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음식들은 갈수록 매워지고 있다. 특히 라면 분야에서 이러한 변화는 매우 급속하게 나타나고 있다. 불닭볶음면의 기록적인 성공 이후로, 많은 회사들이 이러한 움직임을 좇으면서 벌어지는 일이다. 이제는 매운맛의 기준이 더는 ‘신라면’이 아니다. 불닭볶음면보다 얼마나 더 매우냐를 두고 매운맛을 가늠하는 상황이다. 지금부터는 예전보다도 훨씬 더 매운맛을 띠는 라면 신제품을 둘러보고자 한다.
오뚜기 진짜 열쫄면
여름 시즌을 맞아 오뚜기는 인기 제품 ‘열라면’의 매운맛을 오뚜기 ‘진짜 쫄면’에 담은 ‘진짜 열쫄면’을 선보였다. 화끈하지만 맛있게 매운맛을 가진 제품으로, 쫄깃하고 탱글탱글한 면발에 태양초 고추장으로 맛을 낸 소스를 더해 완성했다. 소스에 녹아든 새콤달콤한 맛과 향이 진한 여운을 남기는 쫄면이다. 매운맛 수프는 따로 별첨해 취향대로 양을 조절할 수 있어, 매운맛을 꺼리는 이들도 조절해서 먹을 수 있다.
팔도 킹뚜껑
팔도는 왕뚜껑 브랜드의 한정판 신제품 ‘킹뚜껑’을 출시했다. 젊은 세대의 신조어인 ‘킹정’, ‘킹받네’에서 착안한 제품명으로, 극한의 매운맛을 가진 제품이라는 점을 내세우고자 했다. 분말수프는 매운맛 원료의 원조 격인 베트남하늘초와 청양고추를 베이스로 했으며, 수프양도 왕뚜껑보다 3g을 증량해 중독성 강한 매운맛을 선사한다. 건더기 수프에는 양배추, 고추 등을 추가해 라면 본연의 감칠맛을 살렸다.
삼양 불닭짬뽕
삼양식품은 불닭 브랜드의 신제품으로 ‘불닭짬뽕’과 ‘불닭스리라차’를 출시했다. 불닭짬뽕은 진한 고기육수에 불닭의 매운맛이 조화를 이룬 국물라면으로, 불닭의 맛을 국물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이 기존 볶음면 시리즈와의 차별화 포인트다. 불닭맛 고기짬뽕의 맛을 살리는 액상 소스에 후첨 조미유를 추가해 국물의 진한 맛을 강조했다. 맵기는 기존 제품과 비교하자면 까르보불닭볶음면과 비슷한 수준이다.
팔도 틈새라면 극한체험
팔도는 ‘틈새라면 극한체험’을 한정판으로 선보였다. 팔도는 올해 매운 라면 시장을 겨냥해 ‘틈새라면 매운카레’, ‘틈새라면 매운짜장’ 등의 신제품을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다. 틈새라면 극한체험은 베트남하늘초를 사용해 극한의 매운맛을 구현한 제품으로, 기존 틈새라면에 매운맛과 건더기 수프를 강화했다. 맵기는 약 1만 SHU 스코빌 지수의 ‘틈새라면 빨계떡’ 대비 1.5배 더 맵다.
끄리랑 훅치면
두런이 운영하는 라면 브랜드 ‘끄리랑’도 매운맛 경쟁에 가세했다. 끄리랑은 수프 개발부터 디자인, 생산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운영하는 라면 제조 브랜드다. 이들이 내놓은 ‘훅치면’은 매운 볶음면 제품으로, 세계적으로 열풍인 비건 트렌드에 발맞춰 미트프리 수프로 기획된 제품이다. 은은한 불향과 매콤달콤한 맛이 ‘화끈한 라볶이’를 연상시키는 제품으로, 미트프리 제품을 찾는 이들에게 적합한 매운 라면이다.
금비 불마왕 볶음면
편의점 미니스톱은 금비유통의 ‘불마왕 볶음면’을 출시했다. 불마왕라면에 이은 불마왕 매운 라면 시리즈 2탄이다. 기존에 출시한 불마왕라면과 동일하게, 고추 중에서도 가장 맵다고 알려진 캐롤라이나리퍼 고추를 그대로 사용해 국내 최초로 액상 수프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캡사이신 농도를 기준으로 계량화한 스코빌 지수는 1만 4,444SHU로, 청양고추를 웃도는 수준의 매운맛이다.
풀무원 홍비빔면
풀무원은 신개념 로스팅 공법으로 만든 비빔면 ‘홍비빔면’을 출시했다. 정비빔면, 백비빔면과 함께 선보인 시리즈 제품으로, 로스팅을 거쳐 진하고 또렷하게 끝맛을 내는 새로운 비빔면 시리즈다. 홍비빔면은 강렬한 매운맛이 특징인 하늘초 물비빔면으로, 베트남하늘초를 더해 알싸하고 매콤한 맛의 숙성 양념장이 핵심이다. 로스팅 풍미유로 끝맛을 잡은 매콤함을 오롯이 느낄 수 있다.
농심 앵그리 너구리
농심은 기존의 너구리 라면보다 3배 이상 매운 ‘앵그리 RtA’를 출시했다. RtA는 온라인상 농심 너구리의 또 다른 이름이다. 너구리 포장지를 거꾸로 뒤집으면 알파벳 R, t, A와 비슷하게 보이기에 붙여진 별칭이다. 앵그리 RtA는 고추 함량을 늘리고 후추를 더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구현했다. 기존 너구리보다는 3배 이상 맵다. 홍합, 오징어, 미역 등 해산물 재료를 늘려, 특유의 해물 풍미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팔도 불비빔면
팔도는 이마트와 손을 잡고, 기존의 제품보다 8배 더 매운 비빔면을 출시했다. 이마트와 팔도가 제작한 협업 상품인 ‘팔도 불비빔면 극한체험’이 바로 그것이다. 이 제품은 할라피뇨와 하늘초를 활용해, 스코빌 지수를 5,600SHU까지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이마트에서는 제품 출시를 맞아 삼겹살, 골뱅이, 쿨피스, 서울우유, 얼음 등 비빔면과 함께 먹기 좋은 연계 행사 상품을 모은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대박 고스트페퍼 컵라면
노브랜드 전문점에서 판매하는 ‘고스트페퍼’ 라면도 매운맛으로 유명하다. 이 제품은 신세계푸드와 말레이시아 식품업체가 함께 설립한 ‘신세계마미’에서 지난 2019년 선보인 컵라면이다. 세계에서 가장 매운 고추 2위를 차지한 ‘부트졸로키아’를 주재료로 사용해 매운맛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부트졸로키아의 스코빌 지수는 청양고추보다 최대 250배 매운 100만 SHU로 전해진다.
글 : 최덕수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