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스터는 우리나라는 물론, 작품이 처음 탄생한 일본을 포함해 글로벌 전역에서 많은 인기를 끄는 IP다. 애니메이션과 게임이 우리나라에 알려진 이후 꾸준히 많은 인기를 누렸지만, 요즘처럼 이 IP의 가치가 높았던 때가 또 없었던 것 같다. 포켓몬 빵의 기록적인 성공 이후, 포켓몬스터는 다양한 산업군과 적극적으로 콜라보를 진행하고 있으며 또 매번 대중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금부터는 주목할만한 포켓몬스터의 콜라보 마케팅 사례를 모아서 둘러보고자 한다.
배스킨라빈스 잡아라 포켓몬 몬스터볼
SPC그룹이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는 포켓몬스터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모티브로 한 신제품을 이달의 맛으로 출시했다. 인기 포켓몬인 피카츄를 아이스크림으로 형상화한 ‘피카피카 피카츄’와 꼬부기를 형상화한 ‘나와라 꼬부기’의 2종이다. 피카피카 피카츄는 달콤한 바나나 아이스크림에 커스터드 리본을 둘렀고 초콜릿 플레이크를 넣었으며, 나와라 꼬부기는 소다 아이스크림과 레몬 셔벗을 조합한 제품이다.
던킨 포켓몬 도넛
던킨은 포켓몬스터 IP와 손을 잡고 포켓몬 도넛을 출시했다. 포켓몬을 주제로, 등장하는 캐릭터와 요소들을 던킨의 감성으로 재해석한 도넛과 음료를 선보인 것이다. 인기 캐릭터 ‘잠만보’의 얼굴을 표현한 도넛 속에 달콤한 초콜릿 필링을 넣은 ‘배고픈 잠만보’, 동그란 링 도넛에 노란색 코팅을 더한 ‘피카츄 옐로우링’, 달콤한 초콜릿으로 코팅한 링 도넛 위에 팝핑 캔디를 올린 ‘고오스 초코링’ 등이다.
삼립 피카피카 부드러운 롤케익
포켓몬 빵 인기의 원동력이 된 것은 빵의 맛보다는 ‘띠부띠부씰’ 때문임을 부인할 수 없다. 포켓몬 빵 대란에 힘입어 삼립은 띠부띠부씰이 3개가 들어있는 신제품을 출시했다. 바로 ‘피카피카 부드러운 롤케익’으로,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시피 입에서 살살 녹는 롤케이크 종류의 제품이다. 패키지에는 귀여운 피카츄의 그림이 그려져 있으며, 전용 빵칼이 포함된 구성으로 중량은 430g이다.
하림 포켓몬 치즈너겟, 치즈핫도그
종합식품기업 하림은 포켓몬 치즈너겟과 치즈핫도그를 출시했다. 두 제품에는 전설의 포켓몬 3종과 환상의 포켓몬 1종을 포함해, 총 20여 종의 캐릭터 홀로그램 스티커가 랜덤으로 동봉돼 있다. 하림 포켓몬 치즈너겟은 국내산 닭고기에 치즈를 추가하고 포켓몬 모양으로 재미까지 더한 제품으로, 치즈핫도그는 쫀득한 찰핫도그 빵에 고소한 자연 치즈가 들어있는 제품이다.
삼성전자 갤럭시Z플립3 포켓몬 에디션
삼성전자는 포켓몬 열풍에 동참해 ‘갤럭시Z플립3 포켓몬 에디션’을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포켓몬과 협업해 디자인한 액세서리들로 구성한 패키지 상품으로, 갤럭시Z플립3 단말기, 클리어 커버와 포켓몬 액세서리의 구성이다. 구성품에 포함된 포켓몬 액세서리는 피카츄 키링과 포켓몬 팔레트, 포켓몬 도감 디자인의 가죽 파우치, 몬스터볼 3D 그립, 그리고 인기 포켓몬 스티커 5종이다.
켈로그 첵스초코 포켓몬
농심켈로그는 인기 초코 시리얼 첵스초코와 포켓몬이 콜라보한 기획팩을 한정 출시했다. 첵스초코 포켓몬 카드 게임 기획팩으로, 5가지 곡물로 만들어진 첵스초코 인기 맛 2종과 프로모 카드 ‘피카츄 VMAX’ 1종의 구성이다. 동봉된 카드는 대전형 카드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모 카드다. 첵스초코는 진한 초콜릿맛이 특징인 ‘오곡으로 만든 첵스초코’와 부드럽고 달콤한 화이트 크림의 ‘첵스초코 레인보우’의 2종 구성이다.
크라운 새콤달콤 포켓몬 볼
레트로 열풍을 타고 다시금 인기를 얻는 크라운제과의 새콤달콤이 포켓몬과 손을 잡았다. 쫀득한 새콤달콤과 캐릭터 피규어가 함께 들어있는 ‘포켓몬 볼’이다. 새콤달콤은 이름 그대로 새콤하고 달콤한 맛있는 과일맛이 더해진 제품으로, 안에는 포켓몬 피규어가 무작위로 들어있어 열어보는 재미가 있다. 함께 제공되는 캐릭터 피규어는 총 10종 구성으로, 이 중에는 인기 캐릭터 피카츄도 포함돼 있다.
뉴에라 포켓몬 컬렉션
뉴에라 캡 코리아는 키즈용 티셔츠 8종, 모자 9종, 성인용 모자 2종과 티셔츠 2종의 다양한 구성으로 포켓몬 컬렉션을 출시했다. 감각적인 컬러와 포켓몬 인기 캐릭터인 피카츄, 꼬부기, 파이리 등을 모티브로 다양한 그래픽을 조합한 제품들이다. 뉴에라의 상징인 바이저 스티커와 포켓몬 캐릭터들을 조합한 티셔츠 전면 디자인이 포인트다. 성인용 제품도 출시됐다는 점에서, 금번 포켓몬 열풍이 비단 아이들 사이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님을 새삼 확인할 수 있다.
케이스티파이 포켓몬 콜라보
케이스티파이는 1990년대 출시된 포켓몬스터 게임 속의 픽셀아트를 테마로 완성한 케이스를 출시했다. 콜라보 케이스 뒷면에는 픽셀아트로 만들어진 캐릭터 그래픽이 자리하고 있으며, 포켓몬 도감 속의 번호도 함께 새겨져 있다. 피카츄를 비롯해 파이리, 리자몽, 이브이, 잠만보, 팬텀 등의 대표 캐릭터들이 고루 새겨진 케이스도 만날 수 있다. 스마트폰은 물론 에어팟, 애플워치 밴드, 에어태그 등 다양한 종류의 케이스가 출시됐다.
롯데마트 토이저러스 포켓몬 과자
롯데쇼핑의 롯데마트 토이저러스는 포켓몬스터 스낵 3종을 출시했다. ‘피카츄의 찐한초코별’, ‘꼬부기의 초코칩콕콕’, ‘파이리의 달콤딸기별’의 3종으로, 전국 롯데마트 점포와 토이저러스 점포에서 판매된다. 피카츄를 비롯해 환상의 포켓몬 뮤 등 50종의 포켓몬 스티커가 랜덤으로 1장씩 과자에 동봉돼 있는 점이 특징이다. 스티커는 배경 색상이 포함된 사각형 디자인으로 특별 제작됐다.
글 : 최덕수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