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운동을 시작하면, 변화되는 자신의 몸과 전보다 부쩍 늘어난 체력, 이로 인해 얻는 활력 등에 중독되어 계속해서 하게 된다고 한다. 하지만 이것도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았을 때의 이야기다. 운동 자체의 즐거움, 재미를 찾지 못하면 오랫동안 지속하기 어렵다. 요즘 여자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다는 운동은 단연 필라테스지만, 사실 알고 보면 그보다 더 재미있고 나에게 잘 맞을 수 있는 운동들이 상당히 많다. 아직까지 운동을 꾸준히 해본 적 없다면, 이 중에서 나에게 맞을 것 같은 운동을 골라 일단 한번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주짓수
주짓수는 상당히 과격한 운동이라 알려져 있지만, 의외로 여자들에게도 꽤 인기가 있는 운동이다. 브라질 무술의 하나인 주짓수는 상대를 제압하기 위해 관절을 꺾거나 조르는 다양한 기술을 구사한다. 오랫동안 꾸준히 수련하면 자신보다 덩치가 크고 힘이 강한 사람도 제압할 수 있는 호신용 운동이자, 수영보다도 칼로리 소모가 커서 다이어트에도 매우 효과적인 운동이다.
크로스핏
여러 운동을 섞어 단기간, 고강도로 행하는 운동 방법으로, 온몸의 다양한 근육을 골고루 발달시킨다. 짧은 시간 동안 쉬지 않고 운동하기 때문에 엄청난 칼로리 소모 효과가 있으며, 매일 운동 종목이 바뀌기 때문에 질리지 않고 할 수 있다. 매우 고강도 운동이지만 체력에 맞게 종류, 횟수, 무게, 강도 등을 조절할 수 있고 탄탄한 몸매를 만들 수 있다.
필라테스
독일의 요제프 필라테스가 고안한 정신수련법이자 운동법인 필라테스는 제1차 세계대전 당시 부상당한 군인들의 재활 및 치료 목적으로 이용됐고, 이후 발레리나나 배우 등이 배우기 시작했다. 평소 잘 쓰지 않는 작은 근육들을 강화하도록 고안되었으며 배 근육을 발달시키기 때문에 균형 잡힌 몸매를 가꾸는 데도 도움이 된다. 1:1 레슨을 받기도 하고, 그룹 수업을 받기도 하며 다양한 기구를 이용하기도 한다.
폴댄스
수직 기둥(폴)을 사용해 오르내리기, 스핀, 거꾸로 서기 등을 조합한 춤을 말한다. 탁월한 전신운동으로 칼로리 소모량이 상당하고, 폴을 타는 과정에서 쓸리며 지방부위 셀룰라이트가 제거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폴 기술을 위한 다양한 웜업으로 근력과 유연성이 증가하고, 관절에도 무리가 가지 않는다. 한 번 빠지면 지나가다 봉처럼 생긴 것만 봐도 올라타고 싶을 정도로 강한 중독성이 있다고 한다.
요가
고대 인도에서부터 전해 내려오는 심신 단련법인 요가는 자세와 호흡을 가다듬는 훈련과 명상을 통해 초자연적인 능력을 개발하고 물질의 속박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에게는 심신의 평화를 가져다줄 수 있으며 유연성과 근력도 기를 수 있다. 이효리 요가로 유명한 아쉬탕가 요가를 비롯해 하타 요가, 빈야사 요가, 인요가, 비크람 요가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킥복싱
킥복싱은 주먹, 발, 팔꿈치, 무릎을 사용해 상대편을 공격하는 태국 특유의 변형 권투를 말한다. 주먹을 뻗어도 상대가 다치지 않도록 푹신한 글러브를 끼고 펀치를 날리며, 상대를 발로 차는 기술까지 배우게 된다. 기본기를 탄탄히 다진 뒤에야 상대와 맞붙을 수 있으며 긴장감과 성취감이 큰 운동이다. 특히 칼로리 소모가 매우 큰 운동으로, 배우 이시영도 킥복싱에 푹 빠져 대회까지 출전하기도 했다.
발레
발레는 어릴 때부터 시작해야만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도 있지만, 성인도 얼마든지 취미로 발레를 할 수 있다. 무엇보다 틀어진 자세를 교정하고 걸음걸이를 교정하는 데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잘못된 자세로 인해 허리, 목에 통증을 느끼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며, 집중력 향상과 스트레스 완화 효과도 뛰어나다. 우아한 발레복을 입어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끼는 이들도 많다.
클라이밍
암벽을 여러 가지 장비를 이용해 오르는 클라이밍은 실내에서도 할 수 있고 무엇보다 벽을 오르는 과정에서 전신의 근력이 강화되며 양손, 양발은 물론 상하좌우로 움직임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균형감각, 순발력 향상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떨어지지 않도록 버티는 과정에서 코어 근육이 발달되고, 평소 사용하지 않던 근육들도 발달시켜 건강한 몸매 라인을 가꿀 수 있다. 스트레스 해소, 자신감 및 성취감 향상에도 좋다.
순환운동
장시간 운동하기보다는 짧고 굵게, 확실한 운동 효과를 보고 싶다면 1회 30분의 순환운동이 해답이 되어줄 수 있다. 여성 전용 순환운동 브랜드인 커브스에서는 여성 전용으로 개발된 운동기구를 사용해 개개인의 체력에 맞는 강도를 조절 가능하게끔 한 것은 물론, 30분 안에 유산소와 근력운동, 스트레칭까지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PT
아무것도 모른 채 헬스장에 갔다가 뻘쭘했던 기억이 누구나 있을 것이다. 이 때문에 아예 전문가에게 PT를 받으며 자신에게 맞는 운동 방법도 배우는 사람들이 많다. 1:1 PT를 받을 경우 현재 몸 상태를 체크하고 이에 맞는 목표치 설정은 물론 운동법, 식이요법에 이르기까지 섬세한 지도를 받을 수 있다. 가격이 부담될 경우 소수 정예의 그룹PT를 받기도 한다.
글 : 임수정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