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제철 음식 맛집
- 제철 멍게가 듬뿍 들어있는 멍게비빔밥 통영 ‘멍게가’
- 짚불향 가득한 장어구이 맛집 아산 ‘아산짚불장어’
- 부드러운 제철 주꾸미를 맛볼 수 있는 서울 ‘소문난쭈꾸미’
- 해장하기 딱 좋은 다슬기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구례 ‘부부식당’
- 부드러운 제철 참소라를 참나물과 함께 을지로 ‘을지로 양념집’
과거와는 다르게 농업의 발전으로 이제 웬만한 식재료는 계절과 상관없이 먹을 수 있다. 하지만 더욱 풍부한 영양소와 농익은 맛을 느끼고 싶다면 제철에 먹는 것이 제맛! 제철에 먹는 음식은 보약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본연의 맛과 더욱 풍부해진 영양소로 몸에도, 맛도 더욱 좋아진다. 그럼 5월에 꼭 먹어야 할 제철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 두릅, 취나물, 장어, 매실, 키조개, 멍게, 다슬기, 참다랑어, 소라 등등 지금 놓쳐서는 안 될 5월 제철 음식들. 5월이 가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제철 음식을 판매하는 맛집 5곳을 소개한다.
제철 멍게가 듬뿍 들어있는 멍게비빔밥 통영 ‘멍게가’
색색의 비주얼부터 입맛을 자극하는 멍게비빔밥 맛집 통영 ‘멍게가’. 멍게와 해초, 김, 계란지단, 오이채가 함께 올려져 다양한 색감을 뽐내는 멍게비빔밥은 멍게 고유의 향과 오독오독한 해초, 아삭한 채소의 식감이 한데 어우러져 조화를 이룬다. 함께 나오는 미역국과 같이 먹으면 입안 가득 바다의 풍미가 가득 퍼진다고. 여기에 정성이 가득한 정갈한 느낌의 밑반찬까지 곁들이면 훌륭한 한 끼를 먹을 수 있다.
위치
영업시간
수~월 11:00-19:30 (브레이크타임 15:00-16:00) / 매주 화요일 정기휴무
가격
멍게비빔밥 12,000원
짚불향 가득한 장어구이 맛집 아산 ‘아산짚불장어’
살아있는 민물 왕대물 무태장어를 짚불에 구워 먹는 장어 맛집 아산 ‘아산짚불장어’. 다른 장어 전문점에서 보기 힘든 무태장어를 맛볼 수 있는 식당이다. 무태장어는 2009년도까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가 양식에 성공해 해제가 된 종으로 토종 장어과의 황제라고 불리기도 한다. 무태장어구이는 살집이 두툼하고 육질이 단단하며 느끼하지 않은 무태장어에 짚불 향이 입혀져 잡내가 없고 기름이 쏙 빠져 고소하고 담백하다. 크기가 큰 만큼 살이 많아 조금만 먹어도 든든하다.
위치
영업시간
매일 11:00-22:00 / 매달 1,3번째 화요일 정기휴무
가격
짚불 대물무태장어1kg 생물기준 86,000원
부드러운 제철 주꾸미를 맛볼 수 있는 서울 ‘소문난쭈꾸미’
현지에서 주꾸미를 직접 공수해 산 주꾸미를 맛볼 수 있는 서울 ‘소문난쭈꾸미’. 산 주꾸미가 들어간 철판볶음과 샤브샤브를 먹을 수 있다. 주꾸미 샤브샤브는 시원한 멸치육수에 주꾸미를 넣고 익힌 후 미나리를 넣어 먹는데 제철을 맞아 머리에 알이 꽉 찬 주꾸미를 맛볼 수 있다. 개운하고 시원한 국물이 일품. 미나리와 콩나물이 듬뿍 들어간 철판볶음은 부드러우면서 쫄깃한 주꾸미의 식감을 그대로 즐길 수 있는데 볶음이지만 과하지 않은 양념으로 식재료 본연의 맛을 더욱 잘 느낄 수 있다.
위치
영업시간
매일 10:00-22:00
가격
산쭈꾸미철판볶음(중) 75,000원 산쭈꾸미샤브샤브(중) 75,000원
해장하기 딱 좋은 다슬기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구례 ‘부부식당’
메뉴는 다슬기 수제비와 다슬기 무침 두 가지로 단촐하지만 언제나 손님들로 붐빈다는 구례 ‘부부식당’. 혼합우리밀로 만들어 쫀득한 수제비와 진하고 시원한 국물에 다슬기도 푸짐하게 들어가 개운하다. 국물이 진국이기 때문에 함께 나오는 밥까지 말아먹으면 다슬기를 온전히 즐길 수 있다. 새콤달콤한 양념이 일품인 다슬기 무침은 채소와 어우러져 무침만으로 먹어도 맛있고 큰 그릇에 밥과 무침을 넣고 비벼 먹어도 훌륭하다.
위치
영업시간
화~일 11:00-15:00 /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 대기표 마감 14:00
가격
다슬기수제비(보통) 10,000원 다슬기무침(소) 30,000원
부드러운 제철 참소라를 참나물과 함께 을지로 ‘을지로 양념집’
매일 아침 산지에서 직송되는 신선한 해산물이 가득한 을지로 ‘을지로 양념집’. 다양한 해산물이 있지만 대표 메뉴는 통영에서 온 소라로 만든 참소라 숙회. 적당히 잘 익혀서 먹기 좋게 썰어 나오는 참소라 숙회는 부드러운 식감과 달달한 소라의 맛이 그대로 느껴진다. 여기에 밑에 가득 깔린 참나물과 함께 먹으면 향긋한 나물과 달달한 소라가 매우 잘 어울린다고. 여기에 밑반찬으로 나오는 칼칼한 미역국까지 함께 곁들이면 술이 술술 들어가는 조합이다.
위치
영업시간
월~토 15:00-24:00 (라스트오더 23:00) / 매주 일요일 정기휴무
가격
참소라숙회 29,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