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영구 화장은 매일 해야 하는 메이크업을 하지 않아도 어색하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고 또렷한 인상을 만들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메이크업 시간이 오래 걸려서 단축하고 싶은 경우나 보완하고 싶은 곳이 있을 때도 반영구 화장을 많이 하는데요, 하지만 각종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영구 화장, 왜 인기 있을까?
반영구 화장은 눈썹, 입술 등에 색소를 주입시켜 따로 화장하지 않아도 뚜렷하고 생기 있는 얼굴을 연출할 수 있어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반영구 화장은 시술 결과가 상당 기간 유지되어 결과물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자신의 얼굴 형태와 분위기에 맞는 메이크업을 찾아 전문가와 충분한 상의가 필요합니다.
눈썹 문신 후 알레르기 반응 올 수 있어
눈썹 문신은 반영구 화장 중 가장 흔한 시술로 눈썹 주변 라인을 정리해 말끔한 인상을 연출합니다. 기계 바늘에 염료를 묻혀 눈썹 피부층에 염료를 주입해 원하는 눈썹으로 디자인하는 방식으로, 문신에 들어가는 염료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문신한 부위가 부어오르거나 가렵다면 알레르기 반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반응이 늦게 나타날 수 있어 2주간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라인 문신은 안구건조증 유발
아이라인 문신은 기름샘이 위치한 점막에 바늘로 색소를 찔러 넣는 시술입니다. 기름샘이 파괴되면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폐경 이후 눈물 분비가 감소하는 중년 여성의 경우에는 부작용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어 가급적 시술을 자제해야 합니다. 또 드물기는 하지만 눈썹이 쉽게 빠지거나 눈꺼풀이 부분적으로 괴사하고 눈꺼풀이 안팎으로 말리는 눈꺼풀 외반증, 내반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헤르페스 생길 수 있는 입술 문신
입술 문신은 입술 표피층에 붉은색 염료를 넣어 입술을 생기 있어 보이게 만드는 문신입니다. 따로 립스틱이나 틴트를 바르지 않아도 되는 편의성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입술 문신은 헤르페스를 발현시킬 우려가 큽니다. 헤르페스는 헤르페스 바이러스 보균자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생기는 질환으로 입술 주위에 물집이 생기는 게 특징입니다. 문신이 입술 표피층을 건드리면 피부 장벽이 손상되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고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발현되기 쉽습니다.
시간 지나면 푸르스름해져
반영구 화장 시술 후 색소가 번지는 부작용은 흔히 나타나는데요, 색소를 지우려면 레이저 장비가 필요한데 의료기관이 아닌 곳에서 레이저 장비를 구비하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에 대부분 업소에서는 색소가 번졌을 때 레이저 대신 흰 색소를 덧입히는 시술을 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깨끗해 보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피부 속에서 색소가 섞이면서 다시 겉으로 드러나게 됩니다.
속눈썹 연장술은 결막염, 눈다래끼 유발
속눈썹 연장술은 속눈썹 가닥마다 접착제로 인조모를 붙이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때 발암물질인 톨루엔과 포름알데하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된 접착제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성분이 눈꺼풀에 닿으면 심한 가려움, 안구건조증, 결막염, 충혈, 눈다래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법 시술 주의!
불법적인 반영구 화장 피부숍의 경우 의료기기 재사용, 소독기기 부재로 인해 매독이나 B형 간염, 에이즈와 같은 전염병에 걸릴 수 있으며 출처 불명의 색소를 사용해 피부 질환이 생기거나 의약품인 마취 연고와 주사를 사용할 수 없어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반영구 화장을 하는 의료기관 중에서도 비의료인 시술업자를 고용해 병원 내에서 합법적인 시술을 하는 것처럼 기만하는 경우도 있어 시술 전 합법적인 의료진이 하는지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 문신과 다른 점
반영구 화장은 피부 표피층에 색소를 주입해 화장을 한 효과를 주는데 잘 시술된 반영구 화장은 문신과 달리 영구적이지 않으며 대개 2년 정도 유지됩니다. 반면 문신은 잉크가 바로 진피층으로 투입되기 때문에 리터치 없이 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색소라는 개념보다는 잉크를 사용한다는 점이 반영구 화장과 다른 점입니다.
반영구 화장 전 주의사항
반영구 화장 시술 시 진피층에 염료를 주입하는지 표피층에 시술을 하는지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진피층에 염료를 주입하면 영구적으로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염료가 산화되며 푸른색으로 변해 시간이 지날수록 만족감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눈썹이나 아이라인, 입술, 두피 등 민감한 부위에 시술되므로 시술기관의 위생 상태와 숙련도를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여러 번 받아도 될까?
반영구 화장은 여러 번 재시술받는 것보다 한 번을 해도 전문의의 섬세한 강약 조절로 자연스럽게 반영구 화장을 완성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워지거나 색깔이 빠져서 계속해서 덧입히게 되면 해당 부위가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색소가 번지거나 더 진하게 올라올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번 시술하는 것은 신중해야 합니다.
글 : 전신영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