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와이 제도 섬 중 가장 크기가 큰 빅아일랜드(Big Island). 이곳은 원래 하와이 섬(Hawaiʻi island)이라는 공식 명칭이 있지만 큰 덩치에 빅아일랜드라는 별명으로 더 자주 불린다. 빅아일랜드에는 하와이 제도에서 호놀룰루 다음으로 큰 도시 힐로(Hilo)가 있다. 4만 명의 인구가 살아가는 힐로에는 하와이의 다채로운 문화가 살아 숨 쉰다.
힐로는 하와이의 진정한 로컬 문화를 만끽하고 싶은 여행자에게 최적의 목적지다. 진한 로컬의 정취는 물론, 여행객을 환대하는 친절한 힐로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다. 힐로 로컬들과 하나가 되어 하와이의 음식과 자연, 문화를 즐기는 힐로 하루 여행 코스를 소개한다.
01 # 로컬처럼 아침 서핑 호놀리이 비치 파크 Honoli’i Beach Park |
사진 = flickr
하와이 로컬들과 함께 아침 서핑을 즐기며 하루를 시작해보자. 하와이 사람들은 한낮보다 이른 아침에 서핑하는 것을 선호한다. 해가 덜 뜨겁고, 파도의 질이 더 좋다는 게 이유다. 호놀리이 비치 파크는 힐로 서퍼들의 핫플레이스다. 서퍼들은 높은 파도가 자주 치는 호놀리이 비치로 모여든다.
사진 = flickr
서핑 초심자라면 주저하지 말고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보자. 정 많은 힐로 사람들이 흔쾌히 파도 타는 타이밍, 서핑 자세 등을 알려줄 것이다. 서핑이 부담스럽다면 바디보드(Bodyboard)라는 대안이 있다. 서핑보드보다 작은 보드 위에 엎드려 파도를 타는 부기보드는 난이도가 낮아 남녀노소 즐길 수 있다.
미국 96720 하와이 호놀리이 비치 파크
미국 96720 하와이 호놀리이 비치 파크
02 # 힐로 포케 No.1 수이산 피쉬 마켓 Suisan Fish Maket |
사진 = flickr
서핑으로 허기진 배를 로컬들의 최애 음식 포케(Poke)로 든든히 채워보자. 수이산 피쉬 마켓은 힐로에서 가장 유명한 포케 맛집 중 하나다. 매일 아침 공수한 참치로 포케를 만들어 뛰어난 신선도를 자랑한다. 수준급의 포케 뿐 아니라 문어, 새우, 가리비 등 다양한 해산물도 판매해 로컬과 관광객이 문전성시를 이룬다.
사진 = 조유민 여행+ 인턴기자
플레이트(Plate) 메뉴를 맛보기를 추천한다. 밥과 함께 2종류의 포케, 2종류의 사이드를 선택할 수 있다. 플레이트는 푸짐할 뿐 아니라 한 접시 위에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올려 먹는 하와이의 플레이트 문화를 경험해보기에도 좋다.
수이산 피쉬 마켓은 테이크아웃 전문점이다. 가게 옆 테이블이 마련되어 있기는 하지만 대기하는 인원들로 북적이고, 자리도 협소하다. 수이산 피쉬 마켓에서 음식을 포장해 인근 공원이나 숙소에서 한적하게 맛보기를 추천한다.
Suisan Fish Market
93 Lihiwai St, Hilo, HI 96720 미국
03 # 로컬처럼 휴식을 릴리우오칼라니 정원 Liliuokalani Park and Gardens |
사진 = flickr
하와이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수이산 피쉬 마켓에서 공수한 포케를 음미해보자. 수이산피쉬마켓과 인접한 릴리우오칼라니 정원은 힐로 로컬들이 사랑하는 휴식 장소다. 정원은 면적이 약 9만 9000㎡(약 3만 평)이 넘으며, 힐로의 숲과 바다를 모두 품고 있다.
릴리우오칼라니 정원에서는 하와이 사람들의 다양한 휴식 방법을 구경할 수 있다. 사람들은 공원 곳곳에 놓인 벤치에 앉아 담소를 나누거나 도시락을 먹는다. 하와이 전통 즉흥 악기 연주인 카니카필라(Kanikapila)를 펼치기도 한다.
공원에서 다리를 건너 코코넛 섬(Coconut Island)도 가보길 추천한다. 사방으로 펼쳐진 바다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Liliʻuokalani Gardens, 189 Lihiwai St #151, Hilo, HI 96720 미국
Liliʻuokalani Gardens, 189 Lihiwai St #151, Hilo, HI 96720 미국
04 # 힐로 핫플레이스 힐로 다운타운 Downtown Hilo |
사진 = flickr
해가 진 이후 힐로에서 가장 활발해지는 힐로 다운타운으로 발길을 옮겨보자. 힐로의 중심 상점가인 이곳은 온종일 로컬과 관광객의 발길로 생기가 가득하다. 다운타운에는 힐로에서 생산된 신선한 과일과 채소 등의 먹거리를 비롯해 하와이 기념품, 생필품 등 없는 게 없다. 힐로의 내로라하는 맛집도 이곳에 몰려있다. 힐로 다운타운의 상점 여러 곳을 둘러보며 로컬 상인들과 만나보고, 하와이 감성이 가득 담긴 물건을 구경해보자.
Corner of Kamehameha Avenue and, Mamo St, Hilo, HI 96720 미국
Corner of Kamehameha Avenue and, Mamo St, Hilo, HI 96720 미국
05 # 잠 들기 아까운 밤 힐로 타운 타번 Hilo Town Tavern |
사진 = flickr
힐로 로컬들과 어우러져 하루를 흥겹게 마무리해보자. 힐로 타운 타번은 힐로에서 가장 핫한 레스토랑 겸 바다. 전형적인 미국 음식부터 하와이 전통음식 등 푸짐한 음식이 제공되며, 빅아일랜드에서 생산되는 로컬 맥주를 포함한 폭넓은 주류 라인업을 자랑한다.
힐로 타운 타번의 꽃은 라이브 공연이다. 매일 저녁 초청 예술가들이 DJ, 하와이 전통 음악, 하와이 현대 음악 등 다양한 라이브 공연을 펼친다. 특히 월요일 밤은 누구나 무대 위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오픈 마이크(Open Mike)’의 날이다. 흥 많은 힐로 로컬들은 무대 위에 올라와 노래와 랩, 춤, 스탠드업 코미디 등 다양한 무대를 선보인다. 힐로 타운 타번은 남녀노소 누구든 환영한다. 힐로 타운 타번에서 맛있는 음식과 힐로의 뜨거운 흥을 만끽해보자.
Hilo Town Tavern
168 Keawe St, Hilo, HI 96720 미국
하와이의 로컬 문화가 살아 숨 쉬는 힐로.
힐로를 하루 종일 여행하다 보면 힐로 사람들이 우리나라 사람들만큼이나 정이 많다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길을 거닐다 눈이 마주치면 웃어주고, 안부를 물어보는 그들 덕분에 여행의 설렘에 따뜻함이 더해진다.
하와이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이라면, 하루 이틀 정도 할애하여 힐로를 방문하기를 추천한다.
하와이의 아름다운 자연과 맛있는 음식은 물론 하와이의 ‘알로하(Aloha) 정신’을 가슴 깊이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글=조유민 여행+ 인턴기자
감수=홍지연 여행+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