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전혀 해보지 않은 사람은 마치 중독된 것처럼 매일 꾸준히 운동하는 사람들을 이해하지 못한다. 하지만 운동 후의 개운함, 그리고 점점 달라지는 몸을 볼 때마다 느끼는 뿌듯함, 그리고 하루하루 목표 운동량을 채워가며 느끼는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인 자존감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즐거움이다. 굳이 헬스장에 가지 않더라도 집에서 꾸준히 운동을 하는 홈트족들이 갈수록 늘어가는 이유다. 이러한 운동의 재미를 직접 느껴보고 싶다면, 부담 없이 가볍게 시작할 수 있는 홈트 운동기구부터 하나씩 들여보는 것은 어떨까.
폼롤러
밖에서 운동을 하고 집에 오더라도, 폼롤러를 이용해 다시 한 번 근육을 풀어주는 사람들이 많다. 단순한 원기둥 형태지만 폼롤러 위에 올라가 체중을 실어 마사지하다 보면 단단하게 뭉쳐있던 근육도 풀리고 스트레칭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단, 초보자라면 딱딱한 소재보다는 부드러운 소재로 고르는 것이 좋고, 오히려 작은 것보다 크고 굵은 폼롤러가 활용도가 더 높을 수 있다. 원하는 부위의 폼롤러 운동법을 검색하기만 하면 수많은 동영상 강의를 만나볼 수 있다.
요가링
보통 요가링이라면 종아리에 끼우고 걸어 다니는 용도만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조금만 검색해보면 수많은 활용법을 찾을 수 있다. 특유의 곡선 형태로 등, 허리, 골반, 허벅지, 복부, 발바닥, 겨드랑이 등 거의 모든 부위를 효과적으로 마사지할 수 있어 폼롤러만큼이나 유용하다. 물론 쉽게 뭉치고 딱딱한 근육형 종아리가 고민인 경우라면, 종아리 풀기에만 제대로 사용해도 요가링을 구입한 보람을 톡톡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요가밴드
헬스용 운동용 라텍스 밴드는 탄성이 있어 운동 효과를 좀 더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관절이나 근육이 다칠 가능성도 낮고, 자신의 체력이나 근력에 맞춰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데다가 부피도 작아 공간도 거의 차지하지 않는다. 누워서 한쪽 다리를 천장을 향해 든 채 요가밴드를 발바닥에 걸어 아래로 당겨주거나, 앉은 상태에서 요가밴드를 양손으로 잡고 한쪽 팔은 등 뒤로 돌리고 다른 한쪽 팔은 하늘을 향해 드는 동작 등을 통해 하체, 상체 모두 운동할 수 있다.
짐볼
장난감 같지만, 그만큼 재미와 운동을 동시에 사로잡을 수 있는 짐볼은 그 위에 앉아있는 것만으로도 중심과 균형을 잡기 위해 근육이 끊임없이 운동이 된다. 짐볼 위에 앉아 골반을 앞뒤 좌우로 움직여주기만 해도 골반 유연성에 도움이 되며, 한쪽 다리만 올리고 버티는 동작을 번갈아 가며 반복하면 골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된다. 바닥에 앉아 짐볼 위에 만세를 하고 누우면 허리가 시원하게 스트레칭된다.
스쿼트머신
기본 중의 기본 운동이라는 스쿼트지만, 사실 전문가가 옆에서 도와주지 않으면 자신이 제대로 된 자세로 하고 있는지조차 헷갈릴 때가 많다. 스쿼트머신은 발등과 무릎 뒤쪽을 잡아주어 바른 자세로 스쿼트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집에서도 누구나 바른 자세로 스쿼트를 할 수 있다. 런지를 할 수도 있고, 요가밴드를 함께 사용하면 상체 운동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활용도가 높다.
로잉머신
전신 운동의 끝판왕이라 불리는 로잉머신은 조정 선수들이 경기를 할 수 없는 비시즌에도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노 젓기 운동기구다. 유산소 운동은 물론, 등과 어깨 등의 근력 운동에도 도움이 된다. 유압식은 가격이 저렴하나 다소 소음이 있는 편이고, 마그네틱 방식은 소음 걱정이 없으나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또한 부피도 작지 않기 때문에 놓을 공간을 신중히 고려해 구입해야 한다.
바이크
운동 방법이 어렵지 않아 TV나 유튜브를 보면서 아무 생각 없이 타기에도 좋고, 매일 꾸준히 타면 다이어트 효과도 좋은 바이크는 실내 운동기구로 인기가 높다. 러닝과 다르게 바닥과 접촉이 없어 무릎 관절에 충격이 가해지지도 않고, 층간소음 걱정도 없다. 만약 공간이 좁다면 미니 바이크가 좋고, 공간이 넓다면 좀 더 묵직하고 소음도 적은 마그네틱 방식이나 좌식, 입식 등이 모두 가능한 제품 등 다양한 제품군 가운데 고를 수 있다.
철봉
별것 아닌 것 같아 보이는 철봉이지만 막상 턱걸이를 시도하면 단 한 개도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이 상당수다. 가정용 철봉은 무타공 방식으로 문틀에 설치할 수 있고 생각보다 강력한 밀착력 덕분에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 매일 턱걸이를 하는 습관을 들이면 빠르게 근력과 지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만약 단 한 개도 하기 어렵다면 풀업밴드를 함께 활용하면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다.
밸런스보드
둥글게 구부러져 있는 보드 위에 올라가 균형을 잡는 운동기구인 밸런스보드는 어른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마치 장난감처럼 가지고 놀 수 있는 운동기구다. 올라가서 균형을 잡고 서 있는 것이 별것 아닌 것 같아도 다리가 후들후들 덜덜 떨린다. 하루 약 20분 밸런스보드 위에 서 있기만 해도 속근육을 만들고 강화시키며 코어 근육을 단련해준다.
홈짐 세트
헬스에 진심인 사람들은 집 안에 아예 미니 헬스장을 만들기도 한다. 바로 홈짐 세트를 구매하는 것. 헬스장에서만 가능하던 상체, 하체, 전신 등의 기구 운동이 가능해 만족도가 높다. 자신이 초보자인지 숙련자인지, 설치 공간이 어느 정도 여유가 있는지, 가격대는 어느 정도인지 등에 따라 여러 모델을 비교해보고 선택하면 된다. 약 20만 원대부터 100만 원에 이르는 홈짐까지 사양이 다양하다.
글 : 임수정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