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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을 지운 자’까지가 ‘용과 같이 8’, ‘용과 같이 7 외전’ 발매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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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과 같이 시리즈의 최신작, ‘용과 같이 7 외전 이름을 지운 자’가 2023년 11월 9일 발매된다. ‘용과 같이 외전 7’은 신작 ‘용과 같이 8’에 등장하게 된 ‘키류 카즈마’가 6편 이후에 어떤 일을 겪었는 지 알 수 있는 게임으로, 8편을 즐기기 전에 키류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필수로 플레이해야 할 타이틀이라고도 할 수 있다. 실제로 ‘용과 같이 8’의 체험판을 즐기기 위해서는 ‘용과 같이 7 외전’을 끝까지 클리어할 필요가 있다.

발매 전인 11월 6일에는 ‘용과 같이 7 외전’의 한국 홍보를 맡을 엠버서더 ‘다나카 유키오’가 발표되기도 했다. 다나카는 평소 ‘용과 같이’의 팬임을 밝히기도 했고, 시리즈 유명 곡인 ‘바보 같이(바카미타이)’를 커버하기도 했다. 또한 이전의 ‘용과 같이 유신! 극’의 홍보에 참여하거나 행사의 MC로 등장하였고, 이번에는 공식 엠버서더가 되어 공식적인 홍보 활동을 펼치게 된다.

SEGA에서는 ‘용과 같이 7 외전’의 발매를 맞이하여, 게임에 대한 이야기와 엠버서더의 차후 활동에 관해 들어볼 수 있는 국내 미디어와의 공동 인터뷰를 준비했다. 인터뷰에는 ‘용과 같이 7 외전’과 이후 발매될 ‘용과 같이 8’의 디렉터를 맡은 사카모토 히로유키 치프 프로듀서와 엠버서더 다나카 유키오가 참여하였다. 인터뷰는 사카모토 디렉터의 게임에 대한 질문 이후 다나카의 엠버서더 활동에 대한 질문으로 분류하였다.

– 개발팀에서 열심히 만들어서 한국 팬들이 꼭 즐겨주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사카모토 프로듀서(이하 사카모토): 게임 자체가 컴팩트하지만, 가장 힘이 들어가 있는 부분은 액션이다. ‘투기장’을 재밌게 즐기실 수 있을 것 같다.

– 키류에게는 ‘응룡’과 ‘에이전트’라는 스타일을 오가는 배틀 방식인데, 조작할 수 있는 키류 외의 캐릭터들도 각각의 고유한 전투 방식이나 여러 스타일을 가지고 있나? 또한 몇 명의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있으며 현재 예약 특전으로 받을 수 있는 레전더리 팩은 차후에도 얻을 수 있을까?

사카모토: 마지마와 같은 투기장에서 동료가 되는 캐릭터들은 모두 조작이 가능하다. 여러 스타일을 오가는 배틀은 구현되어 있지 않지만 캐릭터마다 각각의 스타일은 가지고 있다. 정확한 숫자는 기억나지 않지만, 20~30명 정도로 기억한다. (정확히는 41명) 예약 특전 중에 있는 레전더리 팩 3명은 이후에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있다.

– 키류의 이야기를 다루게 된 이유와, 스토리 감상에 있어서 포인트가 있다면?

사카모토: ‘용과 같이 7 외전’ 제작 계기는 ‘용과 같이 8’ 개발을 진행하던 중에, ‘용과 같이 7’으로 시작한 유저는 키류라는 캐릭터를 잘 이해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키류가 어떤 캐릭터인지 알리고 싶어 ‘용과 같이 8’ 제작 중에 외전의 제작을 시작했다. 키류는 ‘용과 같이 6’에서 최종장인 느낌이었지만 딱히 죽은 건 아니고, 뒤에서 어떤 일이 있었기에 에이전트로 ‘용과 같이 8’로 이어지는지 다리 역할을 위한 스토리를 만들고 싶었다.

– 오랜만에 등장한 ‘용과 같이’의 액션 신작이다. 액션 배틀의 컨셉은 무엇이고, 체험해본 바 ‘저지먼트’ 시리즈의 느낌도 나던데, 이 느낌이 개발에 어떤 식으로 녹아 들었는지 궁금하다.

