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발 맛집
- 전통 가마솥에서 직접 조리해 더욱 담백한 족발 서울 ‘리북집’
- 얇게 썬 족발의 매력 부산 ‘부산족발’
- 50년 전통의 로컬 맛집 대전 ‘적덕식당’
- 레트로 느낌 가득한 특색 있는 간장족발 인천 ‘온기족발’
- 족발 한 가지로 승부하는 맛집 서울 ‘뚱뚱이할머니집’
잘 손질한 돼지의 다리를 각종 한약재와 다양한 양념을 넣고 푹 삶아 먹기 좋게 썰어낸 족발. 한 끼 식사나 야식, 술안주로도 항상 인기 있는 족발은 탱탱하고 쫄깃한 껍질과 부드러운 살코기를 모두 즐길 수 있어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모두가 사랑하는 음식이다. 입안에 넣으면 느껴지는 탱글함과 쫄깃한 식감은 물론이고 막국수나 주먹밥, 각종 채소를 곁들여 먹으면 더욱 맛있는 족발. 고지방, 고단백 음식으로 맛도 좋지만 피부 미용과 관절 건강 등 건강에도 좋은 극강의 쫄깃함을 자랑하는 족발 맛집 5곳을 소개한다.
전통 가마솥에서 직접 조리해 더욱 담백한 족발 서울 ‘리북집’
순수 국내산 돼지의 앞발만을 사용해 삶아내는 담백한 족발 서울 ‘리북집’. 갖가지 한방재료를 첨가하여 전통 가마솥에서 삶아낸 담백한 족발과 얇게 저민 족발에 오이와 해파리를 넣고 겨자소스로 새콤하게 맛을 낸 냉채족발이 대표 메뉴다. 한방향이 강한 족발이 아닌 짭짤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인 족발은 윤기나는 껍질의 쫀득한 식감과 고기의 부드러운 식감이 잘 어우러진다. 겨자소스와 해파리냉채와 함께 싸먹는 냉채족발은 별미로 새콤하게 입맛을 살려준다.
위치
영업시간
매일 11:00-00:30 (라스트오더 23:50)
가격
족발(앞발) 40,000원 냉채족발 40,000원
얇게 썬 족발의 매력 부산 ‘부산족발’
30년 넘은 실력의 족발 달인의 족발 부산 ‘부산족발’. 콩나물국, 쌈장, 양파절임, 계란장, 오이무침 등 족발과 곁들여 먹을 수 있는 다양한 밑반찬이 먼저 입맛을 돋우는 이 집은 실력 좋게 썰어낸 얇은 족발도 일품이다. 얇은 족발은 어떤 밑반찬이나 소스와 함께 곁들여 먹어도 조화롭게 잘 어울린다. 부드러운 식감은 어디에도 잘 어울린다. 새콤한 겨자소스가 일품인 냉채족발 또한 빼놓을 수 없는데 오이가 듬뿍 올라가 다채로운 식감과 새콤, 달콤, 짭조름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소스까지 족발과 함께 환상의 조화를 이룬다.
위치
영업시간
매일 10:00-24:00
가격
족발(소) 35,000원 냉채(중) 40,000원
50년 전통의 로컬 맛집 대전 ‘적덕식당’
불 맛 가득한 양념족발을 먹을 수 있는 대전 ‘적덕식당’. 50년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 맛집으로 이미 대전에서는 로컬 맛집으로 손에 꼽히는 식당이다. 어릴 적 아버지가 사주셨던 양념족발은 이제는 대를 이어 자녀들이 직접 찾아가 추억의 맛과 더불어 그 시절 향수를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쫀득한 미니족을 숯불에 구워내 불향을 가득 머금은 족발은 매콤한 양념과 어우러져 중독성 있는 맛으로 주기적으로 찾게 된다. 여기에 단골들의 팁으로 초장에 찍어 먹으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니 초장을 곁들여 먹어보시길.
위치
영업시간
매일 10:40-21:40
가격
양념족발구이(대) 25,000원
레트로 느낌 가득한 특색 있는 간장족발 인천 ‘온기족발’
인천의 핫한 족발 맛집 인천 ‘온기족발’. 특색 있는 간장족발이 대표 메뉴로 주문하면 잘 삶아낸 족발을 가지런히 썰어내 그 위로 특제 간장소스를 바로 부어준다. 은은한 마늘향에 짜지 않고 감칠맛 나는 소스는 족발과 절묘한 밸런스로 자꾸만 먹게 되는 맛이다. 여기에 이 집만의 특제 소스가 기본으로 나오는데 이 소스를 찍어 먹으면 또 새롭게 먹을 수 있다고. 기본 찬으로 내어주는 순대국 또한 푸짐하고 얼큰하고 묵은지 막국수 또한 별미로 족발과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위치
영업시간
매일 16:00-23:00 (라스트오더 22:30)
가격
숙성간장족발(소) 33,000원
족발 한 가지로 승부하는 맛집 서울 ‘뚱뚱이할머니집’
장충동 족발 골목에서도 인기 만점이라는 서울 ‘뚱뚱이할머니집’. 매운족발, 냉채족발 등 다양한 족발을 판매하는 다른 족발집과는 달리 족발은 ‘족발’ 한 가지 메뉴만 판매하고 있다. 윤기가 흐르는 족발은 껍데기는 탱글탱글하면서 쫀득함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고 살코기는 부드러워 식감의 조화가 좋다. 기름기를 쫙 뺀 족발은 누린내가 나지 않고 담백하다. 여기에 곁들임 메뉴로 준비되어 있는 쟁반 막국수는 새콤 매콤한 양념이 담백한 족발과 좋은 밸런스를 이룬다.
위치
영업시간
수~월 10:00-23:00 / 매주 화요일 정기휴무
가격
족발(대) 5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