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를 한번쯤은 들어본 적 있으시죠? 이전에는 잘 듣지 못했던 생소한 단어였지만 요즘은 영화나 드라마에서나 보던 일이 나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일이 되어버렸을 정도로 자주 듣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나도 모르게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건 아닌지, 구별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나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가스라이팅이란?
가스라이팅은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주로 가정이나 학교, 연인 등 밀접하거나 친밀한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수평적이기보다는 비대칭적 권력으로 누군가를 통제하고 억압하려 할 때 이뤄지게 됩니다.
어디서 나온 말일까?
‘가스라이팅’은 ‘가스등’이라는 영화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영화 ‘가스등’은 남편이 집을 일부러 어둡게 해두고 부인이 물을 때마다 시치미를 떼며, 부인의 판단력을 흐려지게 만듭니다. 부인은 자신을 의심하게 되고 남편에 대한 의존도가 점점 높아지게 됩니다. 주인공인 남편은 아내의 재산을 노리고 결혼해 아내의 심리를 조작하기 위해 일을 꾸민 것인데요, 미국의 심리치료사는 이 작품을 이용해 ‘가스등 효과’라는 용어를 만들었습니다.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드는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의 가해자는 피해자의 기억을 지속적으로 반박하거나 피해자의 실수를 과장하는 왜곡을 통해 피해자가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듭니다. 또 피해자의 요구나 감정을 하찮게 여기거나 실제로 발생한 일을 잊은 척하거나 부인하는 행위를 지속합니다. 가스라이팅은 많은 부분에서 통제하고 억압하려 할 때 이루어지며, 피해자는 가해자의 말에 익숙해지고 가해자의 생각에 점점 동조하는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통제와 권력에 대한 욕구
보통 가해자들은 권력을 얻고 통제력을 유지하기 위해 가스라이팅을 합니다. 가스라이팅의 가해자는 피해자의 자존감과 판단 능력을 잃게 만들며, 이러한 과정에서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정신력이 약해진 피해자는 가해자에게 더욱 의존하게 됩니다. 특히 가해자는 피해자를 위한다는 명목으로 가스라이팅을 하기 때문에 피해자 대부분은 자신이 가스라이팅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가해자 VS 피해자의 특징
가스라이팅을 시행하는 ‘가스라이터’들은 자신에 대한 믿음이 강하고 자기중심적이며 상대방의 감정 따위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또 자기애적 성향이 강하고 공격성을 합리화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사람은 자존감이 매우 낮고 쉽게 상대방을 믿어버리며 의존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지 않고 회피하는 경우가 많으며 삶의 목표나 신념이 뚜렷하지 않습니다.
거짓말과 지적, 비난을 일삼는다
가스라이터는 습관적으로 거짓말을 하며 행여 거짓말이 들통나더라도 눈 하나 깜짝하지 않고 그 사실을 부인합니다. 그것을 역으로 공격하는 기회로 삼아 상대방을 공격하며 이상한 사람으로 몰아가기도 합니다. 또 끊임없이 상대의 외모나 말투, 행동 등을 지적하며 자존감을 갉아먹고 상대방의 정신을 피폐하게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침착함 유지하기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면 왜곡과 진실을 구분하고 상대방과의 대화가 밀고 당기기 형태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 스스로 대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자존감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 일단 스스로 가스라이팅 피해자라는 사실을 자각한다면 얼마든지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연인 간에 가스라이팅을 당했다면?
연인 간의 가스라이팅은 매우 친밀한 관계에서 한 파트너가 상대방에게 권력을 행사하고, 통제권을 얻고, 정서적 피해를 입히기 위해 사용하는 미묘한 심리적 조작 전술이나 정서적 학대입니다. 가스라이팅을 당했다면 즉시 이를 인지하고 연인이나 배우자에게 나의 경계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열띤 논쟁을 벌이기보다는 침착하게 불일치를 지적하고 상대방의 주장에 반박하는 증거를 제공하도록 합니다. 상대방이 원하는 감정적 반응을 주지 않는 것이 핵심입니다.
전문가의 도움 받기
가스라이팅이 계속되어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전문가에게 치료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상담사나 치료사 또는 정신건강전문가가 객관적인 견해를 제공해줄 것이며 지침을 제공하고 감정을 처리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테스트
내가 지금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지 알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현재 상대방의 눈치를 보거나 말을 하기 전에 망설이는 경우, 내가 쓸모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경우, 딱히 잘못한 것이 없지만 사과를 자주 하고 자신감이 없을 때, 스스로가 예민한 편인지 자주 생각하거나 상대방에게 사과하기 싫어 숨은 적이 있을 때, 상대방을 만나 우울해졌다면 가스라이팅 피해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글 : 전신영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