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떡볶이’가 활발하게 소비되고 있다. 대표적인 서민 음식이었던 떡볶이는 현재 다양한 프랜차이즈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들에게 공급되고 있으며 또 많이 소비되는 상황이다. KB국민카드가 최근 4년 동안의 중고등학생, 대학생의 체크카드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떡볶이 전문점에서의 지출 비중은 남성이 3%, 여성이 5%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음식점, 제과점, 햄버거 프랜차이즈 등과 비슷한 수준이다. 외식 시장에서 나름의 지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떡볶이 프랜차이즈 중에서, 지금부터는 비교적 덜 알려진 신흥 프랜차이즈들과 그들의 대표 메뉴를 살펴보고자 한다.
떡볶당
떡볶당은 떡볶이에 ‘불맛’을 가미해 주목을 받는 프랜차이즈다. 먹을수록 당기는 맛의 불맛 떡볶이를 내세우는데, 이들은 자체 개발한 불맛 베이스의 떡볶이 파우더로 차별화된 맛을 구현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불맛 오리지널 떡볶이를 비롯해 짜장떡볶이, 로제파스타떡볶이, 맵짬뽕떡볶이, 콘치즈떡볶이, 심지어 순살치킨까지 판매하고 있다. 불맛 오리지널 떡볶이 1인분의 판매가는 8천 원이다.
마담순살떡볶이
마담순살떡볶이는 2020년부터 사업을 시작한 떡볶이 프랜차이즈로, 떡볶이와 치킨을 함께 묶어서 판매하는 세트 메뉴를 주메뉴로 내세우는 곳이다. 마담떡볶이와 짜장떡볶이, 사천떡볶이, 투움바떡볶이, 누룽지와 떡볶이를 함께 내는 누룽지떡볶이, 그리고 오리지널 떡볶이에 김가루를 뿌리고 고소한 참기름을 더한 떡볶이에퐁닭 등의 메뉴를 만날 수 있다. 마담떡볶이 메뉴의 판매가는 14,000원이다.
떡슐랭
떡슐랭은 오리지널 떡볶이에 모차렐라 치즈가 들어간 ‘치즈떡볶이’를 시그니처 메뉴로 내세우는 프랜차이즈다. 밀떡을 베이스로 삼고 있으며 부산어묵, 비엔나, 메추리알, 양배추, 만두피 튀김 등이 떡볶이에 첨가돼 있다. 크림새우, 칠리갈릭프라이, 타코야끼, 계란찜, 밀떡츄러스, 탕수육 등 다양한 사이드 메뉴도 구비돼 있다. 2인이 먹을 수 있는 오리지널 떡볶이의 판매가는 9천 원이다.
스텔라떡볶이
‘별 찍어 먹는 스텔라떡볶이’는 60계치킨에서 시작된 떡볶이 브랜드다. 60계치킨과 동일하게 매일 새로운 기름과 신선한 재료를 주문 즉시 조리하는 점을 차별점으로 내세우는 곳이다. 별 모양의 떡이 떡볶이 안에 들어가 있으며, 이외에도 어묵, 파, 납작당면 등이 첨가돼 있다. 주문 시에 떡볶이의 매운 정도를 선택할 수 있다. 2~3인분 스텔라떡볶이의 매장 판매가는 9,900원이다.
마피아떡볶이
마피아떡볶이는 최근 급격하게 가맹점을 늘려가는 프랜차이즈다. 100% 고춧가루만을 사용해 떡볶이를 만드는 점이 차별점으로, 중독성 있는 매콤한 맛의 자체 개발 양념과 쫄깃한 떡이 호평이다. 사이드 메뉴로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게 튀겨낸 김말이 등 각종 튀김 메뉴가 추천할만하며, 다양한 메뉴를 묶은 세트 메뉴도 만날 수 있다. 3~4인분 구성의 마피아떡볶이의 판매가는 14,000원이다.
버무리떡볶이
버무리떡볶이는 매운맛과 순한 맛의 두 가지 메뉴를 한 그릇에 담아서 맛볼 수 있는 ‘반반떡볶이’를 시그니처 메뉴로 꼽는 프랜차이즈다. 떡볶이의 떡은 100% 쌀떡으로 만들며, 튀김 메뉴에는 현미유를 첨가한 전용유를 사용한다. 귀리, 렌틸콩, 퀴노아, 치아시드 등 영양소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곡물을 첨가한 ‘튀김베터믹스’도 좋은 평을 받고 있다.
불스떡볶이
불스떡볶이는 우리나라는 물론 대만 등 해외 시장 개척에도 나선 프랜차이즈다. 매운맛의 떡볶이가 특징으로, 3가지의 매운맛을 조절해 먹을 수 있는 구성을 취하고 있다. 불스로제떡볶이, 치즈차돌떡볶이, 치즈페퍼로니폭탄떡볶이, 꿀고마떡볶이, 치즈누들떡볶이, 분모자떡볶이, 짜장떡볶이 등 다양한 종류의 떡볶이가 구비돼 있다. 2인분 구성의 알뜰치즈떡볶이의 판매가는 10,000원이다.
밀방떡
‘밀방떡’은 매운맛의 국물 떡볶이를 시그니처 메뉴로 내세우는 프랜차이즈다. 밀떡을 베이스로 삼고 있으며, 자체 개발한 분말 소스와 100% 순수 고춧가루, 양파와 마늘, 무, 대파 등을 활용한 야채육수로 매운 국물의 맛을 낸다. 오리지널 떡볶이와 치즈떡볶이, 짜장떡볶이 등을 만날 수 있으며, 순살 닭볶음탕(밀방 닭도리탕)도 판매하고 있다. 2~3인분 밀방떡 오리지널 떡볶이 메뉴의 판매가는 13,000원이다.
괴물떡볶이
괴물떡볶이는 아주 순한 맛, 순한 맛, 중간 맛, 매운맛, 아주 매운맛의 5단계로 매운 단계를 선택할 수 있는 떡볶이 프랜차이즈다. 밀떡을 베이스로 삼으며, 야채와 치즈가 푸짐하게 들어있어, 떡을 싸서 먹으면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매콤한 국물이 특징으로, 다른 프랜차이즈와 확연히 차이가 나는 점을 내세우기보다 기본에 충실한 메뉴를 선보이는 걸 모토로 삼은 곳이라 할 수 있다. 떡볶이에 쿨피스, 닭알찜 등을 제공하는 기본 메뉴의 판매가는 14,000원이다.
마미떡
마미떡은 ‘미역떡볶이’를 공급하는 곳이다. 단순히 맵기만 한 것이 아니라, 미역을 넣어 마치 미역국을 먹는 감각으로 먹을 수 있다. 미역이 들어가 감칠맛이 강하며, 주문과 동시에 조리를 시작해 제공한다. 별미로 꼽히는 파채튀김, 떡볶이 국물에 밥을 비벼 먹을 수 있는 떡밥세트 등 특이한 메뉴를 많이 제공하는 곳이다. 기본이 되는 즉석 떡볶이의 판매가는 10,000원이다.
글 : 최덕수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