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IST 크라우드 펀딩 팝업스토어 현장 다녀와보니
“우와 이거 단백질 바에요? 프로틴 함량 엄청 높네요. 근데 처음 보는 기업인데 어디예요?”
“식물성 아이스크림이라고요? 여기 오늘 몇 시까지 해요? 저 비건인인데 퇴근하고 사러 올게요!”
9일 여의도 IFC 몰에선 ASSIST를 통해 크라우드 펀딩을 받은 농식품 스타트업들의 팝업 스토어가 열렸습니다. 직장인들은 평소 보지 못했던 신제품에 대해 높은 관심을 나타냈습니다.
9일 서울 여의도 IFC몰 L3층 맥도날드 앞에서 농식품 스타트업 기업들을 위한 팝업스토어가 열렸다. ⓒ더농부
두 손 가득 단백질 바를 구매한 여의도 직장인 정해영 씨(28・가명)는 “팝업스토어가 열리는지 몰랐다”며 “필요한 제품들을 싸게 구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이민아(41・가명)씨는 “식물성 아이스크림이 있다는 걸 처음 알았다”며 “기존 아이스크림 맛과 어떻게 다른지 궁금해 아이스크림을 구매했다”고 말했다.
“제품 알릴 기회”
사장님들 입가 미소 한가득
생각보다 뜨거운 인기에 스타트업 사장님들은 바쁘게 움직였습니다. 기존보다 오픈 시간이 1시간 늦춰졌음에도 많은 사람들이 호응을 보내줬기 때문인데요.
민윤홍 대디민 대표는 샐러드 소스라는 아이템으로 팝업 스토어에 나왔는데요. 그는 경영학과를 다니다가 하버드에서 요리를 공부한 독특한 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등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민 대표는 “대디민 클래식 린치 혹은 스파이시 실란트 제품을 이용하면 먹어보지 못했던 음식들을 쉽게 맛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토민은 청귤 에이드 등 8kcal 탄산음료로 1억 원 이상의 펀딩을 받은 식품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라임, 복숭아 등 천연 재료를 사용한 맛은 그대로 살리면서 칼로리를 낮춰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전은 경 대표는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나온 만큼 가격을 대폭 낮추었다”며 “제품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받았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만족스럽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토민의 탄산음료 제품들이 나열돼있다. 전은경 토민 대표는 이날 “마진을 남길 생각으로 나오지 않았다”고 저렴한 가격을 책정한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더농부
팝업스토어 설치비 공짜
실무적으로 큰 도움
Benope는 단백질 함량이 국내 평균보다 2배 높은(20mg) 팝 치킨 과자 및 프로틴 바를 만드는 기업입니다. 닭 가슴살과 비슷한 높은 단백질 함량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나 피트니스를 하는 사람들에게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이 회사 관계자는 “특별한 비용을 들이지 않고 회사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여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서스테이블(제품명 Nice Kekki)은 식물성(비건) 아이스크림을 판매, 홍보하기 위해 팝업스토어에 나왔다고 밝혔다. ⓒ더농부
식물성(비건) 아이스크림을 파는 서스테이블(제품명 Nice Kekki)의 백장선 대표 “식물성 아이스크림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우리 제품이) 비건인들에게 인기가 좋다”면서도 “좋은 사업 아이템을 가지고 있어도 자금 조달, 투자자 유치 등에 어려움을 겪었을 때가 많았다”고 회상했습니다.
이날 농식품 모태펀드 피투자기업 및 농식품 크라우드 펀딩 성공기업 15개사 관계자들은 “농금원이 자금조달에 큰 힘이 돼줬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이들은 “팝업 스토어 개최뿐만 아니라 투자사 연계를 해주기도 하고, 수출 관련 컨설팅을 도와준다”고 말했습니다. 이들은 스타트업이 가장 힘들다고 느끼는 ‘자금 조달’도 ASSIST와 농금원이 도와줬다고 했습니다.
스타트업 끝까지 돕는다
농금원, 팝업스토어 이후 구매상담회 진행해
여의도 IFC몰에 열려있는 팝업스토어의 모습이다. ⓒ더농부
팝업 스토어가 개최된 이후에 농금원은 판로 확대를 위한 후속 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11월 30일 여의도 CCMM 빌딩에서 구매상담회를 개최할 예정인데요.
구매상담회는 우수 농식품 기업과 국내 바이어 간 만남의 장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유통 전략을 수립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참여한 농식품 스타트업 기업들은 사전 매칭을 통한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농금원은 신청자를 받아 유통 및 마케팅 교육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활용, 검색 광고 등 플랫폼 활용, 온라인 판매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농금원이 개최하는 크라우드펀딩 식품 기업 스타트업 팝업 스토어는 9일(목)부터 11일(토)까지 3일간 여의도 IFC몰 내 맥도날드 앞(IFC몰 L3 층)에서 개최됩니다. 백종철 농금원 투자운용본부장은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등 3중고로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자금조달에 난항을 겪는 스타트업계를 위한 판로 지원은 중요하다”며 “유망 농식품 기업을 위해 안정적인 판로 확보를 위한 역할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관련 기사:https://blog.naver.com/nong-up/223259202307
더농부 인턴 양정민
제작 총괄 : 더농부 선임에디터 공태윤
nong-up@naver.com
더농부
참고=
농업정책보험금융원 보도자료, <농업정책보험금융원, 농식품 기업에 실질적 판로 지원 나서>
▽클릭 한 번으로 식탁 위에서 농부들의 정성을 만나보세요!▽
▽더농부 구독하고 전국 먹거리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