사카모토:  ‘저지먼트’ 시리즈에 참여했던 분들이 현재 개발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개발 당시 생각했던 개선점이나 좋았던 부분을 ‘용과 같이 7 외전’의 액션에 넣었다.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한 부분은 모두 넣었기 때문에 액션이 좋게 나온 것 같다.

– 게임의 부제는 ‘이름을 지운 자’인데, 미니카와 같은 소소한 미니 게임이 제목이나 스토리와 상충되어 재밌다고 느끼는 의견도 많은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사카모토: ‘용과 같이’의 메인 스토리는 본격적이지만, 사이드 스토리에는 패러디도 많기 때문에 여기서는 이름을 지우지 않는 느낌이다. 이런 ‘용과 같이’ 같은 부분도 즐겨 주셨으면 좋겠다.

– 유니크한 세가 아케이드 게임들이 많이 수록된다. 이런 게임을 수록하게 된 계기는?

사카모토: 이번 게임들은 모델3 기판을 에뮬레이터로 만든 것이다. 옛날에 있던 기판인데, 그 안에서도 좋은 게임들을 골랐다. 액션 게임과 레이싱 게임 등이 밸런스 좋게 수록된 것 같다.

– 게임 내에 캬바걸이 실제로 등장하는데,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이런 사양을 채택하게 된 이유는?

사카모토: 어른들의 놀이터를 더 만들고 싶었다. 실제로는 오랜만에 넣는 사양이다. 예전 ‘용과 같이’ 1에서 3편까지는 넣었는데, 일본에서 붐이 떨어지면서 게임에서도 안 쓰게 됐다. 그래도 옛날 남성 어른이 흥분할 수 있는 요소나 기뻐할 요소를 넣고 싶었다. 진부하지 않을까 싶어서 흥미를 일으킬 수 있도록 전면 실사를 채용했다. 유니크하고 놀라운 게임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3D 모델도 나쁘지는 않지만 실사는 현실의 어른 남성이 즐길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 키류의 에이전트 스타일은 4개의 가젯을 사용한 배틀인데, 가젯이 더 추가될 예정이 있나?

사카모토: 기본적으로 4개의 가젯으로 싸운다. 게임을 진행하며 능력을 강화하는 시스템이다.

– 키류의 에이전트 스타일에 대해, 서브 스토리에서 볼 수 있는 B급 감성을 메인 스토리에서 느끼는 부분에 있어서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던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사카모토: 키류의 배틀이라면 진지해야 한다고는 생각하지만, 막히는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에이전트 스타일을 넣게 됐다. 웃기기는 하겠지만 이것도 하나의 ‘용과 같이’ 액션이라고 생각한다. 게임을 실제로 해 보고, 에이전트 스타일도 ‘용과 같이’에서는 가능하구나, 하고 생각해주면 좋겠다.

– 이전 ‘용과 같이’ 시리즈를 하지 않아도 ‘용과 같이 7 외전’을 플레이해도 될까?

사카모토: 이번 작품부터 시작해도 즐길 수 있다. 앞의 스토리는 과거이기 때문에, 과거에 발생한 일에 흥미가 생긴다면 과거의 게임을 해 보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 게임패스에서 인기가 높다. 이번엔 동시 런칭까지 하게 됐는데 게임패스 입점 계기는?

사카모토: 비즈니스 적인 이야기도 있지만, 일단은 많은 유저가 즐길 수 있는 부분이 1순위였다. 참고로 원래 게임도 외전이 아니라 ‘이름을 지운 자’라는 독립 타이틀이 될 예정이었다. 키 비주얼도 보면 ‘용과 같이 7 외전’보다 ‘이름을 지운 자’가 더 크다. 어필하고 싶은 부분이었다.

– ‘용과 같이 8’의 체험판은 ‘용과 같이 7 외전’을 클리어해야 즐길 수 있는데, 외전에서 이어지는 것인지, 또한 분량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다.

사카모토: ‘용과 같이’는 다 연결이 되는 시리즈다. ‘용과 같이 7 외전’을 모두 클리어해야 ‘용과 같이 8’의 체험판을 즐길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것은 외전을 하지 않으면 8편의 이야기가 성립하지 않기 때문이다. 8편에서 왜 키류가 에이전트가 되어 하와이에 와 있는 지를 알 수 없게 된다. ‘용과 같이 7 외전’까지 포함해서 8편까지가 하나의 작품처럼 되어 있어서, 함께 즐겨야 드라마에 몰입하고 감동할 수 있으니 기대해 주셨으면 좋겠다.

