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분식 맛집 BEST 5
- 먹어봐야만 아는 잡탕의 맛 군산 ‘만남스넥’
- 30년 넘은 인천 작전역의 터줏대감 인천 작전동 ‘원조기계우동’
- 이영자 김밥으로 유명한 묵은지 참치김밥 숙명여대 ‘한입소반’
- 줄 서서 먹는 비주얼 만두 맛집, 군자 ‘이화만두’
- 옛날 가마솥 장작불에 삶은 촌국수 대저동 ‘대저할매국수’
속이 꽉 찬 김밥부터 맵단짠의 정석인 떡볶이 까지, 한국인이라면 어렸을 때부터 든든한 한끼 식사를 책임졌던 분식을 빼놓을 수 없다. 간편한 간식으로, 식사로 늘 우리 곁에 있는 음식들. 어디에서나 쉽게 먹을 수 있지만, ‘맛’을 보장하는 곳은 찾기 어렵기도 하다. 그래서 5성급 호텔 부럽지 않은 음식들로 입맛을 사로잡는 전국 분식 맛집 5곳을 모아 보았다.
먹어봐야만 아는 잡탕의 맛 군산 ‘만남스넥’
라볶이에 국물이 있는 요리인 특별한 잡탕을 맛볼 수 있는 군산 ‘만남스넥’. 떡과 만두, 라면, 어묵 등을 그릇에 함께 넣고 끓여 낸 떡볶이로 잡탕이라는 메뉴로 판매되고 있다. 기본 찬으로는 깍두기와 단무지 그리고 어묵국이 함께 나오는데 어묵국은 추가금을 내야 리필이 가능하다. 깻잎이 올라간 잡탕은 많이 맵지 않으면서 달달함이 더해져 건더기를 국물과 함께 떠먹으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초장에 찍어 먹는 김밥과 맛있게 볶아낸 순대볶음 또한 일품이다.
위치
영업시간
화~일 11:00-20:00 /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가격
잡탕(대) 14,000원 순대볶음 10,500원
30년 넘은 인천 작전역의 터줏대감 인천 작전동 ‘원조기계우동’
바로 뽑은 우동면발의 쫄깃함을 느낄 수 있는 인천 작전동 ‘원조기계우동’. 지하철 입구 바로 앞에 있어 초역세권에 있다는 이 우동집은 한자리에서 30년 넘게 맛집으로 자리 잡고 있다. 대표 메뉴는 바로 즉석우동. 주문하면 기계에서 바로 면을 뽑아 삶은 후 국물을 담아내어주는데 주문부터 음식이 나오기까지 10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쫄깃한 면발과 진하면서 고소한 국물의 조합은 K-우동스타일의 정석을 보여준다. 또한 새벽 6시까지 영업을 하기 때문에 늦은 시간 출출한 배를 달래거나 해장을 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위치
영업시간
매일 10:30-06:00
가격
메밀즉석우동 7,000원 김밥 2,000원
이영자 김밥으로 유명한 묵은지 참치김밥 숙명여대 ‘한입소반’
중독성 있는 묵은지 참치김밥 숙명여대 ‘한입소반’. 대표 메뉴는 묵은지 참치김밥으로 간이 세지 않고 슴슴한 맛이지만 자꾸만 생각나는 마성의 김밥이다. 묵은지, 참치, 계란지단, 단무지, 당근, 어묵, 우엉, 부추 등 속 재료가 알차게 들어가 있는 이 집의 묵은지 참치김밥은 개운하게 맛있는 묵은지와 참치 안에 들어가는 땅콩소스의 조합이 고소하면서 감칠맛을 낸다. 제철 채소를 갈아 즙을 넣어 지은 밥도 맛의 한몫을 단단히 차지한다.
위치
영업시간
07:00-19:00 / 명절,여름휴가만 휴무
가격
묵은지참치김밥 4,500원 매콤멸치김밥 4,500원
줄 서서 먹는 비주얼 만두 맛집, 군자 ‘이화만두’
엄청난 비주얼로 줄 서서 먹는 만두 맛집으로도 유명한 이화만두. 테이크아웃전문점으로 피크 시간엔 매장 밖으로 길게 늘어선 손님들을 볼 수 있다. 피가 얇아 속재료가 비치는 모양이 먹음직스러운 만두는 조금 식었을 때 더욱 맛있다고. 한 팩에 다섯개가 든 만두는 제법 큰 사이즈로, 입안 가득차는 양과 맛이 매력적이다. 간이 센 편이라 간장을 찍지 않고 그대로 먹어도 맛이 좋다.
위치
영업시간
매일 11:00 – 20:00 일요일 휴무
메뉴
고기만두(5개) 6,000원, 김치만두(5개) 6,000원
옛날 가마솥 장작불에 삶은 촌국수 대저동 ‘대저할매국수’
국수와 비빔밥, 호박죽을 무한리필로 먹을 수 있는 대저동 ‘대저할매국수’. 국수집이지만 특이하게 뷔페식으로 먹을 만큼 면을 넣고 고명을 올려 육수를 부어 먹는다. 가마솥에 장작불로 내는 진한 멸치육수는 한 번만 먹기엔 아쉬울 만큼 시원하다. 여러 가지 나물도 준비되어 있어 밥에 올려 비빔밥을 만들어 먹고 달달한 호박죽까지 먹고 싶은 만큼 먹을 수 있는 집으로 할머니의 손맛이 느껴지는 가성비 넘치는 집이다.
위치
영업시간
08:00-18:30
가격
한식뷔페 6,000원 중학생 6,000원 초등학생 4,000원 유치원생 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