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머니아이엔씨에서 발행하는 ‘해피머니 문화상품권’은 다양한 종류의 상품권 중에서 여러 경로로 접할 기회가 비교적 잦은 상품권이다. 하지만 정작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또 어떻게 하면 슬기롭게 사용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한 노하우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해피머니 문화상품권은 사용하기에 따라서, 현금이나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슬기로운 소비를 할 수 있는 유용한 결제 수단이다.
오프라인 사용 시
해피머니 문화상품권은 다양한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1만 원권 이하는 기재된 금액의 80% 이상을 사용하면 잔액을 현금으로 거슬러 받을 수 있다. 여러 장을 사용하게 될 경우에는 총금액의 60% 이상을 결제할 경우에 잔액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다. 만약 정해진 요율에 미치지 못하게 될 경우에는 20% 혹은 40%까지만 현금으로 돌려받게 된다.
해피머니 기프트 카드
편의점 등지의 계산대 바로 앞에는 기프트 카드 형태로 제공되는 해피머니 문화상품권을 발견할 수 있다. 이 카드는 오프라인에서 바로 사용이 불가능하며, 오직 온라인 환경에서 충전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 해피머니 홈페이지에 접속, 로그인을 한 이후에 ‘충전’ 메뉴를 선택하고, 기프트 카드의 핀번호와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잔액이 충전된다. 이 잔액으로 사용처에서 무언가를 구매하는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본격적 사용을 위해서는 앱을 설치해야
온라인에서 해피머니로 무언가를 결제하고자 할 때는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에서 찾을 수 있는 앱을 설치하면 편하다. 해피머니 앱을 설치하면 아이디, 비밀번호와 함께, 결제비밀번호를 설정하고 결제할 때마다 이를 입력해야 한다. 충전된 해피머니는 ‘해피캐시’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해피캐시는 온라인 제휴처에서는 물론 편의점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유효기간이 지난 상품권은
해피머니 지류 상품권에는 유효기한이 존재한다. 발행일자로부터 5년 이내가 유효기간으로 설정돼 있으며, 유효기간이 지난 상품권은 오프라인 사용처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하지만 유효기간이 지난 상품권을 전혀 쓸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지류 상품권의 스크래치 부위를 긁어서 나오는 핀번호는 온라인 해피머니 사이트에서 충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유효기간이 지난 해피머니 지류 상품권이라도 부디 버리지 않기를 권한다.
여타 페이로 환전할 경우
해피캐시는 다른 종류의 간편결제 서비스의 금액으로 환전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페이코, 쓱페이, 네이버페이 등으로 환전이 가능하다. 하지만 해피캐시 전액이 환전되는 것은 아니다. 플랫폼이 바뀔 때 붙는 수수료가 별도로 존재한다. 교환금액의 6%에서 8% 정도가 수수료로 제외되고, 남은 잔액이 환전 금액으로 해당 페이에 충전된다. 가끔 플랫폼에 따라 환전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런 때를 노려보는 것도 좋다.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도 있다?
해피캐시 자체를 바로 현금으로 인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다른 플랫폼을 통해 일정한 수수료를 지불하고 현금으로 돌려받는 것은 가능하다. 수수료를 물고, 여타 간편결제 서비스의 금액을 충전한 후에 이를 전환하는 형태다. 일부 간편결제 서비스의 경우, 충전된 포인트를 계좌로 입금받는 기능을 지원한다. 이를 이용하는 형태지만, 각 서비스마다 환전과 인출 포인트에 한계가 설정된 경우도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
레저 시설 이용 시
해피머니 문화상품권을 이용하는 이들 중 많은 수는 오프라인 사용처가 있다는 사실을 전혀 알지 못한다. 하지만 의외로 상당히 다양한 분야에서 해피머니와 해피캐시 결제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레저 시설의 경우에는 높은 비율로 해피머니 결제가 가능하다. 아쿠아플라넷, 제이드가든, 서울타워 등 데이트 장소로 각광을 받는 곳들이 해피머니 결제를 지원하니, 부디 슬기로운 소비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오프라인 쇼핑도 가능?
문화시설뿐 아니라 물건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매장에서도 결제가 가능한 경우가 많다. 편의점, 교보문고, 영풍문고, 북스리브로뿐 아니라, 신발 전문점 ‘슈메이커’, 신발, 의류 판매점 ‘JD’, 유명 브랜드가 다수 입점해 있는 쇼핑센터 ‘마리오 아울렛’, 대전을 주 근거지로 활동 중인 향토 백화점 ‘세이백화점’ 등이 대표적이다. 다만 상기 브랜드의 매장이더라도 할인 매장의 경우에는 결제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가장 유용한 분야는 ‘콘텐츠’
해피머니 문화상품권을 찾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즐겨 이용하는 분야는 ‘게임’과 ‘콘텐츠’일 것이다. 해피머니, 해피캐시는 다양한 콘텐츠 플랫폼에서의 결제를 지원한다. 카카오TV, 탑툰, 미스터블루, 스푼코믹스 등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PC 기반 게임 서비스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는 ‘블리자드’도 포함된다. 심지어 글로벌 ESD인 스팀에서도 해피머니 결제를 지원한다.
배달음식 주문도 가능
오프라인 외식 브랜드에서도 해피캐시 결제가 가능하지만, 아직 배달 플랫폼에서 해피머니 직접 결제가 지원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직접 결제가 아닌 금액 충전은 지원된다. 국내 2위 배달 플랫폼인 ‘요기요’는 해피캐시를 이용한 모바일 금액권 충전을 지원하고 있다. 다만, 전액이 고스란히 충전되는 것은 아니다. 수수료로 3%가 가산된 금액이 충전되므로(10,000원 충전 시 10,300해피캐시 차감), 이를 유의해서 이용해야 할 것이다.
글 : 최덕수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