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시작된 딸꾹질은 좀처럼 멈추기가 힘이 듭니다. 갑자기 놀라거나 당황했을 때 딸꾹질을 하는 사람이 있고 반대로 오래 계속되어 괴로울 때 숨을 참거나 하는 방법을 쓰기도 합니다. 딸꾹질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멈추지만 의지와 상관없이 장시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딸꾹질은 왜 생기게 되는 것이고 멈추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딸꾹질하는 원리
딸꾹질은 갑작스럽게 수축한 횡격막으로 인해 폐에 있던 공기가 밖으로 나가려 하면서 나타나는 중상으로, 숨을 들이쉴 때 열려있어야 하는 성대가 갑자기 닫히면서 딸꾹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성인에 비해 미숙아나 신생아에게 흔하며, 유아와 소아는 특별한 이유 없이 딸꾹질을 하게 됩니다. 성인이 되면 딸꾹질의 빈도는 줄어들지만 지속적으로 재발하는 딸꾹질은 성인 중 남성에게 더 흔한 것으로 연구된 바 있습니다.
딸꾹질을 멈추려면?
평소 위장이 차고 잘 씹지 않으며 급하게 식사를 하는 사람은 딸꾹질을 자주 할 수 있으며 소량씩 따뜻한 음식을 잘 씹어 먹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본인의 호흡과 횡격막 움직임 간의 균형이 원상태가 되도록 자극을 주면 사라지는데 혀 안쪽을 날카롭지 않은 물건(숟가락 등)으로 구역질이 날 정도까지 자극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물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까?
차가운 물을 마시면 두 신경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차가운 물을 빨리 마실 경우 미주신경이 담당하는 식도가 자극받아 딸꾹질이 멈추게 되는데요, 따뜻한 물은 식도 자극이 덜해 딸꾹질을 멈추기 어려울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신경 자극을 다른 곳으로 분산시키는 데에 있습니다.
발살바 조작의 원리
흉부의 압력을 높여 횡격막 경련을 멈추는 ‘발살바 조작’ 또한 딸꾹질을 멈추는 데에 효과가 있습니다. 발살바 조작은 코와 입을 손으로 막고 4~5회 숨을 내뱉는 식입니다. 날숨으로 내부 압력을 높이면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서 횡격막 경련이 안정될 수 있습니다. 코를 막고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보이게 됩니다.
도움이 되는 설탕 한 숟가락!
설탕을 티스푼으로 한 숟가락 혀끝에 올리고 녹이면 딸꾹질이 멈추게 됩니다. 혀가 강한 단맛을 느끼게 되며 신경 근육이 새로운 자극에 반응하느라 발작적인 횡격막 근육이 가라앉아 딸꾹질을 멈추게 됩니다.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엔 위험
보통 경과가 지나면서 20~30분 내로 호전되지만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심각한 질환의 증상으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딸꾹질이 멈추지 않는 증상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환자를 내시경으로 검사한 결과 위암임을 알아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딸꾹질을 한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복압 올리기
손쉽게 딸꾹질을 멈추려면 복압을 올리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음식을 먹거나 숨을 참는 방법이 가장 흔한데 혀를 당기거나 입천장을 간지럽게 하는 등 기관지에 자극을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운동을 해서 숨이 차게 하는 방법으로는 계단을 가볍게 오르내리는 것이 그 예입니다. 양 무릎을 가슴에 붙여서 횡격막을 자극하거나 위의 팽창을 감소시키기 위해 트림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난치성 딸꾹질
딸꾹질을 48시간 이상 하거나 반복적으로 나온다면 난치성 딸꾹질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횡격막 신경 압박 또는 진정제 복용, 비타민B1 정맥주사 등과 같은 치료가 시행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멈추지 않는다면 뇌경색, 뇌출혈, 갑상선, 심근경색, 식도염 등 다른 질병들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술 마실 때도 나오는 딸꾹질
무엇이든 많이 마시면 위가 팽창하면서 딸꾹질을 유발할 수 있는데, 특히 맥주나 탄산음료를 마시면 더욱 그렇게 됩니다. 위는 왼쪽 횡격막 바로 아래에 위치하는데 위가 팽창하면 횡격막을 자극해 딸꾹질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알코올은 식도를 포함한 소화기관을 자극해 딸꾹질을 유발하고 산성 생산을 증가시켜 산성 역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재채기해서 멈추기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 중 콧속을 자극해 재채기를 해도 그치게 할 수 있습니다. 강한 진정 작용이 있는 감꼭지 5~7개를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먹으면 딸꾹질을 멈추는 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을 잘 못 먹어서 생기는 딸꾹질의 경우 마늘 한 쪽을 입에 넣고 씹다가 딸꾹질 소리가 나려고 할 때 삼키면 좋습니다.
글 : 전신영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