 몸매를 드러내는 사진을 볼 수 있다. 프로아나(pro-ana)란, 지나칠 정도로 마른 몸을 동경하는 사람들을 의미하며 찬성이라는 뜻의 프로(pro)와 거식증을 의미하는 아나(anorexia)가 조합된 신조어이다. 그들은 SNS를 통해 ‘개말라 인간 되실 분’, ‘함께 조이자’ 등의 코멘트를 달고, 체중 감량을 위해 서로 동기부여가 되어줄 친구를 찾는 프로아나 트친을 구하고 있다.
충격적인 프로아나 방법
뼈가 보일 정도로 앙상한 몸매를 원하는 프로아나족의 충격적인 체중 감량 방법이 공개되어 논란이 일고 있다. 그들은 무작정 굶는 것은 일반적이며 먹토(먹고 토하기), 씹뱉(씹고 뱉기), 변비약, 설사약, 이뇨제 등을 이용하는 극단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특히 충격적인 것은 먹토를 하는 방법을 공유한다는 것. 이들은 어떤 자세에서 토가 잘 나오는지, 어떤 순서로 식사해야 먹은 것을 전부 토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지 등을 공유한다.
프로아나 8계명은?
SNS,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빠르게 퍼지고 있는 프로아나 8계명은 엽기적이고 충격적이다. 먼저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는 벌 받을 각오를 해야 하며, 칼로리 계산은 필수이고, 몸무게 저울이 모든 것이라거나, 살찌는 것은 죽음이라는 등 극단적이고 가학적인 행위를 8계명으로 삼고 있다. 그 밖에 배고플 때는 화장실 청소를 하고, 역겨운 행동을 해서라도 입맛을 달아나게 하라는 등 어긋난 다이어트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프로아나 원인
이렇게 가학적인 행위로 극단적이게 살을 빼는 프로아나가 등장하게 된 배경은 과연 무엇일까. 모두가 예상했듯 미디어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연예인을 비롯해 커뮤니티를 통해 사람들의 인기를 얻고 있는 셀럽들은 대부분 마른 몸매로 철저한 자기관리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사회적으로 알게 모르게 퍼져있는 외모 지상주의와 건강을 벗어난 과도한 미적 기준이 프로아나족을 탄생시켰다.
청소년부터 초등생까지 확산
과거만 해도 프로아나의 핵심 연령층은 20대 성인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하지만 SNS, 커뮤니티에 노출되는 청소년의 나이가 어려지기 시작하면서 고등학생과 중학생, 심지어 초등학생으로까지 프로아나 유행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10대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관심을 받기 위해 프로아나를 시작하며 좋아요, 팔로워, 댓글 등을 유도하고 있다. 문제는 프로아나가 관심을 받을수록 이를 경각심 없이 받아들이는 청소년들이 늘어난다는 점이다.
혹시 나도 프로아나?
프로아나 행동 양상은?
그렇다면 대표적인 프로아나 행동 양상을 알아보자. 먼저 저체중임에도 불구하고 체중 증가에 대한 두려움을 느껴 엄격한 다이어트를 하거나 무작정 굶고, 식사량을 과도하게 적게 먹는 절식을 꼽을 수 있다. 그 밖에 함께 식사하기를 피하는 경우가 많고 음식의 칼로리를 정확하게 인지하면서 계산하는 행위가 있다. 또한 운동을 못 하는 상황에서 많이 움직이거나 먹은 음식을 토한 냄새나 흔적을 남겼다는 것은 중요한 신호이다.
신체적, 정신적 이상을 초래하는
프로아나의 문제점
프로아나족의 심각한 문제점은 이토록 가학적인 프로아나 방법이 문제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극단적으로 식이를 제한하는 방식은 빈혈, 탈모, 피부 노화를 부르고 여성은 무월경, 골다공증을 유발하며 청소년기에는 강박장애와 같은 정신적 이상을 초래한다. 프로아나가 계속된다면 거식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거식증은 심각한 전신 쇠약으로 인해 신체 전체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는 질환으로, 정신과 질환 가운데 사망률 1위에 꼽히고 있다.
프로아나 치료법은?
프로아나족은 브라운관, 인터넷 등 매체에 나오는 마른 몸매의 연예인을 보고 자신을 비교하면서 시작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심지어 주변에 있는 마른 체형의 사람과 비교하며 자신을 가학하고 스스로 불안감에 시달린다. 프로아나가 거식증으로 발전하기 전에 강박에서 벗어나는 것이 필요하다. 먹토, 씹뱉, 무작정 굶는 폭력적인 식이 행위를 멈추고 규칙적인 운동과 필수 영양소 섭취를 통해 건강한 다이어트를 시작해야 한다.
주변에서 관심 갖기
프로아나족은 스스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본인의 행동이 정당하다고 믿는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에서 관심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들에게는 공감과 위로가 필요하며 회복이 어려울 정도로 기능, 장기 손상이 심한 거식증으로 발전하기 전에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프로아나에 빠져있는 청소년이 있다면, 그들에게 “지금 그대로도 괜찮아”라고 따뜻한 말 한마디를 건네주는 것은 어떨까?
전문가의 도움 받기
프로아나족은 대부분 우울증을 함께 앓고 있을 확률이 높다. 근본적으로 자존감을 높이고 식사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변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본인 또는 주변 사람이 프로아나를 앓고 있다면 하루 빨리 병원을 방문하도록 하자. 대부분의 치료 방법은 조금씩 식사량을 늘리면서 체중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진행하며 약물 치료가 동반되기도 한다.
글 : 오혜인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