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의 분식이 유행을 타고 있다. 선두에 서 있는 것은 떡볶이지만, ‘김밥’도 그에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최근에는 오랜 시간 맛있는 김밥을 연구해온 전통의 김밥 맛집들의 리스트가 사람들에게 공유되고, 또 해당 매장 앞으로 사람들의 줄이 길게 늘어서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된다. 지금부터는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는 서울의 김밥 맛집들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연신내 진김밥
은평구에는 사람들이 줄을 서서 먹는 김밥집으로 유명한 곳이 있다. 오로지 김밥 포장만 가능한 가게인 ‘진김밥’이다. 문 근처만 가도 달짝지근한 우엉조림 냄새가 진동하는 이곳에서는 큼지막한 크기로 말린 김밥을 만날 수 있다. 맛은 크게 자극적이지 않으며, 한 줄만 먹어도 배가 부를 정도로 양이 풍성하다. 이곳에서는 김밥뿐 아니라 푸짐하게 뭉쳐진 주먹밥도 맛볼 수 있다.
신촌 키친봄날
신촌의 ‘키친봄날’은 SNS로 유명해진 김밥집이다. ‘혜자스러운 김밥’으로 유명세를 얻은 이곳은 특히 참치김밥이 인기가 많다. 민트색으로 예쁘게 꾸며진 가게 외관만 봐서는 김밥집으로 알아차리기 힘들 것이다. 인기에 비해 내부 매장 넓이는 넓은 편이 아니기에, 100%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다. 떡볶이와 봄날김밥, 더블 치즈 김밥, 크래미 김밥, 샌드위치, 덮밥 등이 판매된다.
안암 이공김밥
고려대학교 근처에 위치한 ‘이공김밥’은 어느 동네에서나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흔한 김밥집처럼 보이는 곳이다. 이곳의 김밥은 ‘뚱뚱하다’는 말로밖에 표현이 안 될 정도로 두툼하다. 가격 또한 저렴한 편으로, 상호처럼 2로 시작하는 가격대의 김밥 메뉴들이 많다. 김밥뿐 아니라 떡볶이, 라볶이 같은 메뉴도 좋은 평을 받는데, 맛은 물론 가격의 측면에서도 만족감을 줄 것이다.
성신여대 수아당
성신여대 정문에서 2분 거리에 위치한 ‘수아당’은 김밥과 커피, 음료 등을 주문할 수 있는 곳이다. 이곳 또한 테이크아웃만 되는 곳으로, 음식점 내에서의 식사는 불가능하다. 이곳은 전국 5만 개 맛집 대상 SNS 리뷰어와 전문가 평가단이 선정한 식신 우수 레스토랑으로도 꼽힌 바 있다. 내용물이 푸짐하게 든 김밥이 인기인데, 특히 매운맛이 매력적인 불갈비 마요 김밥이 좋은 평을 받는다.
안국동 조선김밥
안국동에 위치한 ‘조선김밥’은 심플한 메뉴를 운영하는 곳이다. 여기의 메뉴는 오직 일반 김밥과 어묵김밥, 그리고 국수와 콩비지뿐이다. 김밥은 두껍지는 않지만 길게 말려서, 먹음직하게 썰려서 제공된다. TV 예능 프로그램인 ‘수요미식회’ 김밥 편에도 출연한 곳으로, TV 방송 이후에 훨씬 더 찾는 사람이 많아졌다. 어묵김밥에는 특이하게 고추냉이가 들어있어, 톡 쏘는 맛이 좋은 평을 듣는다. 이곳은 매주 월요일이 휴무다.
강남 보슬보슬
강남역의 유명한 김밥 맛집인 ‘보슬보슬’은 계란김밥으로 유명한 곳이다. 시그니처 메뉴인 계란김밥은 밥 대신 계란 지단이 들어있는 메뉴로, 김밥 한 줄에 계란이 5알이 소모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매일 한정 수량만 판매되는 삼겹 묵은지 김밥도 인기인데, 두툼한 삼겹살과 묵은지가 들어있어 씹는 맛이 일품이다. 일반 김밥 외에 다이어터를 위한 키토김밥도 판매되고 있다.
낙성대 오월의김밥
낙성대에 위치한 ‘오월의김밥’도 계란김밥으로 유명세를 얻은 매장이다. 2016년 개업한 ‘소풍가는날’이라는 상호에서 변경된 이름이 지금의 오월의김밥이다. 두툼하게 말린 김밥 안에는 밥의 비중이 비약적으로 적고, 대신 다른 내용물이 한가득 들어있다. 계란김밥도 안의 계란 지단이 내용물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여덟 종류의 김밥을 판매하며, 참치와 게살 주먹밥도 만날 수 있다.
신촌 연희김밥
신촌 전철역에서 동교동 방향으로 걷다 보면 찾을 수 있는 곳이 ‘연희김밥’이다. 두툼한 굵기의 연희김밥과 한입에 쏙 들어가는 작은 크기의 꼬마김밥이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로 꼽힌다. 고소한 참기름과 깨가 잔뜩 뿌려진 옛날 방식의 김밥으로, 씹으면 씹을수록 깊은 맛이 나는 메뉴로 꼽을 수 있다. 반건조 오징어에 매운 양념이 절여진 오징어 꼬마김밥도 인기 메뉴로 꼽힌다.
망원 보물섬김밥
기다란 햄이 들어간 옛날 방식의 김밥이 먹고 싶을 때는 망원동의 ‘보물섬김밥’을 방문하면 좋다. TV 예능 프로그램 ‘식신로드’를 비롯해, 다양한 요리 프로그램을 통해 소개된 바 있는 김밥 맛집이다. 단무지, 계란, 시금치, 당근, 우엉, 고기 등이 들어간 두툼한 옛날 방식의 김밥이 보물섬김밥의 시그니처 메뉴로 꼽힌다. 이곳 또한 매장 내에서 식사할 곳이 없이, 오직 테이크아웃 주문만 받는다.
연남 올바른김밥
연남동에 있는 ‘올바른김밥’에서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종류의 김밥을 다 만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김밥의 종류만 28가지에 달하며, 여기에 최근에는 다이어터를 위한 키토김밥 5종도 새로이 추가됐다. 연어, 진미채, 닭가슴살 등 다양한 메뉴를 활용한 김밥을 만날 수 있다. 짭짤한 맛의 키토계란명란김밥이 인기인데, 이외에도 어떤 메뉴를 주문하더라도 만족할만한 맛을 느낄 수 있는 김밥 맛집이다.
글 : 최덕수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