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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박윤규 과기정통부 제2차관이 서울 마포 디오비스튜디오에서 지난 9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열린 ‘2023 K-Metaverse Boost Week’에 참여한 메타버스 스타트업과 학계 및 연구계를 비롯한 메타버스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메타버스 산업 활성화 및 해외 진출 방안’을 주제로 ‘제4차 디지털 국정과제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글로벌 빅테크들의 혁신적인 디바이스 출시, 생성형 AI와 메타버스의 융합 등 최근 메타버스 재도약 움직임에 대응해 메타버스 산업 진흥과 국내 메타버스 기업의 해외진출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간담회에 앞서, 권오성 마이크로소프트(MS) 상무는 ‘메타버스 산업 동향 및 진흥전략’을 주제로 MS의 대표 메타버스 디바이스인 ‘홀로렌즈’를 중심으로 B2B 중심의 산업용 메타버스의 글로벌 동향과 메타버스 산업의 미래 전망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서 오제욱 디오비스튜디오 대표가 간담회에 참석한 메타버스 기업을 대표해 메타버스 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
발제 후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메타버스 산업 활성화 및 해외 진출 방안 등에 대해 참석자 전원이 활발한 논의를 진행했다.
먼저 애플, 메타 등 글로벌 빅테크들의 혁신적인 디바이스 출시 등 최근의 메타버스 디바이스 글로벌 시장 동향을 공유하고, 이에 따른 국내 중소 XR·메타버스 소재·부품·기기 기업의 대응전략과 디바이스 발전이 XR과 메타버스 콘텐츠 시장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심도있게 토론했다.
이어서 메타버스와 생성형 AI의 융합 사례, 생성형 AI의 발전으로 인한 긍정적 효과와 기회요인을 공유하고, 이에 대응한 국내 XR·메타버스 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과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 등에 대해 논의했다.
마지막으로 참여 기업들의 해외 진출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를 공유하고, 메타버스 기업의 해외 진출 활성화 전략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 자리에서 기업들은 해외 국가별 시장 및 법·제도 정보 부족 등 해외 진출 과정에서 겪었던 주요 애로사항을 전달하며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박윤규 차관은 “우리나라가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경쟁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의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이 중요하다”며 “이날 메타버스 수출 유망기업과의 현장 간담회를 시작으로 현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메타버스 산업 발전과 수출 활성화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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