체험판의 분량은 짧은 편이다. TGS에서 즐길 수 있었던 부분인데 제한 시간은 없다. 게임 속 하와이가 어떤 느낌인지 알 수 있을 정도.

– 두 번째 트레일러에서 충격적인 키류의 오열 장면이 나왔다. 스포일러가 될 수 있겠지만 이에 대해 조금 설명해 주면 좋겠다.

사카모토: 키류는 여러모로 짊어진 사람이고, 그 삶에 한계가 온 타이밍이라 나온 장면이다. 게임을 하다 보면 알 수 있는데, 역시 키류도 인간이구나 하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자세하게 말 할 수는 없으나 스토리가 정말 재밌다고 이야기해주고 싶다.

– 테마곡의 제목은 한국에서는 알기 어려운 표현으로 되어 있다. (Katatoki, 片時) 이 제목은 어떤 의미를 담고 있으며, 작곡가에게 의뢰했을 때 따로 디렉션을 하거나 했는 지 궁금하다.

사카모토: 자세하게 디렉션하지는 않았다. 우리 게임은 어떤 장르이고, 테마에 대해서만 말했다. 거기서 작곡가가 이미지를 부풀려서 만든 것이다.

제목의 의미는 가사에 담겨 있다. 키류가 뒷세계에서 정체를 숨기고 한 인간으로 살아가는 아련한 부분이 가사에 담겨 있다. 들으면서 즐겨 주셨으면 좋겠다.

– 게임 분량이 적으면 반복 요소가 있을 것 같은데, 반복 플레이 요소엔 어떤 것이 있는가?

사카모토: 투기장이 그런 요소이다. 동료를 모아서 키워 전투하는 반복 콘텐츠다. 이 안에는 용과 같이 시리즈 내의 히든 보스도 존재한다.

– 게임센터에 수록되어 있는 게임 중 ‘파이팅 바이퍼즈 2’는 아케이드 버전으로 보이는데 그게 맞는지, 또한 레이싱 게임의 타이틀 변경 이유가 궁금하다. 모델 3의 에뮬레이터 제작 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없었는지와 혹시 이 게임들을 단독으로 발매할 예정도 없는지 묻고 싶다.

사카모토: ‘파이팅 바이퍼즈 2’는 아케이드 버전이다. 레이싱 타이틀의 변경 이유는 제작 회사가 달라져서 그대로 사용할 수 없게 된 사정이 있었다. 내용은 알고 있는 그 게임 자체(데이토나 USA 2)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모델 3 자체는 세가 안에서도 문제가 많은 기판이었지만, 프로그래머가 에뮬레이터를 제대로 만들어줘서 어려움은 없었다. 용과 같이 시리즈 자체가 레트로 게임을 많이 수록하다보니 수록할 수 있는 작품 수가 점점 적어져 모델 3를 하게 됐다. ‘용과 같이 8’의 레트로 게임도 다 모델 3의 게임이다.

이후로 모델 3의 다른 게임들이 용과 같이 시리즈에 나올 수도 있고, 단독으로 나올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

– ‘용과 같이 7 외전’ 이후로 ‘용과 같이 8’이 발매되기 전까지 어떤 홍보를 이어 나갈 계획인가?

사카모토: ‘용과 같이 8’도 1월 발매이기 때문에 얼마 남지 않았다. 보여드린 스토리 트레일러도 있고, 아직도 더 보여 주고 싶은 요소가 많다. 트레일러도 좋은 형태로 완성되고 있다. 이거만 내년까지 봐도 좋지 않을까 한다. 이왕이면 우리는 ‘용과 같이 7 외전’을 하고 나서 ‘용과 같이 8’을 해 주었으면 한다.

– 한국 배우가 캐스팅되었다. 느낌이 어땠는지 궁금하다.

사카모토: 김재욱 배우가 일본어가 매우 유창해서 수록이 수월했고 큰 문제가 없다고 들었다. 나는 현장에는 있지 않았기 때문에….

– 시리즈의 두 작품을 병행 개발하게 됐는데, 앞으로도 이 체제를 이어나갈 예정인가?

사카모토: 흔쾌히 하고 싶다고 할 수는 없다. 사실 ‘용과 같이 6’를 제작할 때도 ‘용과 같이 극’을 같이 제작하고 있었다. 비슷한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스튜디오 전체가 잘 바톤 터치를 하고 선택과 집중을 해서 잘 될 수 있었다고 본다. 이후에도 하고 싶냐고 하면 상황이나 타이틀에 따라 다를 것 같다.

