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크림빵의 인기가 심심치 않게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편의점에서 불티나게 팔린 ‘연세크림빵’은 누적 150만 개의 판매량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 인기를 발판 삼아 생크림이 들어간 빵들이 연달아 출시되고 있는데요, 생크림빵 안에 든 생크림은 어떤 재료로 만드느냐에 따라 영양가 면에서도 차이가 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우리가 몰랐던 생크림의 종류를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맛,
동물성 생크림
우리가 자주 접할 수 있고 흔히 생각하는 생크림은 고소한 맛의 동물성 생크림입니다. 동물성 생크림은 우유 속 지방을 물리적인 방법으로 추출해 굳히는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집니다. 동물성 생크림은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는데 생크림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려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을 높여 혈관 건강에 해롭습니다.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위와 같은 이유로 식물성 생크림이 건강에 좋을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 동물성 생크림에 함유되어 있는 콜레스테롤이 반드시 몸에 나쁜 영향을 준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체내 콜레스테롤이 부족할 경우에도 심장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며 우유 속 포화지방 역시 많이 섭취하지 않으면 해롭지 않기 때문입니다. 뭐든지 과하게 섭취하기보다는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물성 생크림이란?
식물성 생크림의 주원료는 인공 경화유입니다. 인공 경화유를 만드는 과정에서는 트랜스지방과 같은 유해 물질이 만들어지는데 트랜스지방은 동맥경화, 이상지질혈증 등의 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트랜스지방은 체내에 한 번 들어오면 쉽게 배출되지 않으므로 가급적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물성 생크림을 만들 때 함께 넣는 유화제, 향료 중에서도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성분을 포함할 수 있어 검증된 성분을 이용해 만든 생크림을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식물성 생크림은 가짜 생크림이다?
식물성 생크림은 팜유, 야자유 같은 식물성 기름에 첨가물을 넣어 만든 모방 크림입니다. 가공유 크림이나 분말유 크림 또한 모방 크림에 속합니다. 가공유 크림은 생크림처럼 유지방을 사용하긴 하지만 설탕이나 기타 첨가물을 이용해 만들고 분말유 크림은 가공유 크림을 건조해 만들게 됩니다.
식물성 생크림 안에 들어가는
유화제 논란
식물성 크림을 만들 때 넣는 유화제, 안정제, 향료 등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유화제를 많이 섭취하면 체내 유효 성분의 흡수와 배출에 지장이 생기게 됩니다. 안정제로는 카라기난이나 산탄검 등이 사용됩니다. 카라기난은 발암 물질 논란에 휩싸인 적이 있으며 산탄섬 같은 검류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향료 역시 화학 물질 덩어리로 적게는 수십 가지, 많게는 수백 가지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물질들은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것이 대부분입니다.
동물성 크림과
식물성 크림의 차이점
동물성 생크림과 식물성 생크림은 맛이나 질감이 다릅니다. 식물성 생크림은 혀 위에서 녹지 않고 막을 씌운 듯 탁한 게 특징이고 동물성 생크림은 입 안에서 쉽게 녹으며 더 가볍고 부드럽습니다. 모양은 식물성 생크림으로 만든 케이크의 표면이 더 매끈하고 장식이 정교합니다. 동물성 생크림 제품은 되도록 신선하게 보관된 것을 구입해야 하며 유지방을 분리한 것이라 변질 속도가 빠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맛으로 구분 가능할까?
동물성 생크림이 우유로 만들어진 탓에 맛에 있어서 훨씬 뛰어납니다.우유에서 나는 고소한 맛과 풍미를 식물성 크림에서는 느낄 수 없습니다. 식물성 크림은 식용유가 주원료이기 때문에 고소한 맛보다는 기름진 맛이 강한 편입니다.
베이킹할 때 좋은 건 식물성 크림
많은 업체가 식물성 생크림을 주로 이용하거나 동물성 생크림을 혼합해 생크림빵을 만들고 있습니다. 식물성 생크림이 동물성 생크림보다 가격 부담이 덜하고 쉽게 상하지 않으며 모양이 오래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격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동물성 생크림에 비해 식물성 생크림이 저렴한 편입니다.
보급형이라 의존도가 높은
식물성 크림
가격이 저렴하고 유통기한이 긴 식물성 크림은 보급형이라 의존도가 높은 편입니다. 식물성 생크림은 동물성 생크림과 같은 가격으로 2배 많은 분량을 살 수 있는데요, 또한 동물성 생크림만 사용하면 케이크 모양이 금세 무너지기 때문에 식물성 생크림을 일부 섞어서 활용해야 하는 탓에 생크림 수요가 늘어나도 우유 소비에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유통기한은 어떤 것이 더 길까?
식물성 생크림이 동물성 생크림에 비해 유통기한이 훨씬 깁니다. 동물성 생크림의 경우 길어야 일주일 정도이지만 각종 첨가물이 함께 있는 식물성 생크림은 5개월까지도 보관이 가능하고 냉동을 하면 더 길게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글 : 최덕수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