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한 맛에 살짝 느껴지는 달달하고 씁쓸한 맛이 매력적인 호두는 우리 몸에 좋은 견과류로 익히 알려져 있다. 대표 견과류 호두는 그만큼 효능이 다양하여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호두는 높은 칼로리 때문에 다량 섭취하면 오히려 살이 찔 수 있어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호두의 효능부터 호두 칼로리, 호두 적정 섭취량까지 알아보자.
호두의 효능
집중력 향상 / 치매 예방
음식은 생긴 것 대로 그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한다. 호두는 우리의 ‘뇌’와 생김새가 닮아있는데, 이에 뇌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호두의 알파리놀렌산 성분은 체내로 흡수되면 뇌 기능을 높여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업, 근무에도 좋지만 나아가 치매 예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이라고도 할 수 있다.
혈관 질환 예방
호두를 만져보면 기름기를 느낄 수 있다. 호두의 기름은 나쁜 지방이 아닌 좋은 지방으로 양질의 지방이 70%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성분은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혈압 등 각종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좋은 음식이다.
다이어트
다이어트에 핵심인 ‘지방 제거’는 호두가 도움이 될 수 있다. 호두의 알파리놀렌산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중성지방을 제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체지방 감량에 도움이 된다. 이에 다이어트 시 필요한 지방 섭취는 호두 등 견과류로 하는 것이 좋으며, 호두에는 단백질 및 식이섬유까지 풍부하여 포만감 또한 좋다.
뇌졸중 예방
뇌로 가는 혈관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뇌졸중은 동맥경화 및 혈전 등의 질환으로 인해 발병되기 쉽다. 호두는 혈전 및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며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여 뇌경색 및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된다.
불면증 개선
잠이 잘 오지 않는다면 호두를 간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호두는 수면에 필요한 멜라토닌 분비를 촉진하며, 신경 안정을 도와 잠에 들기 좋은 몸 상태를 만들어준다.
호두 칼로리 및 적정 섭취량
호두는 100g 652kcal로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다. 이에 하루 한주먹 정도, 5알 이하로 먹는 것이 적당하다. 호두는 효능이 다양하기 때문에 매일 적당량 챙겨 먹는 것이 좋으며, 과다 섭취 시 설사 및 복통, 두통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다.
사진_펙셀스
더 많은 이야기 보기
마음의 감기 ‘우울증’, 그 증상과 대처법을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