– 다나카는 엠버서더로써 어떤 컨셉과 활동을 보여줄 예정인가?

다나카: 난 엠버서더에 임명되기 전부터 혼자 ‘용과 같이’의 홍보를 하고 다녔다. 하다 보면 이뤄질 거라 생각해서 7년 전부터 한국에 왔을 때부터 노래를 하거나 직접 플레이하는 것을 보여주는 식으로 해 왔는데 꿈이 이루어졌다. 정식 엠버서더로 인정을 받았으니 열심히 활동할 예정이다. ‘바보 같이(바카미타이)’라는 노래도 불렀는데, 음원이 정식 출시되어서 게임 팬들이 염원하던 노래방에도 수록되게 되었다. 행복하다.

– 엠버서더로 세가 행사에 다양하게 참여하고 있는데, 해 보고 싶은 활동이 있는가?

다나카: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가 키류이기 때문에, 코스튬을 입고 사람이 많은 홍대나 강남 같은 곳에서 버스킹을 하면서 마케팅을 해 보고 싶다. 나한테는 여성 팬들이 많으니 이 시리즈를 해 보지 않은 사람들이 입문하게 해서, 여성 팬을 늘리는 게 내 역할이지 않을까 한다.

– 한국에서 다양한 일을 준비 중이라고 들었는데, 다나카의 엠버서더 활동으로 어떤 효과를 기대하고 있나?

사카모토: 다나카와는 ‘용과 같이 유신! 극’에서부터 만남을 이어오고 있다. 게임을 좋아하고 노래도 잘 하기 때문에 ‘용과 같이’와 잘 맞는다는 느낌이 들었다. ‘용과 같이 7 외전’에서는 새로운 유저의 입문이 많았으면 좋겠어서, 이 시리즈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써 홍보 대장으로 기용하게 됐다.

– 다나카가 ‘용과 같이’ 시리즈를 좋아하는 이유와 그 중에서 가장 재밌게 했던 작품은?

다나카: 내가 현재 일하고 있는 곳이 가부키쵸인데 게임의 배경이 되는 곳이라 생활과 게임이 하나가 된 느낌이라 이 게임을 더 좋아한 것 같기도 하다. 홍보 부장으로 임명을 해 주셨는데, 현재 가게에서도 부장이다. 부장의 역할을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

프로듀서를 처음 봤던 ‘용과 같이 유신! 극’을 가장 재밌게 했다.

– 팬들 중에서는 다나카가 게임 내 NPC로 등장하면 어떨까 하는 의견도 있다. 가능할까?

사카모토: 완전 가능하다. 일단 ‘용과 같이 7 외전’에는 나오지 않지만 이후에는 나올 수도 있다.

다나카: 많은 팬들이 다나카가 캐릭터로 나오길 바라고 있다. 한국을 뒤흔든 다나카이니 2~3년 내에 나오지 않을까? 현실로 이뤄지면 굉장히 행복할 것 같다.

– 실제 카부키쵸에서 일하는 입장에서, 게임 내 캬바걸의 느낌은 어떤가?

다나카: 내가 게임 내에서 돈을 버는 이유는 캬바쿠라에 가기 위해서이다. 게임하면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냈고, 호감을 사기 위해 많이 노력했다. 3D도 좋았지만 실사화의 느낌이 궁금하다.

– 다나카는 이후 ‘용과 같이 7 외전’의 실황 플레이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또한 게임 내 등장하는 캬바걸 중에 기대하고 있는 분이 있다면?

다나카: 나몰라 패밀리에서 시연을 할 계획이 있다. 많이 봐 주셨으면 좋겠다.

캬바걸 중에서는 ‘사야마 아이’ 씨를 기대하고 있다. 예전부터 쭉 지켜보고 있었다.

인터뷰 종료 후 마지막으로 사카모토 디렉터는 “처음 플레이하는 분도 시리즈 팬도 연말을 맞아 즐기기 좋은 패키지라고 생각한다. 잘 부탁드린다.”고 인사를 전했으며 엠버서더인 다나카는 “한국과 일본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는데, 더 활발하게 활동해 용과 같이가 더 많이 알려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마지막 인사를 전했다.

CP-2023-0068@fastview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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