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겁게 내리쬐는 햇볕 아래 신나게 놀다 보면 어느새 피부가 붉게 달아오르고 따끔거리기 시작한다. 이럴 때 생각나는 것이 바로 시원하고 촉촉한 알로에겔이다. 달아오른 피부를 차갑게 식혀주고 진정시켜 주며 수분 공급까지 해준다. 하지만 알로에의 효능이 여기서 끝이라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최근 여러 연구 결과로 속속 밝혀지는 알로에의 효능들은 장 건강부터 면역력 강화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무궁무진하다. 혹시 나에게 필요한 효능이 있지는 않은지, 어떻게 섭취해야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지 알로에의 모든 것을 세세히 파헤쳐보자.
알로에란
서양의 인삼이라고도 불리는 알로에는 고대 이집트 시절부터 약용으로 쓰였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오랫동안 인류와 함께해온 약초다. 클레오파트라도 아름다움을 위해 알로에를 사용했고, 이집트인들도 화상이나 염증 치료를 위해 발랐다고 한다. 동의보감에도 알로에가 등장한다. “노회(알로에)는 성질이 차고 맛이 쓰며 독성이 없다. 어린이가 내장이 건강하지 못하여 수척해지고 발육이 제대로 되지 않는 병인 감질(疳疾)을 치료하고, 대소장 안의 기생충을 없애며 치질, 옴을 치료하고 어린이의 열로 인한 경기를 다스린다”고 나와 있다.
피부 건강 효능
알로에는 선번 젤로 활용되고 있을 만큼 햇빛에 그을린 화상 치료에 널리 활용되어 왔다. 자외선으로 손상되거나 상처가 생겼을 때 치료 및 재생력을 높여주고 수분을 많이 함유해 피부 보습 및 피부 결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 노화 방지, 주름 예방 및 개선에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 건강 개선
알로에에 들어있는 알로인 성분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꾸준히 섭취할 경우 장 건강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 등 세포 손상 부위를 신속히 아물게 해주고 세포를 재생시켜 주는 효과가 있으며, 충북대 약대 이종길 교수팀이 대장 염증과 용종을 유발한 쥐에게 알로에 다당체를 12주간 매일 먹이자 먹은 그룹의 대장 용종 발생 횟수가 20% 정도 감소하고 크기도 줄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위 보호
알로에는 항염 작용 및 위 점막을 강화해주는 효능이 뛰어나다. 알로에 추출물은 위 점막을 자극하는 히스타민 생성을 억제하면서 이미 분비된 위산을 중화해 위를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다. 자극적인 식습관, 스트레스 등으로 위염, 위궤양 등을 자주 앓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변비 개선
알로에에는 알로인, 알로에에모딘 성분이 들어있어 대장 점막을 자극해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이로써 대변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단축시켜 변비를 개선시켜 준다. 강원대학교 생물공학과 이신영 교수팀이 비만 쥐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사료와 알로에를 함께 먹인 쥐는 그렇지 않은 쥐보다 변의 이동 속도가 2~3배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면역력 증진
알로에에는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면역 다당체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알로에에 들어있는 아세틸레이티드만난은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유해한 바이러스 등이 몸에 침투했을 때 이를 빨리 알아차리게 하는 것은 물론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를 직접 파괴하는 NK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항바이러스 효능
4월 30일 한국영양학회와 한국식품영양과학회에서 공동으로 주최한 ‘알로에와 면역’ 산업심포지엄에서는 쥐에 독감백신을 접종시킨 후 바이러스를 주입했을 때, 접종 전 알로에를 섭취한 군에서 항체 수 및 생존율이 비섭취군 대비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또한 독감백신 접종 후 A(H3N2) 독감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 수가 위약군 대비 알로에 섭취군에서 유의하게 높게 확인됐다. 이는 인플루엔자 백신을 맞기 전에 알로에를 섭취할 경우 백신 접종의 효과를 더욱 높여줄 수 있다는 의미로도 볼 수 있다고 한다.
섭취 방법
알로에를 통해 면역력 증진 효과를 보고 싶다면, 효과를 볼 수 있을 만큼의 다당체를 섭취해야 한다. 하지만 알로에 생초에 있는 젤의 경우 99%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알로에 다당체는 1% 이하로 존재한다. 알로에 속 다당체의 1일 권장 섭취량은 식약처 기준 약 100~400㎎으로, 알로에 생초로 이를 충족시키기에는 어려움이 따르다 보니 고농축된 형태의 제품을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
알로에 요리 레시피
시중에 판매하는 알로에 가루를 이용해 알로에 젤리를 만들어 간식으로 섭취할 수 있다. 알로에 가루와 물, 젤라틴을 준비해 젤라틴 약 20g을 찬물에 20분 정도 불려준 뒤 냄비 물에 알로에 가루와 물을 1:1 비율로 넣고 불린 젤라틴과 함께 중불에서 끓여준다. 끓인 후 얼음틀에 이를 붓고 냉장실에서 굳혀주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홈메이드 알로에 젤리가 완성된다.
알로에 미스트 만들기
간단하게 알로에 미스트를 만들어 수시로 피부에 뿌려주면 알로에산 성분이 피부 결을 윤기 있게 만들어주고 피부가 푸석해지는 것을 방지해준다고 한다. 시중에서 저렴하게 판매하는 알로에겔과 약국에서 판매하는 정제수, 글리세린을 준비해 미스트 공병에 알로에겔을 약 4분의 1 정도 채우고, 정제수를 약간의 공간을 남겨두고 붓는다. 글리세린을 3~4방울 넣고 흔들어 잘 섞어주면 촉촉한 알로에 미스트가 완성된다.
글 : 임수정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